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의의,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재량활동,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사례,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교육적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필요성,효과,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문제점,시사점,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사례
- [놀이][놀이프로그램][놀이체험][놀이자료][놀이행동][놀이활동][프로그램][체험][행동][활동]놀이프로그램, 놀이체험, 놀이자료, 놀이행동, 놀이활동 분석(놀이, 놀이프로그램, 놀이체험, 놀이자료, 놀이행동)
-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중요성,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적 기술,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효과
-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정의, 정신지체아동의 분류,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놀이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운동지각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의의
Ⅲ.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사회극놀이
1. 사회극 놀이
1) 사회극 놀이의 개념
2) 사회극 놀이의 교육적 가치
3) 사회극 놀이와 사회적 기술
4) 사회극 놀이 진행방법
2. 사회적 기술
1) 사회적 기술의 개념
2)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3. 사회극 놀이와 문제행동
Ⅳ.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재량활동
1. 재량활동의 목적
2.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
3. 재량활동의 평가
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사례
1. 도구
1) 실험 도구
2) 검사도구
2. 연구 절차
3. 자료 처리
4. 결론
5. 제언
Ⅵ.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교육적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Morrison과 Newcomer의 조사연구에서는 놀이기술을 경도의 정신지체아에게 가르치면 운동기능의 발달, 개인적 사회적 행동, 언어능력 등의 발달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또한 많은 연구들이 놀이기술의 지도가 자기자극 자학성 공격 그리고 사회적 부적응등과 같은 부적합한 행동을 줄이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즉, 놀이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친구를 사귀게 하고 타인과 어울릴 줄 알게 해주고, 역할과 경쟁심, 협동심과 더욱 만족스러운 사회적 적응력을 배우게 되며, 인지 발달에도 커다란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처럼, 놀이를 통하여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능력에 대한 교육효과는 여러 연구 결과에서 효과성이 입증 되었는데 실제로, 청소년기에 있는 정신지체아들 중 상당수는 일반 또래 집단과의 교류 또는 통합에 대한 욕구와 열망이 강하지만, 단순히 정신 능력의 결함으로 남들과 상호작용을 할 줄 모르는 이유 외에, 접근 방식이 적절하지 못하여 놀이에 끼어들지 못하거나 함께 어울려 놀이를 하는 방식을 알지 못하여 놀이에 참여치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놀이 기회의 부족내지 박탈에 의한, 그들만의 문화의 부재가 큰 원인중 하나라고 보여 진다.
따라서 그들도 놀이문화를 가지게 하여 자기주도적인 표현능력과 적절한 대인관계의 사회적 기술 능력향상을 신장케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여겨진다.
- 참고문헌
-
김미주(2012), 정신지체아동들의 동작놀이를 통한 신체움직임 변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박선형(2003), 자폐성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의 놀이다움 요소 비교, 덕성여자대학교
박경옥(1998), 정신지체 아동의 인지적 놀이와 사회적 놀이 발달, 단국대학교
정지은(2003), 어머니 양육태도와 정신지체아동 놀이성간의 관계, 단국대학교
조은주(2001),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전통놀이 연구, 단국대학교
최종윤(2012), 정신지체 아동의 장애인생활시설 내에서의 집단놀이 활동에 의한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현상학적연구, 한국국제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 놀이][정신지체아동 놀이]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놀이 목적,중요성,전래동요놀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놀이 문제점,사례,지도방안
- [정신지체아 놀이]정신지체아 놀이의 특성,중요성,사회성발달, 정신지체아 놀이의 언어학습,전래동요놀이,사례, 정신지체아 놀이의 지도방법,시사점
-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 변화,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사회적 행동, 사회정서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지제부자유아동대인관계, 사회성의 발달과 놀이지도, 연극활동 사례
-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유형, 교육적 가치,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본질,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문화예술,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 한국 전통놀이와 창의성
- [사회기술][정신지체아]사회기술의 개념, 측정, 사회기술과 사회성, 또래집단, 사회기술과 또래관계, 사회기술과 활동중심체험학습, 사회기술과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 사회기술과 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
- 00여대 만점받은 현장실습일지 요양원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일지 A++
- 00여대 A++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일지 160시간 요양원
- 사회복지 현장 실습일지-신법160시간(20회)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나의 가계도 그리기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설명과,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의 구체적 사례를 작성해야 합니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