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의 중요성,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의 필요성,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와 사회극 놀이,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의 쟁점,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의 중요성

Ⅲ.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의 필요성

Ⅳ.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와 사회극 놀이

Ⅴ.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의 쟁점

Ⅵ. 정신지체아 문제행동지도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체 행동(replacement behavior)이란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교수되는 바람직한 적응 행동으로서, Meyer와 Evans(1985)는 “동등한 힘을 갖는” 양립 불가능한 행동(an "equal power" incompatible skill), 또는 “동등한 힘을 갖는” 대안적인 행동(an "equal power" alternative skill)을 대체 행동으로 선정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동등한 힘을 갖는 양립 불가능한 행동이란 감소시키려는 문제 행동과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즉 신체적으로 동시 발생이 매우 어려운 행동이다. 대체 행동은 강화를 위한 충분한 기회를 산출하여 행위자가 문제 행동보다는 그 행동을 선택할 수 있게 하자는 데에서 기인된 것이다. Horner(1980)는 중도 정신지체 아동 다섯 명을 대상으로 블록, 인형, 자동차, 음악 소리 나는 장난감 등의 다양한 놀이 기구를 조작하는 행동을 강화하였으며, 그에 따라 상동 행동을 포함하는 부적절한 행동이 감소되었음을 보고하였다. 이진영은 악기 놀이 훈련을 통해 악기를 흔들어 소리를 내는 행동이 증가함에 따라 자폐 아동의 상동 행동이 감소되었음을 보고하면서, 이 결과가 악기 조작 행동과 상동 행동간의 신체적 상반성에 부분적으로 의거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동등한 힘을 갖는 대안적인 행동이란 문제 행동이 일어나는 장소에서 수행될 때 문제 행동으로 인해 장애 아동이 얻는 긍정적인 결과와 같은 결과를 제공하는, 즉 기능적으로 동등한 행동을 말한다. Bird와 그의 동료들은 과제 요구로부터 회피하기 위한 기능을 갖는 자해 행동을 하는 두 명의 정신지체 성인에게 기능적 의사 소통 훈련을 적용하였다. 조응경은 원하는 물건을 얻기 위한 요구 기능의 울기, 빼앗기 등의 행동을 나

참고문헌
◇ 권영호(1995), 협력학습에 참여한 정신지체또래에 대한 일반아동 태도의 변화, 대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정수(2000), 기악 중심 음악활동이 정신지체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청구논문,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 김홍주(2000), 특수교육학, 교육출판사
◇ 송준만·유효순(2003), 특수아 지도,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 한국정신지체아 교육연구회(1994),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양서원
◇ Robert P. Ingalls 저, 김정휘 역(1991),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의 직업적응을 위한 일상생활기술과 대처방안
  • 지도이어야 한다. 셋째, 직업재활은 각 영역의 전문가와 전문기관 및 자원이 서로 공동적인 접근체제로 이루어져야 하며, 계속적으로 반복지도 되어야 한다. 넷째, 정신지체인 직업재활은 개별지도를 원칙으로 하되, 교육내용과 자료, 방법, 지도자 등은 전문화되고 다양화되어야 한다. 다섯째, 직업재활 요구조사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① 잠재적 문제, 관심영역 또는 모순점에 대한 규명, ② 계획 수립과 조직, ③문헌조사, ④분석, ⑤결론 등 순으로

  • [정신지체아, 사회적응]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사회적응능력, 사회적응방해요인과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치료, 사회적 기술습득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발달 방안 분석
  •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사회적응능력, 사회적응방해요인과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치료, 사회적 기술습득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발달 방안 분석Ⅰ. 서론Ⅱ. 사회성결함 이론1. 인지 이론적 관점2. 정서 이론적 관점Ⅲ.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Ⅳ.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특성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능력Ⅵ.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방해 요인Ⅶ.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치료Ⅷ.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Ⅸ. 정신지체아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개념, 정신지체아동의 유형,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기관,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동향 및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생활교육 분석
  • 지도 모른다. 그들이 또 다른 장애를 가지고 있을 때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며, 그러한 경우 그들은 집이나 보호시설에서 지내야만 할 것이다. 그러나 정신지체장애인은 장애의 정도와 관계없이 다른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일상적인 생활양식을 누릴만한 가치가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Ⅱ. 정신지체아동의 개념미국정신지체학회에서 1921년 정신지체에 관한 최초의 정의를 내린 이후로 지금까지 정신지체에 관한 정의와 분류체계는 총 9차례나 바뀌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지체아지체부자유아언어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학습장애아중도중복장애아■한 국 특 수 아 동 교 육 의 현 황장애인 가족특수교육의 현실■한국특수아동교육의 문제 및 개선방안환경적 요인정책적 요인특수교육 정책 현안과제 추진사항 및 방향장애인교육제도 개선의 필요성조기교육특수교육심사위원회개별화 교육계획통합교육■결 론참고문헌서 론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가정에서, 학교에

  • 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정신지체 아동은 사회적 능력의 다른 한 측면인 사회적 지능에도 한계가 있다. 사회적 지능은 사회적 기대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고, 사회적 상황에서 자기가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를 적절하게 판단하는 능력이다. 사회적 지능은 사회기술, 의사소통, 작업, 여가, 가정생활, 지역사회활용 같은 적응능력의 중심이 되는 것이다.3) 심리 및 정서적 특성정신지체아동은 일반아동보다 더 많은 실패경험을 하게 되므로 실패에 대한 보다 큰 일반화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