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학의 개념과 기능
2. 장학의 유형
① 중앙장학 ② 지방장학
③ 지구별 자율장학 ④ 교내 자율장학
⑤ 자기장학 ⑥ 선택적 장학
⑦ 요청장학 ⑧ 발전장학
⑨ 책임장학 ⑩ 예술적 장학
⑪ 인간자원장학 ⑫ 협력장학
⑬ 사이버 장학
3. 장학의 내용
1) 한국의 법규면
2) 장학의 실제수행면
4. 장학의 예(병설 유치원)
5. 장학의 방법
① 학교방문 ② 연구학교
③ 연구수업 ④ 현직교육 ⑤ 회담
⑥ 반성적 일기쓰기 ⑦ 맨터링


6. 장학의 실태와 문제점
1) 장학개념이 확실히 정립되지 못하다.
2) 장학담당자의 전문적 자질이 문제이다.
3) 외국의 장학개념과 다르게 이해되고 있다.
4) 장학지도의 개선구조 문제가 있다.
5) 장학직의 업무 과다가 문제이다.
7. 장학의 문제점의 개선방안
1) 교사들의 거부 반응
2) 장학력의 약화
3) 장학지도의 관료화
4) 장학의 행사성
8. 장학지도의 활성화 방안
1) 유아교육의 장학지도와의 긴밀한 협조관계 유지
2)교육기능의 강화와 재교육
3) 보육교사의 전문성 확보
4) 유치원과의 지속적 교류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학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학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수업과 관련된 교사, 교육과정, 학습 환경, 학생이라는 변인을 변화시켜야 한다. 장학은 바로 장학자의 수업 장학 행위로 교사의 교육 행위를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습 행위를 변화시키자는 것이고, 또 교육과정의 수정과, 학습 환경의 재구성을 통하여 학생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 교육행위는 교사의 가르치는 일과 학생의 배우는 일이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환경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의 모든 활동은 직․간접적으로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사이에 이루어지는 수업과 관련되어 있고 또 수업을 위한 활동이다.
장학에 대한 개념도 다시 정립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와 같은 장학의 본질과 실상간의 괴리를 오랫동안 경험해 온 오늘에 이르러 장학담당자의 직무수행에 대한 새로운 반성과 함께 그 개선 요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학의 기능은 바로 장학담당자의 직무 수행에 의해서 발휘된다. 따라서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깊이 고찰하는 일도 장학의 발전을 위해서 우선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여기서 우리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의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고, 아울러 바람직한 장학을 위한 방안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남정걸,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5.
김익균 외, 『보육시설운영관리』교문사, 2004
권열례, 『2004-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 지상강좌』, 2004
광주광역시교육청(2002). 『장학계획/ 세계화를 지향하는 광주교육』
이윤식, 『장학론: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9
정태범(1998), 『장학론』 교육과학사
조병효(1993), 『현대 장학론』, 교육과학사
주삼환(1996),『학교 경영과 교내장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보장법] 영유아보육법
  •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보육시설을 일반 아동에게도 개방함으로서 극빈 저소득층이 아닌 중산층의 아동도 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2) 유아교육진흥법 시기(1982~1990) 이혜상, 영유아 보육의 이론과 실제, 협신사, 2003, p.273~274제 5공화국이 출범하면서 유아교육이 크게 강조되어 어린이집 대신에 새로운 유아교육체제를 모색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유아교육진흥법을 제정하여 기존에 보건복지부에서 관장하던 어린이집, 농촌진흥청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00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00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 론 유아원가 존재하는 것은 유아를 잘 가르치고 올바른 품성을 길러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초석을 만들기 위해서이다. 유아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유아를 가르치기 위하여 유아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

  • 영유아 보육시설의 종사자 및 관리체계의 문제점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보육시설의 종사자 및 관리체계의 문제점을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 보육시설이란2. 영유아 보육시설의 현안 문제3. 영유아 보육시설의 종사자 및 관리체계의 문제점1) 근무조건의 문제점(1) 근무시간(2) 보수(3) 학습도구(4) 보수교육(5) 후생복지2) 근무환경의 문제점(1) 직무만족(2) 동료관계3) 관리체계의 문제점4. 영유아 보육시설의 종사자 및 관리체계의 개선방안1) 종사자의 직무만족2) 평가인증제3) 정부의 재

  • 영유아 보육정책(사회복지정책, 영유아보육개념, 보육시설, 영유아보육문제, 개선과제)
  • 유아보육의 필요성4.영유아 보육의 질 5.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시설제 2절 영유아 보육의 문제점1.보육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보육시설2.국공립보육시설의 과소3.공공보육시설 배치의 문제점4.공보육 지향에 미치지 못하는 예산지원5.영유아보육시설과 유아교육시설 운영의 이원화 문제6.민간보육시설의 실태 및 문제점7.보육시설의 정원유지 여부※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문제점에 관련된 관련기사제 3절 영유아 보육의 개선방안

  • [유아교육] 영국의 유아교육을 통해 본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황과 개혁 과제 분석
  • 교육 기관에 올바르게 교육받은 유아는 가정에 기쁨을 줄 것이며 부모의 근심을 덜어 준다. 유아의 전인적 성장 뿐 아니라 유아 교육기관은 부모들이 가정에서 부모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 교육을 다양한 방법으로 하며 가족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함으로써 가정교육도 유아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기 때문에 가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능도 한다. 따라서 유아 교육은 가정의 행복을 기초적 수준에서 가져 올 수 있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