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2018-2]교직실무 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B유형]영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관련된 신문기사 3개를 골라서 내용을 요약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_정신건강론_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보육교사론] 영유아 보육교사의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현대사회 변화를 페미니즘 관점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정책)의 비전, 현황과 영유아보육시설의 운영 및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정책)의 향후 방향과 과제 분석
- 목차
-
유아교사의 전문성
1. 전문직, 전문성, 전문화
1) 전문성과 전문화의 개념
2) 전문직의 개념 및 기준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
1.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 (전문직의 특성에 입각)
2.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유아교사의 양성단계 : 유아교육 실습
1. 실습의 개념 및 의의
2. 실습의 과정 및 내용
3. 성공적인 교육 실습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전문화를 위한 방향
[자율화 정책과 유아교원교육의 진단]
1. 자율화 정책과 유아교육의 문제 진단
2. 자율화관점에서 본 유아교원의 문제 진단
1) 유아교원의 범위가 너무 넓고 모호함
2) 교원이 아닌 ‘교원’
3) 너무 높은 이직률
4) 이미 자율화 되어있는 유치원
[자율화에 따른 유아교원교육의 과제와 전망]
1. 자율과 통제의 아이러니
2. 자율화에 따른 사립유치원의 공과 허
3. 무한경쟁과 유아교사의 자율권
[자율화와 책무성]
1. 국가의 책무성
2. 유아교사교육자들의 책무성
3. 유아교원의 책무성
4. 페미니즘 관점의 대두
1) 페미니즘의 개념
2) 페미니즘의 접근 방법
3) 페미니즘과 유아교사 교육
현대 사회와 유아교사
1. 현대 사회의 특징
1) 지식 기반 사회 (농경사회 - 산업사회 - 지식기반사회)
2) 첨단 미래 산업의 발달
2. 탐구 양식의 변화
1) 탐구 양식의 유형
2) 탐구 양식과 유아교사 교육의 특성
3) 탐구 양식과 유아교사 교육에의 시사점
3. 유아교육의 현대적 경향
1) 유아교육이 기초하고 있는 사회의 변화
2) 유아의 조기 성취에 대한 지나친 기대 (예. 영어 발음 - 혀 수술 / 2002.04.01 중앙일보)
참고논문2
정을 ‘위한’ 교육 : 페미니즘적 유아교육의 한 방향
1. 해방적 페미니즘과 근본적 페미니즘에 따른 유아교육의 서로 다른 관계
2. 여성을 위한 유아교육 (해방적 페미니즘)
3. 유아교육을 위한 여성 (근본적 페미니즘)
4. 정이 있는 교육과 정을 위한 교육
참고논문3
유아교사의 여성성 탐구 : 돌봄과 해방 담론의 아이러니
[서론]
[유아교사의 여성성 이야기]
1. 잊어버리거나 이미 되어버린 여성
2. 넘어서고 싶은 여성성과 되고 싶은 여성성
3. 생명과 배려의 상징인 여성성
[유아교사들이 생각하는 여성 유아교사에 대한 이야기]
1. 천사 같이 예쁜 유아교사 (부담스러운 기대)
2. 관계에 민감한 유아교사 (현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함)
3. 돌봄의 상징인 유아교사
[유아교육 현장에서 여성성 실천의 어려움]
1. 볼모잡힌 여성성 (*볼모 : 약속 이행의 담보로 상대편에 잡혀 두는 물건이나 사람)
2. 여성일과 남성일 다하기
3. 교사의 생명성을 위협하는 여성성
4. 꿈을 꾸는 여성으로서
[논의 및 결론]
참고논문4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돌봄의 실천과 한계
[연구의 필요성]
[돌봄의 실천 형태]
1. 유아에 대한 관심
2. 유아에 대한 인정과 공감
3. 유아에 대한 이해
4. 유아와의 상호 호혜성
[돌봄 실천의 한계]
1. 교사 자신의 태도
2. 유아들의 무반응
3. 돌봄에 대한 부모들의 잘못된 인식
4. 열악한 근무환경
[돌봄 실천의 의미]
1. 전문적 능력으로서의 돌봄 실천을 통한 교사로서의 자기 성장 과정
2. 유아들과 교육적 관계 맺기
3. 교사-교사, 교사-원장, 교사-부모간의 협력적 관계 맺기
에코페미니즘과 교육
1. 에코페미니즘이란?
2. 에코페미니즘의 주요원리
3. 에코페미니즘과 교육 - 에코페미니즘적 입장에서 우리의 교육 바라보기
4. 에코페미니즘과 유아교육
5. 미야자키하야로의 에코페미니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
1.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 (전문직의 특성에 입각)
※ 준전문가로 보는 견해
‣ Howsam(1976) 학자의 관점 - “유아교사는 준전문가 이다.”
① 낮은 사회적 지위 ② 짧은 훈련기간 ③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함
④ 이론적․전문적 지식 및 기술 부족
⑤ 확고한 이론․개념적 기초를 토대로 실천하지 못함
⑥ 전문직이라는 일체감을 가지지 못함
⑦ 행적적으로 통제되기 쉬움 ⑧ 의사결정시 교사들의 자율성 부족
⑨ 교사 스스로의 준전문가적 인식 ⑩ 여성의 높은 참여
⑪ 특별한 의사소통 권한이 없음 ⑫ 생사의 문제와 직접 관련되지 않음
‣ Eiskovitz와 Beker(1983) 학자의 관점 - “도제교육(*) 의식 중요”
(*)직업에 필요한 지식, 기능을 배우기 위하여 스승의 밑에서 일하는 직공
: 모든 인간복지 분야는 그 현장 자체에서 요구되는 것이 과학적․체계적․실천적․표준화된
것보다는 독특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종사자들에게는 이론적 과정뿐만 아니라 현장에 대한 학습이 매우 중요시되므로 도제식 학습이 필수적이며 그 가치를 높이 평가해야 함
‣ 자격기준에서의 전문성 부족의 이유
① 유아교육 담당자의 전문분야 경계 모호 - 사회사업 및 아동복지와 같은 인접학문
② 전문화된 유아교육자로서의 불확실한 권한 - 보모나 일반교사로 여겨짐
③ 여성전담직에 대한 잘못된 인식
※ 전문가로 보는 견해
‣ Lindberg & Swedlow(1985) - 가르치는 일은 책임과 관련, 지식이 요구
‣ Rubin(1978) - 신념과 직업윤리 + 학습자의 기대 및 사회적 질서까지 고려 (이중임무)
‣ Feeny(1983)
① 광범위한 지식의 전달 → 아동 스스로의 긍정적 사고에 영향을 미침
② 역할수행에 있어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확고한 이론 성립
③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 있어 지식과 기술의 계속적인 재교육
‣ Hildebrand(1979) - 진정한 창조적 전문직
‣ Broudy(1984) - 교수기술, 교실운영, 의사결정, 판단 등 다양한 지식을 가진 전문가
※ 논란에 대한 생각
. 교사들은 오랜 기간 동안 이론과 실제의 경험을 통해 형성된 전문가적 신념을 가짐
. 신념을 토대로 많은 중요결정을 내림
. 교사의 직무수행은 특수한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가의 정의에 부합됨
. 교사가 전문가로 분류될 수 있는 근거가 충분함
※ 모든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비판적사고
. 유아교육의 특성상 많은 보조요원 필요 (보조교사, 부조자, 자원봉사자 등)
. 정규교사와 보조교사의 역할구분 불분명 → 자격기준․역할 등 분명한 구별이 필요
‣ NAEYC(1984) 교사 수준의 4단계 (3 ․ 4수준의 교사만을 전문직으로 인정)
. 1수준 보조교사 : 전문교원의 지도아래 프로그램 지휘, (고졸자)
. 2수준 부교사 : 독자적 프로그램 지휘, 보호와 교육에 책임,
(자격인정 프로그램 기초영역 자질 획득자)
. 3수준 교사 : 보호와 교육에 책임, 풍부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기술 소유,
(관련 전공분야 학사학위 소지자)
. 4수준 전문가 : 교직원 지도․교육, 교육과정․운영프로그램 계획
(관련 전공부야 학사학위 소시자 + 현장경력 3년 or 그 이상의 학력자)
※ 최종견해
: 유아교사직은 전문직이지만 전문직으로서의 전문화 정도에 있어서는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함
2.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 Feeny(1983) : 아동발달 및 학습이론의 기초를 확고히 하여
아동들과의 일상생활 속에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
‣ Silin(1985) : 확고한 지식의 기초가 필수적
- 참고문헌
-
박은혜(2003).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이은화.배소연.조부경(1995). 서울: 양서원
김재희(2000). 깨어나는 여신. 서울: 정신세계사.
문순홍(1995). 에코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 여성학 용어사전. Vol. 6.
임부연(2008). 자율화의 관점에서 본 유아교원교육의 진단과 과제.
한국교원교육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표자료. 서울교대.
염지숙(2005). 유아교육현장에서 돌봄의 실천과 한계. 유아교육연구. Vol.25, No.5.
윤은주(2002). 정을 위한 교육 : 페미니즘 유아교육의 한 방향. 유아교육연구. Vol.22, No.2.
임부연, 최혜림(2006). 유아교사의 여성성 탐구: 돌봄과 해방 담론의 아이러니.
유아교육연구 Vol.26, No.5.
Goldstein. L. S.(2001). 신옥순.염지숙(역). 그 대화의 시작
: 유아교육에 대한 페미니스트 접근. 창지사
Goldstein. L. S.(2001). 염지숙(역). 사랑으로 가르치기
: 유아교육에 대한 페미니스트 접근. 창지사
Goldstein. L. S.(2001). 유혜령(역). 비판적 접근
: 유아교육에 대한 페미니스트 접근. 창지사
http://www.ecofem.or.kr/
영상자료 : MBC 불만제로 / EBS <지식채널‘e'> / 이웃집 토토로 / 워낭소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