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2학년 고전 수업 지도안 및 수업실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 분석

2. 수업의 구성 및 계획

ADAM SMITH
『국부론』

Ⅲ. 고전과 국어활동
(2). 국부론(國富論)
본문내용
고전이란?

인류가 유사 이래 성취한 정신적 걸작


인류의 지혜와 통찰

시대와 문화의 한계를 넘어선 보편성

인류가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고전 과목

우리나라와 세계의 고전을 제재로 한 통합적인 국어 활동을 통해
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수준 높은 국어 능력을 심화하는 과목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고전을 제재로 활용

바람직한 삶과 세계를 추구

성인이 되어서도 필요한 전문적이고 다양한 소양을 갖출 수 있음


고등학교 선택과목 체계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의 교육 내용을 바탕
으로 고등학교 수준에서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지식과 기능을 포함한 선택 과목의 단계
고등학교에서 핵심적으로 학습해야 할 중점
학습 내용을 포함한 단계
대학 진학이나 사회 진출에 앞서 갖추어야 할
가장 높은 단계의 국어교육 관련 지식과 기능을
포함한 선택 과목의 단계
본시 수업 내용성취기준

(7) 고전을 통해 알게 된 사실과 깨닫게 된 점을 바탕으로 세계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양을 형성한다.


(8) 고전을 읽고 공동의 관심사나 현대 사회에 유효한 문제 등을 중심으로
통합적 국어활동을 수행한다.


(9) 고전을 읽고 적극적으로 소통함으로써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확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한문과 수업 연구 지도안
  • 및 판서신습한자PPT 5-13쪽슬라이드쇼를 클릭하면 신습한자가 획순대로 도영상으로 나옴.더 알아 보기PPT 14-24쪽본문 한자어에 대한 자료가 사진과 함께 제시내용 정리 판서, 빙고게임 종이형성 평가지교과서 P.415. 학습매체 투입방법(위의 표 참고)6. 주요 학습 내용-미래 산업에 관련된 한자어 익히고 활용하기-접두사를 가진 한자어, 수식관계가 중복되는 한자어 익히기7. 본시 학습 지도안1학년 반2 학년 1 반 수업 장소2학년 1반 교실차시4

  • 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
  • 고전문학 교육론> 수업교재, 2003.․『한국 구비문학 교육사』, 김기창, 집문당, 1992.․「구비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1)」, 『문학과 언어』21, 장석규, 1999.․「구비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2)」, 『어문학』67, 장석규, 1999.․『국악교육 안내서 2 - 향토민요 이렇게 가르쳐 보세요』, 국립국악원, 1999.․「고등학교 구비문학 교육 연구」, 『서원대교육발전』19, 이경우, 2000.․『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한국

  • 고전문학 교육론 사회적 삶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시집살이 노래를 중심으로
  • 고전문학 교육론> 수업교재, 2003.․『한국 구비문학 교육사』, 김기창, 집문당, 1992.․「구비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1)」, 『문학과 언어』21, 장석규, 1999.․「구비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2)」, 『어문학』67, 장석규, 1999.․「고등학교 구비문학 교육 연구」, 『서원대교육발전』19, 이경우, 2000.․『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전경욱 외 8명, 월인, 2000.․ 제 7차 교육과정 중․고등학

  • 고전문학 교육론 서동요 수업 지도안
  • 수업이 아니냐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럼에도 이런 수업 모형을 짤 수밖에 없었던 것은 결국에 문학 교육에서 우선 되어야 할 것은 그 당시 사람들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신라시대에도 그리고 21세기인 지금에도 사람을 좋아하는 감정을 가지는 것은 같고, 그리고 그런 소문들은 누구에게나 흥미있는 것임에는 틀림없다. 결론적으로 고전문학이라고 해서 전혀 다른 것을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도

  • 고전문학 교육론 슬견설
  • 정리하지 못했기에 중, 고등 학교 수준을 왔다갔다 하며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학교수준에 따른 학습 내용의 선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도 않았던 상황을 보면 문제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슬견설을 고등학교 2학년 문학단원에 설정하여 슬견설을 깊이있게 읽음으로써, 작가의 의도를 이해하는데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관점을 확립할 수 있는 수업안으로 짜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