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중요성,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적 기술,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정신지체아 놀이][정신지체아동 놀이]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놀이 목적,중요성,전래동요놀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놀이 문제점,사례,지도방안
-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의의,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재량활동,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사례,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교육적 효과
-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의 중요성,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의 필요성,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와 사회극 놀이,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의 쟁점,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 방안 분석
- [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의 의미,중요성,영역, 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의 결함,중재전략,교수방법 분석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지적장애아][지적장애][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와 놀이, 정신지체아와 놀이치료, 정신지체아와 놀이운동, 정신지체아와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와 전통놀이, 정신지체아와 공작놀이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중요성
1. 좋은 놀이 활동 자료이다
2. 다양한 교수모형을 제시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였다
3. 활동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여 동기를 유발했다
4. 프로그램의 적용을 확대 하였다
Ⅲ.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극놀이
1. 사회극 놀이
1) 사회극 놀이의 개념
2) 사회극 놀이의 교육적 가치
3) 사회극 놀이와 사회적 기술
4) 사회극 놀이 진행방법
2. 사회적 기술
1) 사회적 기술의 개념
2)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3. 사회극 놀이와 문제행동
Ⅳ.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적 기술
1. 사회적 기술의 개념
2.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결함
3. 정신지체아에게 사회적 기술 습득의 필요성
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강신복 외 3인(1985)은 일단 수업 목표가 설정되고 특정한 놀이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으면, 수업 목표와 학생의 능력과 흥미 수준 및 포함시킬 운동 기술에 적합하도록 놀이를 변형시켜야 한다. 이때 교사와 학생의 특정한 욕구에 적합하도록 변형시켜야 하며 놀이 자체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1) 운동 기능을 놀이에 이용할 수 있도록 변형시킨다.
2) 놀이 시간을 조정한다.
3) 놀이 참가자 수를 조정한다.
4) 대형과 범위를 변형시킨다.
5) 놀이의 강도와 패이스(pace)를 조정한다.
6) 규칙을 첨가하거나 삭제시킴으로써 놀이를 변형시킨다.
7) 집단의 주도권과 팀워크를 강조함으로써 놀이를 변형시킨다.
8)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도록 변형시킨다.
9)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 보급한다.
10) 모든 학생이 전부 참가하도록 놀이를 변형시킨다.
≪ … 중 략 … ≫
Ⅱ.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중요성
1. 좋은 놀이 활동 자료이다
정신지체아가 놀이에 대한 욕구가 있음에도, 그들의 흥미와 요구, 능력 및 특성에 맞춘 조정된 놀이 프로그램 자료가 없는 현장의 현실에서 본 프로그램은 정신지체아의 놀이 문화를 형성시켜 줄 수 있는 좋은 활동자료라 할 수 있다.
2. 다양한 교수모형을 제시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였다
- 참고문헌
-
- 서성숙(2008), 정신지체아동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집단게임놀이치료, 명지대학교
- 오세웅 외 1명(2003), 구체물의 조작적 놀이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수 개념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 이유화(2001), 역할놀이 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백석대학교
- 최종윤(2012), 정신지체 아동의 장애인생활시설 내에서의 집단놀이 활동에 의한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국제대학교
- 최선미(1998),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창조적 놀이프로그램이 적응행동 발달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 홍대권(2003), 운동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아동의 적응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