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사의 자질, 역할, 직무와 영양교사의 전문성, 영양교육의 내실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양교사의 자질, 역할, 직무와 영양교사의 전문성, 영양교육의 내실화 방안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학교 영양사, 영양교사의 개념
1) 영양사의 개념
2) 학교 영양사의 개념
3) 영양교사의 개념

2. 영양교사 제도의 도입배경

3. 학교 영양사와 영양교사의 역할갈등

4. 영양교사의 법적제도
1) 학교급식법
2) 영양교사의 직무

5. 영양교사의 자질, 역할, 직무
1) 영양교사의 자질
2) 영양교사의 역할
3) 영양교사의 직무

6. 영양교사의 전문성과 영양교육의 내실화 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영양교사의 자질, 역할, 직무와 영양교사의 전문성, 영양교육의 내실화 방안 ◈

1. 학교 영양사, 영양교사의 개념

1) 영양사의 개념
일반적으로 영양사는 집단급식의 관리자로서 급식기관의 전반적인 운영과 인적·물적 관리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그 활동 영역은 식단의 작성에서부터 물품의 주문, 검수, 조리 및 배식, 위생관리, 장표관리, 재고관리, 급식시설과 기기관리 및 유지, 인적관리, 타 부서와의 업무적인 연락 등의 있다(정차권, 1998).

2) 학교 영양사의 개념

(1) 식품위생직
- 지방식품위생직공무원 임용시험에 합격하여 영양사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2) 위생원 겸직
- 기능직 공무원 중 위생원 업무를 수행하는 자 중에서 영양사 면허를 취득한 자에 한하여 한시적으로 겸직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3) 학교회계직
- 각급학교에서 교육 및 행정업무 등을 지원 또는 보조하기 위하여 필요한 근로를 제공하고 학교회계에서 보수를 받는 자를 말한다(초·중등학교 회계직원 계약 관리기준 제2조, 교육인적자원부 2006).
참고문헌
• 이연숙,임현숙,이홍석,장남수(2007)「생애주기영양학」서울: 교문사
• 강인수 외(2003)「영양교사 자격·양성 및 임용 방안 연구」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진정희,유정순,장경자(2012)「학교급식 영양교사와 영양사의 역할갈등,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및 직무몰입 비교」한국영양학회지
• 이해영,이은주(2009)「영양교사의 자질 및 업무에 대한 인식도 분석」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제14권 제3호
• 정진환,하광호(2002)「학교 영야교육 활성화 방안모색」학교교원교육연구
• 이보숙(2003)「학교급식과 영양교사」국민영양
• 교육인적자원부(2003)「영양교사 자격·양성 및 임용 방안 연구」
• 피정미(2013)「초등학교 일반교사들이 보는 영양교사의 직무와 영양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조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홍영선(2013)「경기지역 학교 영양(교)사의 영양교육 및 상담 실태 관련요인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비판적사고. 유아교육의 특성상 많은 보조요원 필요 (보조교사, 부조자, 자원봉사자 등). 정규교사와 보조교사의 역할구분 불분명 → 자격기준․역할 등 분명한 구별이 필요‣ NAEYC(1984) 교사 수준의 4단계 (3 ․ 4수준의 교사만을 전문직으로 인정). 1수준 보조교사 : 전문교원의 지도아래 프로그램 지휘, (고졸자). 2수준 부교사 : 독자적 프로그램 지휘, 보호와 교육에 책임, (자격인정 프로그램 기초영역 자질 획득자). 3수준 교

  • 학교체육의 문제해결과 활성화 방안00
  • 교육에 있어서 만큼 방과후 학교는 참여하는 학생수가 꾸준히 유지되는 경향이 있지만, 지금보다 더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지도, 관리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3) 개선방안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고등학교로 진학함에 따라 모든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의견이 공통적으로, 질적인 면에서 방과후 학교가 교과학습이나 음악, 미술분야의 전문성이 떨어져 관심밖에 있다. 반면 체육활동에 있어서는 다양한 종목의 개설과 관심분야의 강사를 초빙해서라도 참

  • 교원능력개발 평가의 보완 방안 연구
  • 교사의 퇴출과 교원들의 전문성을 검증해야 한다는 점을 들어 찬성하였으나, 전교조는 강력한 반대 입장을 고수하며 대립구도가 이뤄졌다.2005년에 발표한 교육부의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에서는(2005.2~4), 기존의 인사 관리형 평가제인 근무성적평가에서는 그것이 승진, 포상, 전보 등으로 활용되었지만, 새로운 능력 개발형 평가제는 인사자료에 활용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교육 공동체에 의한 다면평가수업참관을 통한 평가 및 다면적 평가를 실시하

  • [교육학] 교원의 양성, 자격, 신규채용
  •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검정․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이어야 한다.”(초․중등교육법 제21조 제1항)◦ “원장 및 원감은 별표 1의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검정․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이어야 한다.”(유아교육법 제22조 제1항)나. 교사◦ “교사는 정교사(1급․2급)․준교사․전문상담교사(1급․2급)․사서교사(1급․2급)․보건교사(1급․2급)․영양교사(1급․2급) 및 실기교사로 나누되,

  • [사범] 교원평가제도의 정의와 목적 및 문제점과 대안분석(A+)
  • 교육현실은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및 최근 학업성적 조작 사건 등을 보아도 알 수 있듯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처럼 실추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려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교육의 중심에 있는 교원들의 역할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교원들도 공정한 평가를 통해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투명한 교직사회를 만들어 가야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었다. 또, 국민들이 교원에 대한 자질 및 전문성 향상 요구와 함께 부적격 교원과 지도능력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