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사회적응]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사회적응능력, 사회적응방해요인과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치료, 사회적 기술습득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발달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성결함 이론
1. 인지 이론적 관점
2. 정서 이론적 관점

Ⅲ.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Ⅳ.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특성

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능력

Ⅵ.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방해 요인

Ⅶ.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치료

Ⅷ.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

Ⅸ.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발달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적 기술이란 대인 관계 및 사회적으로 수용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을 점진적인 학습을 통해서 습득될 수 있고, 문화권내에 있는 다양한 사회적 중개자 즉, 시설이나 개인데 의해 주로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은 의미 있는 타인의 사회적 능력을 평가하는 구성요소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Ladd(1985)는 아동기의 사회적 기술 결함으로 인해 생활의 부적응을 경험하는 아동과 정상 또래들과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첫째, 행동영역(수행하기)은 또래 집단에 참여하는 기술결함과 주어진 학습과제의 수행능력에 결함이 있고 둘째, 인지영역(사고하기)은 사회적 단서를 해석하는 기술결함, 문제해결 기술결함, 자아통제 기술결함을 보이며 셋째, 정의적 영역(감정)에서는 낮은 자아 존중감과 우울증, 고독한 모습을 보인다고 한다. 이와 같이 사회적 기술 결함은 경도 정신지체아동들에게는 보편적인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사회적 능력을 포함하는 적응행동에 결함을 가지는 것과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가지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Ⅱ. 사회성결함 이론

1. 인지 이론적 관점

자폐 아동의 사회성 결함과 관련하여 인지론적 관점에서는 크게 자아인지와 타인의 심적 상태의 인지의 두 방향으로 연구되어 왔다. 약 2세경에 일반 영아들은 자신과 타인을 구별할 수 있는데 (Dawson & Mckissick,1984; Fagan,1972), 오랫동안 자폐 아동은 자아에 대해 무분별한 감각을 가진 존재로 묘사되었다. 자폐 아동이 특징적으로 나타내는 대명사의 전치 혹은 부재, 반향어, 자신에 대한 언급은 이해하지 못하는 특징적인 언어 유형은 이러한 개념을 지지해 주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Ferrari & Mattews, 1983). 이러한 자폐 아동의 자아인지 결여가 자폐증에만 특수하게 관련되는 현상으로 보아야 할 것인가 아니면 전반적인 발달 지연을 반영하는 것인가를 밝히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Ferrari 와 Mattews (1983)
참고문헌
김성인(1998), -“소집단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영역 현장연구보고서
강영택(1995), -ꡒ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지식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ꡓ, 특수교육논총 제12집, 한국특수교육학회
김영한(1993), -“정신지체아 직업지도의 이론과 실제”, 특수학교 교육과정 운영자료 교육부
박필남(1995), -“단체놀이가 교육가능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2), -“장애자 치료교육과 놀이의 이용”, 제8회 발달장애아 연구 세미나자료집
신현기(1992), -“사회적 능력 훈련 김승국(편)”, 특수교육 방법 및 전략,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조인수(1994), -“장애아를 위한 생활자립 직업재활 훈련 프로그램”,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정의,특성,문제원인,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치료레크리에이션,전통놀이,자아존중감,향상방안
  • 지체아 적응행동과 치료레크리에이션Ⅶ.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전통놀이Ⅷ.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자아존중감Ⅸ.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향상 방안참고문헌Ⅰ. 개요정신지체는 현재 기능에 있어서 실제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하는데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나며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나 그 이상의 실제 적응 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능력,

  •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표,필요성,내용,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사회적 행동,지도방법,프로그램,개선 과제 분석
  • 사회적 행동,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지도방법과 프로그램,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표Ⅲ.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필요성1. 정신지체 학생들이 성교육이나 성폭력 예방교육을 통해 성폭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을 키우고,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하다2. 청소년기 발달적 변화에 대한 지식의 습득과 성인기의 준비를 위해서이다3. 부적절한 성 행동을 감소시켜 사회적응능력을 키우

  • [장애인복지] 자폐증장애아동사례관리분석
  • 발달을 하다가 생후 5개월 이후 발병한다. 정상이었던 머리둘레가 48개월까지 서서히 감소되고, 일반적 자폐증상 외에 손 뒤틀기의 상동적 동작, 불안정한 걸음 및 몸동작, 목적을 지닌 손동작의 상실이 특징적이다. : 소아기 붕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 생후 2년까지는 정상 발달을 하다가 언어, 사회적 관계, 놀이, 배변훈련 등 이전에 습득했던 기술들을 점차 잃으면서 자폐 증상을 보인다. : 아스퍼거장애(Asperger’s disorder) : 일반적 자폐

  • [특수교육] 정신지체의 이해와 교육
  • 치료Ⅲ. 결론Abstract본 보고서는 현재 특수교육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정신지체아들의 그 장애에 대한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이들 장애가 정신지체아들의 인간관계 및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본다. 또한, 실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현재 정신지체아들과 그 가족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정신지체의 예방, 교육 및 치료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Ⅰ. 서론 의학이 발달한 현대에도 정신지체아

  • [사회복지,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성교육 과제
  • 정신지체아 성교육 과제1장. 서론성은 인간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다. 신체적, 생물학적으로 성인 신체의 한 부분으로 중요한 기능을 책임지며, 또한 인간세상을 구성하는 남자와 여자를 구분해 주는 확실한 지표이다. 심리․문화적으로 성은 여성과 남성이라는 생물학적 차이가 존재함에 따라 야기되는 여러 가지 인간 생활의 현상 즉, 관습, 성역할 학습 및 자아개념, 이성교제, 결혼, 이혼, 사회적 경험 등의 기초가 된다. 이렇듯 삶의 기본이 되는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