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목 차 -
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
Ⅱ.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파악
Ⅲ. 지도 프로그램 개발
1. 지속적 독서지도를 위한 방안
2. 단계별 독서 지도 도입 방안
3. 전략별 독서 지도를 위한 방안
4. SSR을 이용한 독서지도 방안
5. 독서 활용 프로그램
6. 독서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
<참고문헌>
Ⅳ. 지도안
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
1. 독서의 특성
독서는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대단히 복잡한 정신 작용이다. 독서는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자신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해 나간다. 이러한 과정에서 독자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들을 통합하고 조정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지적 기능들을 동원한다. 독서는 교향악의 연주와도 같이 여러 가지 지적 기능들이 한데 어울려 통합적으로 작용하는 지적 활동이다. 독서의 결과는 독자의 독서 능력이나 배경 지식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독서 목적이나 상황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다. 특히, 독서 능력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악기를 잘 연주할 수 있는 기능을 획득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의 체계적인 연습을 필요로 한다. 또한, 독서를 통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가. 정보 처리 과정
독서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지적 활동이다. 독서의 과정에서 글 전체의 의미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독자는 글에 제시된 정보를 물이 흐르듯이 매우 유연하고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 인간의 기억 능력은 매우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글에 제시된 모든 정보를 처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유능한 독자는 글 자체의 의미를 정확하게 구성하는 데 꼭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그러한 정보들을 중심으로 독서를 해 나가는 것이다.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독자는 우선 단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식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유능한 독자는 단어를 구성하는 글자 모두를 확인하는 대신에 대표적인 글자들만을 확인하는 경향이 있다. 단어를 식별하는 데 시간을 많이 소모하게 되면 독자의 의미 구성 작업은 심한 방해를 받게 된다. 유능한 독자는 단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식별하고 난 다음에, 문장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처리하기 위하여 그 문장의 주요 단어를 중심으로 문장의 의미를 구성한다. 또한, 문단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처리하기 위하여 그 문장의 주요 단어를 중심으로 문장의 의미를 구성한다. 또한, 문단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에는 그 문단의 중심 문장을 바탕으로 하여 문단의 의미를 구성한다.
나. 의미 구성 과정
독서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독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어떠한 글이든지 필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모든 정보를 다 포함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글 속에 나타나 있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기 위하여 자신의 머릿속에 저장되어 있는 배경 지식을 활용한다.
독자에 따라 글의 내용과 관련되는 배경 지식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글이라도 그 글을 읽는 사람이 누구인가에 따라 글 전체의 의미가 다를 수 있다. 글에서 다루는 내용에 대한 배경 지식이 부족한 독자와, 독서의 과정에서 배경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독자는 글 전체의 의미를 충실하게 구성할 수 없다. 그리고 같은 내용에 대하여 독자가 가지고 있는 배경 지식이 서로 다를 경우에는 필자가 표현한 의미와 독자가 이해한 의미 사이에 차이가 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숙한 독자는 적절한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독서의 과정에서 그 배경 지식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독자는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글 전체의 의미를 잘못 구성하게 된다.
다. 문제 해결 과정
독서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활동이다. 독서의 과정에서 독자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매우 다양하다. 독자는 글 전체의 의미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하여 글의 중심 내용과 주제를 파악해야 하고,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지 않은 정보를 추론해야 하며, 글 전체의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독자는 글에 제시된 필자의 의견이나 주장의 타당성 여부를 판단해야 하며, 필자의 의도나 동기를 파악해야 한다. 이와 같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독자는 여러 가지 해결 전략, 즉 독서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독서의 과정에서 독자가 사용하는 독서 전략은 독서의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 독자는 독서의 과정에서 내용의 복잡성 정도, 글의 내용에 대한 친숙성 정도, 글을 읽는 목적 등에 따라 서로 다는 독서 전략을 사용한다. 글의 구조가 복잡한 경우에, 독자는 글의 전개 방식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독서 전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글의 내용이 독자에게 친숙한 경우에는 글의 내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독서 전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독서지도를 위한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
- 발달단계와 교육발달단계모형, 시기별 읽기지도, 발달단계와 발달단계별 독서지도, 성발달단계 교육, 발달단계와 성발달단계 프로그램, 발달단계와 인간발달단계, 발달단계와 인지발달단계, 에릭슨발달단계 분석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가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학급별 목표와 교육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내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사례에 따른 제언 분석
-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수학교육,국어교육,실과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인터넷활용,독서활동,효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독서편식3단계프로그램 독서편식이란 독서프로그램소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