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슬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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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문학 교육론>
슬 견 설
= 목 차 =
Ⅰ. 들어가며
1. 대상학년
2. 작품설정 이유
Ⅱ. 들어가서
1. 기존의 ‘슬견설’ 수업 비판
2. 수업지도안
Ⅳ. 나오며
Ⅰ. 들어가며...
1. 대상 학년 : 고등학교 문학(11-12학년)
이규보의 ‘슬견설’ 7차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국어에 실려 있다. 개와 이의 죽음을 바라보는 ‘어떤 사람’과 ‘나’의 시각을 비교해 보고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는 텍스트의 내용 파악이 주된 학습내용으로 설정되어 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단순히 ‘개와 이’를 대하는 ‘어떤 사람’과 ‘나’의 시각을 비교해 보는 것은 텍스트의 겉핥기에 지나지 않는다. 얼핏 단순해 보이는 내용이지만, ‘나’의 시각을 이해하는 것은 중학교 과정의 학생들에게 어려운 활동이라 생각된다.
또한 슬견설은 단순한 문답의 형식을 취하고 있는 짧은 글이지만, 단순한 문답의 주고받음 속에 화자의 의도가 교묘히 숨겨져 있다. 이러한 화자의 의도를 찾아내고, 화자의 이러한 글쓰기 방식을 파악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글에 대한 완전한 이해가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
이렇듯 ‘슬견설’은 하나의 고대수필이지만 내용에 있어서 심오한 철학적 사유를 담고 있고, 이야기를 풀어가는 구조 또한 작자의 의도가 교묘하게 숨어져 있어 이해하기 쉽지 않은 작품이다. 설령 작품에 대해서 이해를 한다고 해도 자신의 입장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을 하기에 중학교 2학년 단원에 설정되어 있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된다.
여기서는 기존의 텍스트 내용 파악에서 더 나아가, 사물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이 있음을 알고 자신의 입장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한 활동이 되어야 할 것 같다. 작품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교묘하게 풀어내는 작자의 방식에 대한 이해도 필요할 것 같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슬견설’을 좀더 깊이있게 바라보고 글속에서 보여지는 관점과 화자의 말하기 방식에 대해 이해를 통한 활동이 가능하리라고 생각되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문학 단원에 설정을 하였다.
2. 작품 설정 이유
고전 문학 작품은 우리 조상들이 당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생각하고 느낀 것을 담아 놓은 그릇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전 문학 작품을 접하면서 학생들은 간접적으로나마 우리 조상들이 사상과 정서를 체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깨달음을 주고 정서적으로 친근하게 느껴질 수 있는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우리 고전 문학작품의 가치를 환기 시키고, 더 나아가 스스로 고전으로써 학생들에게 우리 고전 문학 작품의 가치를 환기 시키고, 더 나아가 스스로 고전 문학 작품을 찾아 읽는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고전문학 교육의 목적이다.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설(說)’은 고전 수필의 한 갈래로 우리 조상들의 삶에 대한 자세, 태도를 알기에 재미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장르이다.
수필문학의 특성상 글이 짧고 간결하여 학생들이 글의 의도를 파악하기 쉽다. 그래서 텍스트를 해석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비되지 않는다.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교사의 간단한 지도를 통해 쉽게 이해시킬 수 있다. 때문에 텍스트에 대한 해석보다는 그 해석을 바탕으로 현대 우리의 삶과 연관지어 생각해보는 활동들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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