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 평가의 보완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도입
1.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근본적 취지
2.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추진배경
3. 구체적인 실시 방향
4. 문제점과 방향
Ⅱ. 선행 연구
1.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
2. 다원적 교원평가체제에 대해 제시된 방안
Ⅲ.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보완 방안 탐색
1. 교원능력개발평가와 인사의 분리
2.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제도적 보완
3.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평가 지표
Ⅳ.결론
- 본문내용
-
Ⅰ. 도입
1.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근본적 취지
교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서 실시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 평가는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시도 중 하나이다. 교육부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교원의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른 능력개발을 지원할 목적으로 실시한다.(2012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라고 그 실시목적을 말한다.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 실시를 통해서 교원스스로 자신의 교육활동 전반을 검토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기존의 근무성적평가제에서는 실질적으로 다루지 못했던 교사의 능력개발, 전문성 신장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따라서 평가의 취지는 결과를 활용해 연수와 자기개발을 통해서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유도하는 것이다.
2.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추진배경
교원능력평가제의 추진배경은 인사관리에만 치중한 근무성적평가제도의 문제로부터 시작했다. 근무성적 평가제도는 전문성 신장 유도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학계로부터 계속 받아왔다. 교원을 육성하기위한 정책은 문민정부의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세칭 2005.31 교육개혁 방안', 1995. 5. 31)」에서의 제안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다.(대통령자문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가 마련한 「교육비전 2002(1998)」, 「교육발전 5개년 계획(1999)」에서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 등이 제시되었다.) 정책적으로 교원평가제의 논의를 시작한 시기는 2004년이다. 안병영 교육부총리가 "공교육의 원천인 교원의 자질 향상을 위해서 교사들이 좀 더 긴장하고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직과 학교에 경쟁체제를 도입하겠다.(2004.2.2)"고 천명하면서 교원평가 도입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 후로 2년간의 제도도입 과정에서 여러 반발과 논의로 어려움을 겪었다. '교원인사제도 혁신 방안 수립을 위한 공청회'(2004.4.23)가 당일 전교조의 반대 집회와 물리적인 저지로 결국 무산되기도 했다(한겨레 2004.04.23). 교원들의 반대가 심해지자 교원능력개발평가제를 기존 근무성적 평가제도와 분리하여 논의하며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학부모 단체나 시민단체는 부적격교사의 퇴출과 교원들의 전문성을 검증해야 한다는 점을 들어 찬성하였으나, 전교조는 강력한 반대 입장을 고수하며 대립구도가 이뤄졌다.
- 참고문헌
-
황영남(2003).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평가 개선 방안 .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육연구, Vol.9 No.2, [2003]
홍철표(2005). 교사평가제도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인식 비교.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숙현(2011).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이후 교원들의 인식 연구(경기도 중등교원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학 석사 학위 논문.
이경호(2010).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분석 및 발전방향 탐색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분석 및 발전방향 탐색.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Vol.27 No.3, [2010])[KCI등재]
전제상(2009).다원적 교원평가제의 일원화 가능성 및 방안 탐색 다원적 교원평가제의 일원화 가능성 및 방안 탐색.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Vol.26 No.2, [2009]
한주희 고수일(2002). 자율성, 과정피드백 및 결과피드백과 동기요인이 직무관련노력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력에 대한 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Vol.26 No.3 [2002]
정영수(2001). 교원평가제도의 새로운 방향. 충북대학교 교육생활연구소, (5). 1-22.
정영수(2010). 교원평가제 추진 배경과 향후 전망. 충북대학교 교육개발연구소, 31(1). 1-17.
Peterson, K. D.(2000). Teacher Evaluation: A Comprehensive Guide to New Directions and Practices. Thousand Oaks, CA: Corwin.
김도기, 이정화(2008).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 원칙의 비판적 검토 - 교직의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행정학회, 26(1). 343-36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