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초등학교 사회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사고 정의,종류,기능, 사고력지도(사고력교육) 특징, 사고력지도(사고력교육) 태도, 사고력지도(사고력교육) 유의점, 사고력지도(사고력교육) 방향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소집단학습과 모둠학습,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지식탐구학습, 조사활동학습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과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통일교육,경제교육,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편제, 시간배당,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평가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특성,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새로운동향,교육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방법,평가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
Ⅲ.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업모형
1. 사실 지식 탐구 수업 모형
2. 일반화 지식 탐구 수업 모형
3. 의사 결정 수업 모형
4. 토의 학습 모형
5. 협동 학습 모형
6. 시사 학습 모형
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과는 사고력과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하고, 이를 위하여 학습자가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스스로 탐구해 가는 학습 전략을 지향한다. 사회과는 사회적 사실과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적용하는 데 필요한 사고력과 판단력을 강조하는 교과이다. 그러므로 논리적 사고를 비롯하여 비판적 사고력, 창조적 사고력, 가치 판단력, 의사 결정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따라서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이를 적용하는 발견 학습과 문제 해결 학습, 의사 결정 학습, 가치 명료화 학습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야 한다. 또, 각 영역의 내용을 학습하는 데 적합한 탐구적 학습 방법을 모색, 적용하여야 한다.
한편, 사회 현상의 바른 인식과 다양한 사고력의 신장을 위하여 학습자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학습(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질적․양적 또는 주관적․객관적 관점이 고려된 다양한 탐구 방법(자기 나름대로의 인식 방식)을 적용하도록 한다. 즉, 사회 과학의 실증적인 방법과 해석적인 인식 방법의 조화를 꾀하여 어느 한 관점에서만 사회를 보지 않도록 하는 데 유의한다. 사회 현상은 시간적․공간적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사회과 교육은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여 시사적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고, 신문, 방송 등 다양한 최신 정보원으로부터 사회 현상의 이해에 적절한 자료를 수집, 번안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교재의 지역화를 위해서는 교육 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지역 실정에 알맞게 재구성하고, 고장 및 시․도의 생생한 사례를 수집,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고장이나 지역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하고, 고장의 발전을 위한 일에 적극 참여하도록 한다. 초등학교 사회과에서는 ‘학생들이 주변의 사회적 사실과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생활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자세로 일상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특성을 밝히고 있다.
제7차 사회과 교육 과정에서는 중․고등학교의 특성과 그 연계를 분명히 하고 있다. 중학교
- 참고문헌
-
강환국 외(1993), 사회과 교육학, 서울 학연사
김덕순(1998), 초등 사회과 지도학습 모듈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3학년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교육부(1998),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조영달(1995), 사회과교육의 성격과 지향, 교과교육학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