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정신지체][지적장애아][지적장애][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와 놀이, 정신지체아와 놀이치료, 정신지체아와 놀이운동, 정신지체아와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와 전통놀이, 정신지체아와 공작놀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정신지체아 놀이][정신지체아동 놀이]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놀이 목적,중요성,전래동요놀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놀이 문제점,사례,지도방안
-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지도영역,목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모형,실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기법,기대효과
-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기초신체운동놀이,풍선놀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공작놀이,전통놀이,역할놀이,사회극
- [정신지체아동 놀이]정신지체아동 놀이의 필요성,선택,사회적 성숙,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운동놀이,공작놀이,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사례,지도방안
-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중요성,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적 기술,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효과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지체의 정의
Ⅲ. 정신지체의 특성
1. 일반적인 특성
2. 개체 동기적 특성
3. 언어적 특성
4. 신체 및 건강상 특성
5. 사회 및 행동적 특성
6. 지능 수준은?
7. 정신지체아이의 정서적 특성
Ⅳ. 정신지체의 원인
Ⅴ. 정신지체아와 놀이
Ⅵ. 정신지체아와 놀이치료
Ⅶ. 정신지체아와 놀이운동
Ⅷ. 정신지체아와 사회극놀이
Ⅸ. 정신지체아와 전통놀이
1. 감각 및 동작훈련단계(1-3세)
2. 무릎 학교 단계(4-5세)
3. 자발적 학습단계(5-7세)의 전통놀이
Ⅹ. 정신지체아와 공작놀이
1. 공작놀이 활동 프로그램의 설정원리
2. 정신지체아의 미술활동
1) 공작활동의 특징
2) 미술지도의 원리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은해외 2인은 놀이에 대하여 부모나 교사들 중에는 비생산적인 시간의 낭비만을 가져오는 활동으로 여길지도 모른다. 그러나 학생은 생활에서 놀이를 완전히 박탈해 버리면 전인적 발달에 필수적인 학습의 결과를 박탈하는 결과가 된다. 놀이는 학생의 감각-운동기능의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성과 도덕성발달, 심리 치료적 효과 등 많은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이 밝혀졌다. 교육부는 정신지체 학생들에게 놀이는 생활의 전부라고 할 만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놀이에는 항상 즐거움이 내포되어 있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이 전제되어 놀이가 성립된다. 그리고 놀이는 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즉 학생들은 놀이를 통해서 여러 가지를 배우게 된다. 학생들이 놀이를 하는 동안 다른 학생들의 행동을 모방하고 되풀이하며, 탐구하고 실험해 보면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그리고 인지적으로 발달해가면서 다음과 같은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첫째, 놀이를 통해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을 터득하며 운동 능력을 발달시킨다.
둘째, 놀이를 즐기는 속에서 긴장이나 갈등을 해소함은 물론 즐거움을 표출하는 정서를 발달시킨다.
셋째, 놀이를 통해 또래들과 어울리면서 협동, 규칙, 질서, 양보 등 집단 활동에 필요한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넷째, 즐거운 놀이를 통해 기존의 규칙이나 방법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선택하고 새로운 것을 나타내 보는 활동을 하며 상상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Ⅱ. 정신지체의 정의
미국정신지체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ntion)는 연차 이사회(AAMR Board of Directors)에서 정의 특별위원회(Ad Hoc)가 4년여에 걸쳐 구안한 새로운 정신지체 정의를 승인하였다. 그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정신지체는 나타난 기능이 실제로 제한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여기서 실제로 제한되었다는 것은 지적 기능이 평균보다 훨씬 이하
- 참고문헌
-
◇ 김경미(1997). 인형극 놀이를 통한 유아사회교육. 서울 : 학지사
◇ 김성인(1998). 소집단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영역 현장연구보고서
◇ 박필남 (1995). 단체놀이가 교육가능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현장연구논문)
◇ 여광응(1997). 정신지체아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특수교육
◇ 이금진 외 2인 공저(1997). 창조적 놀이활동. 학지사
◇ 장은경(1995). 정신장애인의 고용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 정삼옥(1996).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공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최영하(1995). 정신지체아 놀이 지도,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9월~10월 4주간 , 주간보육계획안, 급식식단표,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평가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출산율 078 대한민국 저출산 인구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사안이다 정부는 출산, 결혼 장려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 다른 주요 국가의 인구 형태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장애인복지에서 자립생활 모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인터넷 또는 게임중독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