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2학년 고전 수업 지도안 및 수업실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교육과정 분석
1. 고전 영역의 의의 및 목표
2. 고전 영역의 내용 체계
3. 본시 수업의 내용 성취 기준
4.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점
5. 교학사 고전 교과서 구성
6. 이전 학년과의 연계: 중1-3학년군 사회과 내용
Ⅱ. 수업의 구성 및 계획
1. 대상설정
2. 단원의 개관
3. 국부론을 선택한 이유
4. 교육과정과 연계된 수업 계획
Ⅲ.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Ⅳ. 활동지
Ⅴ. 논술과제
- 본문내용
-
Ⅰ. 교육과정 분석
1. 고전 영역의 의의 및 목표
‘고전’은 우리나라와 세계의 고전을 제재로 한 통합적인 국어 활동을 통해 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수준 높은 국어 능력을 심화하는 과목이다.
‘고전’에서 학습자는 고전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어 활동을 함으로써 교양인으로서의 국어 능력을 심화하고, 수준 높은 국어 활동이 바람직한 삶과 세계를 추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을 인식하게 된다. 고전은 인류가 유사 이래 성취한 정신적 걸작으로, 고전에는 인류의 지혜와 통찰이 담겨 있으며 시대와 문화의 한계를 넘어서서 보편성을 획득할 만한 사유와 정신이 있고 글마다 각기 다른 개성과 감동이 있다. 또한 고전은 끊임없이 새로운 의미로 재해석되어 인류가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고 미래를 개척하는 데 소중한 바탕이 되고 있다.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고전을 읽는 경험을 통해 학습자는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수준 높은 교양을 가질 수 있으며, 성인이 되어 학문 활동이나 직업 활동 등을 하는 데 필요한 전문적이고 다양한 소양을 갖출 수 있다.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류가 성취한 고전을 학습자가 직접 읽고, 고전의 내용을 바탕으로 토의, 토론, 논술 등의 활동을 통해 고급 수준의 국어 능력을 갖추며, 나아가 수준 높은 국어 문화의 창달에 기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
4.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점
‘고전’ 영역의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의미 있는 고전 수용 경험을 통해 학습자의 국어 능력 향상과 교양 함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한다. 고전 수업은 학습 내용과 학습 과정을 통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수준 높은 언어활동을 경험하며,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소통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다양한 분야의 고전을 다루되, 국어과의 교과 특성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의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게 계획한다. 또한 심화 교과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학습 준비도나 성취 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개인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안을 계획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