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초등학교 사회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

Ⅲ.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업모형
1. 사실 지식 탐구 수업 모형
2. 일반화 지식 탐구 수업 모형
3. 의사 결정 수업 모형
4. 토의 학습 모형
5. 협동 학습 모형
6. 시사 학습 모형

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과는 사고력과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하고, 이를 위하여 학습자가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스스로 탐구해 가는 학습 전략을 지향한다. 사회과는 사회적 사실과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적용하는 데 필요한 사고력과 판단력을 강조하는 교과이다. 그러므로 논리적 사고를 비롯하여 비판적 사고력, 창조적 사고력, 가치 판단력, 의사 결정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따라서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이를 적용하는 발견 학습과 문제 해결 학습, 의사 결정 학습, 가치 명료화 학습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야 한다. 또, 각 영역의 내용을 학습하는 데 적합한 탐구적 학습 방법을 모색, 적용하여야 한다.
한편, 사회 현상의 바른 인식과 다양한 사고력의 신장을 위하여 학습자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학습(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질적․양적 또는 주관적․객관적 관점이 고려된 다양한 탐구 방법(자기 나름대로의 인식 방식)을 적용하도록 한다. 즉, 사회 과학의 실증적인 방법과 해석적인 인식 방법의 조화를 꾀하여 어느 한 관점에서만 사회를 보지 않도록 하는 데 유의한다. 사회 현상은 시간적․공간적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사회과 교육은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여 시사적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고, 신문, 방송 등 다양한 최신 정보원으로부터 사회 현상의 이해에 적절한 자료를 수집, 번안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교재의 지역화를 위해서는 교육 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지역 실정에 알맞게 재구성하고, 고장 및 시․도의 생생한 사례를 수집,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고장이나 지역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하고, 고장의 발전을 위한 일에 적극 참여하도록 한다. 초등학교 사회과에서는 ‘학생들이 주변의 사회적 사실과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생활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자세로 일상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특성을 밝히고 있다.
제7차 사회과 교육 과정에서는 중․고등학교의 특성과 그 연계를 분명히 하고 있다. 중학교
참고문헌
강환국 외(1993), 사회과 교육학, 서울 학연사
김덕순(1998), 초등 사회과 지도학습 모듈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3학년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교육부(1998),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조영달(1995), 사회과교육의 성격과 지향, 교과교육학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내용체계,)수업형태,교과서활용, 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업형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과서활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Ⅲ.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업형태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과서활용1. 사회과 교과

  • [초등학교국어과][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운소지도,쓰기지도,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모형
  • 교육)의 운소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쓰기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자료와 교수학습모형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성Ⅲ.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중점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운소지도1. 지도 목표2. 내용 체계1) 교육과정 분석2) 교과서 분석3)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3. 운소 지도 방법1) 운소 지도 내용2) 운소의 지도 방안4. 운소 실현 평가5. 발음지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학습, 수준별 학습의 강조4. 지역성과 시사성의 고려5. 초등 사회과 주안점의 반영Ⅲ.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반성적 탐구1. 탐구의 개념 : 반성적 탐구 지지자들의 관점에서2. 반성적 탐구 모형 : 역사3. 반성적 탐구 : 목적1) 가정2) 이유3) 훌륭한 시민의 개념4. 반성적 탐구 : 사회적 필요로서 정의되는 내용5. 반성적 탐구 : 반성적 과정으로서 정의된 방법1) 반성적 탐구의 과정2) 수업에서의 토론 : 탐구의 핵심3) 수업에서의 평가 : 평가의 다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학 관련 박사논문을 분석하였을 때, 세 분야 가운데 국어 지식 분야에 대한 연구가 가장 미미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2. 교육의 과정에 따른 국어 지식 연구의 경향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따라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를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국어지식 분야의 박사논문이 나온 1992년부터 2001년까지의 10년 간 국어지식 연구물(450논저)을 분석하여 그 연구 경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2.1. 내용과 방법 연구에 대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