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편제, 시간배당,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시대적 변천
1. 교수 요목기(1946~1954)
2. 제1차 교육과정기(교과과정기, 1954~1963)
3.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4.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0)
5.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6.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7.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
8. 제7차 교육 과정기(1997~)

Ⅲ.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
1. 사회과의 개념 및 최종 목표
2. 사회과의 학습 요소와 통합성
3. 강조점 및 교수․학습 전략
4. 지역성과 시사성
5. 초등학교 사회과의 특성

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편제와 시간배당
1. 제1차 교과과정
2. 제2차 교육과정
3. 제3차 교육과정
4. 제4차 교육과정
5. 제5차 교육과정
6.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

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1.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구성
2.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의 구별
3. 심화 과정은 제시하고, 보충 과정은 제시하지 않은 이유
4.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5. 사회과 수준별 교수․학습 평가
6.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제언

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업모형
1. pro-con 논쟁 수업 모형
2. 의사 결정을 위한 토론 모형
1) 개인적 의사 결정
2) 집단적 의사 결정 과정
3. 가치 명료화 토론 모형
4. 가치 추론 토론 모형
5. 가치 분석 토론 모형

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1. 평가의 적절성 문제
2. 교육 목표의 상세화와 평가 기준 개발 방안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 교과서 ‘선택 학습’과 ‘단원 정리 학습’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각 주제가 끝나면 주제 선택 학습 활동 중에서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1~2가지를 선택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각 단원별 학습이 다 끝나면 ‘단원 정리 학습’이 제시되어 있다. ‘단원 정리 학습’은 확인 학습과 선택 학습의 두 부분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확인 학습은 모든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부과하는 내용으로 「무엇을 배웠나요?」라는 활동명으로 제시하고 있다. 선택 학습은 보충 과정과 심화 과정의 두 과정을 반영하는 두 수준의 활동으로 구성하여 제시하고 있다. 확인 학습의 「무엇을 배웠나요?」와 선택 학습의 「재미있어요」와 「우리 힘으로 해결해요」는 원칙적으로 위에서 제시한 1, 2, 3 수준의 성취 수준을 차례로 반영한다. 단원 정리 학습「무엇을 배웠나요」는 한 단원이 끝난 뒤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를 마치면 학생들을 평가하여 학습 결과에 따라 보충 과정(재미있어요)과 심화 과정(우리 힘으로 해결해요)으로 나누어 학습하게 된다.
그러므로 각 주제가 끝나면 주제 선택 학습 활동 중에서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1~2가지를 선택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시간적 여유가 생기면 교사가 미리 준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 단원별 학습이 다 끝나면 ‘단원 정리 학습’이 제시되어 있다. ‘단원 정리 학습’은 확인 학습과 선택 학습의 두 부분으로 제시하고 있다. 확인 학습(무엇을 배웠나요)은 모든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부과하는 내용으로 그 단원의 주요한 학습 내용을 점검하기 위한 활동이다. 이 활동을 통하여 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을 성취한 학생에게는 선택 활동(우리 힘으로 해결해요)을 제시하고, 주요 학습 내용을 성취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선택 활동(재미있어요)을 제시하여 주요 학습 요소를 보충하게 해야 한다. 교사의 전문적인 판단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하면 된다.
‘사회과 탐구’는 ‘사회’ 교과서의 기본 과정 및 보충․심화 과정의 학습을 위한 지역 사회의 자료와 지역 탐구 및 지역 사회 문제 해결 활동으로 구성되었으므로 사회과 탐구는 사회 교과서를 학습하다가 자료가 필요하거나 사회 문제 해결 활동에 필요할 경우 사용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4-1·4-2·5-1·5-2·6-1·6-2),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김일기·최용규 외 :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1997
교육부 : 사회과 교육과정, 1998
오영태 : 사회과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1997
조영달 : 한국 사회과교육의 과제와 제언, 한국사회과교육학회 회보, 1997
전숙자 : 사회발전과 사회과 교육의 기본 방향, 사회과 교육18집, 한국 사회과 교육학회,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과정발달사와 7차에서 강조한 학습방법
  • 교육관의 영향을 강력하게 받아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을 동시에 지향하고 있으므로 제 1차 교육 과정은 교수 요목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겠다. 중학교 사회는 1,2,3학년에 걸쳐 지리, 역사, 공민으로 나누어 조직되고 있어, 이른바 ‘川’자 형의 3분법이 공식화되었다. 편제상의 분과와 함께 목표 지술도 각 부분별로 이루어졌으며 시간 배당, 지도 내용도 각 부분별로 제시되었다. 표 - 제 1차 교육 과정기의 사회과 편제과 목필수 ․ 선택시 간 배 당1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사회과 교과 교육론 조는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시작으로,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교수-학습방안, 사회과 교육의 목표 및 평가와 문제점을 되짚어 보고자 한다.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사회과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장 먼저 전체적으로 사회과가 어떤 구조로 변천해왔는가를 알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과 교과목의 편제 및 시간배당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전체의 변천을 살

  • 7차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 강화③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을 교육과정 개선 원칙으로 설정이러한 원칙 아래 교육개혁위원회 내에「교육과정특별위원회」가 구성, 운영되어 1995년 말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골격이 마련되었다.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이러한 신교육과정의 기본 골격을 바탕으로 1996년 2월 9일에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혁」을 교육개혁 과제의 일환으로 제시하였는데,①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체제에 의한 교육과정 편제 도입② 학생의 개인

  • [중학교 교육과정][중등 교육과정]중학교(중등) 교육과정 기본구조, 중학교(중등)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과 편제, 중학교(중등)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재량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특별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재량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특별활동교육과정,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기본구조Ⅲ.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지침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2.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3. 특별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Ⅳ.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편제1. 교과와 다양한 교육활동1) 교과2) 다양한 교육활동2. 생활교육3. 시간 배당1) 주당 수업

  • [교육모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법) 모형
  • 수준별 학습의 개념과 의의3.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계획-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심화 ․ 보충형 수준별 교과 운영- 특별 보충과정의 교과 운영- 수준별 교과의 평가4. 수준별 교육과정 중 심화 ․ 보충과정의 세부적 운영5. 수준별 학습으로의 사회과- 특징- 절차와 학습집단 편성방법- 실시 시기별 운영방법- 수준별 교수 ․ 학습방법- 수준별 학습에 의한 평가방법6. 수준별 학습모형을 적용한 나의 사회과 수업- Out Line 제시Ⅰ. 수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