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사회적 삶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시집살이 노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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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적 삶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 <시집살이 노래>를 중심으로 -
2003. 6. 9 (월) 고전문학 교육론
고전문학교육론
1. 서론
2. 본론
1) 민요 교육의 의의
2) 중고등학교의 민요 교육 실태
3) <시집살이 노래>를 중심으로 한 학습지도안
3. 결론
1. 서론
문학작품은 기본적으로 창작한 개인의 생활이나 사상, 감정을 담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문학작품을 감상할 때 작품과 작자를 이해하는 데서 그칠 것이 아니라, 작품에 담긴 당시 사람들의 사회역사적 차원의 삶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문학은 개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사회성역사성집단성독자성의 특징을 가지기 때문이다. 문학은 개인의 자기표현인 동시에 집단의 자기표현이며, 개인의 삶만이 아니라 특정한 시대의 삶과 관련되기도 한다.
문학작품의 발생은 작품이 어떤 개인의 사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해도 그 체험 자체가 이미 사회적 삶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그리고 작품이 소통 과정에서 사회적 의미를 획득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일종의 사회적 생산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문학작품은 한 시대 삶의 특징과 그 시대 사회 구성원의 삶의 틀을 정확하게 포착하여 그려내는 현실반영을 통하여 독자로 하여금 현실에 대한 객관적 진실을 역동적으로 실감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하지만 지난 4월의 교생실습 경험은 ‘학교의 국어 수업과 교과서가 이런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내가 본 중학교 2학년 국어 3단원 “우리 고전의 맛과 멋” 단원은
고전 문학작품에 나타난 우리 조상들의 사상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다.
고전 문학 작품의 가치를 알고, 즐겨 읽는 태도를 가진다.
를 학습목표로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교과서의 학습활동 문제들은 학습목표를 달성에 부족해 보였다. 문제들이 당시의 삶을 통해 사상과 정서를 이해하거나 태도를 함양하는 방향이 아니라, 글의 줄거리나 어구 풀이에 치중할 뿐이었던 것이다. 더구나 그 단원에 실린 작품 중 ‘(1) 서동요’나 ‘(2) 슬견설’과 같은 작품은 과연 이 글을 통해서 우리 조상들의 사상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을까?, 이 글이 이와 같은 목표에 어울리는 소단원인가 싶은 생각이 들 정도였다. ‘(1) 서동요’는 준비학습에서부터 학습활동 문제까지 시종일관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면서 아이들의 흥미를 가볍게 자극할 뿐이었고, ‘(2) 슬견설’의 경우도 ‘편견을 버리고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자’라는 주제가 중학교 2학년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울뿐더러 이 생각 자체가 평범한 한 개인의 생각일 뿐 당시 우리 조상들의 보편적인 사상이나 정서라고 볼 수는 없었으니 말이다. 그래서 이와 같은 학습목표를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글이 무엇일까 생각하다 이번 주제, 민요를 선택하게 되었다.
2. 본론
1) 교육의 의의 - 구비문학과 민요
구비문학은 민중의 신앙관습의식가치관이 반영되어 있으며, 한 민족이 지닌 문학적 창조력의 바탕으로서 여러 형태의 기록문학을 산출하는데 기초가 되는 민족문학, 민중문학이다. 또한 문자가 아닌말로 구연되는 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이요, 어렵지 않은 보편적인 문학이다. 이 구비문학에는 설화(신화전설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수수께끼가 포함된다.
구비문학의 위와 같은 성격을 고려해 볼 때, 구비문학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구비문학은 상상력의 소산이므로 구비문학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기를 수 있고, 말로 된 문학이기 때문에 전승되는 과정을 통해 말하기, 듣기, 읽기의 언어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그 작품 속에는 우리 조상들이 겪어 온 삶의 다양한 체험사상감정지혜용기가치관 등이 용해되어 있으므로 이의 교육을 통해 문학적 체험을 풍부히 하고 한국인다운 삶의 여러 가지 방식을 배우며, 자신의 사상과 가치관을 심화시켜 나갈 수 있다. 또, 구비문학의 교육을 통해 충효, 우애, 신의 등의 윤리적인 교훈을 심어줄 수 있고,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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