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원의 양성, 자격, 신규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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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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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교원자격제도
1. 개요
2. 교원의 자격기준
3. 교원의 자격검정
4. 교원자격제도의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
Ⅱ. 교원임용제도
1. 교원의 임용
2. 임용 및 승진제도의 개선방향
3. 임용 및 승진 제도의 개선 방향
Ⅲ. 교사양성기관, 현황
1. 교사양성과 현황
2. 교사양성 개선반향
Ⅳ. 쟁점.
1.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
2. 교장자격제도 개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원자격제도
1. 개요
가. 교(원)장 및 교(원)감
◦ “교장 및 교감은 별표 1의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검정․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이어야 한다.”(초․중등교육법 제21조 제1항)
◦ “원장 및 원감은 별표 1의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검정․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이어야 한다.”(유아교육법 제22조 제1항)
나. 교사
◦ “교사는 정교사(1급․2급)․준교사․전문상담교사(1급․2급)․사서교사(1급․2급)․보건교사(1급․2급)․영양교사(1급․2급) 및 실기교사로 나누되, 별표 2의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검정․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이어야 한다.”(초․중등교육법 제21조 제2항)
◦ “교사는 정교사(1급․2급)․준교사로 나누되, 별표 2의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검정․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이어야 한다.”(유아교육법 제22조 제2항)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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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채문(20헌5), 전문성 향상을 위한 대학원 수준의 교사양성 체제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영수(2002), 중등 교원 양성체제의 발전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제19권 1호, 2002,6.
황규호(2001),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체제 방안,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양성연수체제개선위원회, 정책연구보고서.
노종희(2004), 교원양성 제도의 쟁점과 문제점, 한국교육발전연구원,pp3-4.
교육혁신위원회(2006),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정책 개선방안.
손충기(2006), 중등교원(인문계․실업계)양성체제 개편의 방향과 과제, 참마음교육학회,16,pp55-75.
서울특별시교육청(2006), 선진국의 교원양성체계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
정철(2007), 한국의 중등교원양성체제 현황과 발전과제, 敎育硏究, 2, pp59-75, 대구대학교.
장진곤(2001), 현행 교원양성의 질적 관리 체제의 문제점과 정책대안, 한국교원교육연구,18(3),한국교원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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