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의 의미,중요성,영역, 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의 결함,중재전략,교수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의 의미

Ⅲ. 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의 중요성

Ⅳ. 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의 영역

Ⅴ. 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의 결함

Ⅵ. 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의 중재 전략

Ⅶ. 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의 교수방법
1. 관찰학습
2. 모방지도 방법
3. 시범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지체아의 대부분은 지적발달과 사회성 문제 그리고 신체적인 발달에서의 지체로 인하여 매사에 무관심해지고 통제력과 새로움에 대한 도전적 의지와 창조적 노력 등에서도 문제가 있다. 이러한 것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부정적 태도와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되는 요인이 되며 공동체 의식과 자지조절 능력에도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또한 사회성 발달에 문제가 있는 경우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지니게 되어 그들의 신체개념이 지체되거나 왜곡되기도 한다.
정서는 인간을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 내적 감각과 외적표현 등이 관련되는 복합된 인식상태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정서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특히 긍정적인 정서가 사회적 및 인지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 연구되고 있는데 특히 긍정적인 정서 상태는 애타심과 자기만족, 순종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아동의 부정적인 정서는 우울 효과를 가지고 긍정적인 정서는 기억 및 좋은 행동에 촉진적인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는 다른 심리상태, 욕망과 믿음을 이해하는 정도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정신지체아들이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지 못하고 공감하지 못하는 것은 단순히 정서의 신호만을 잘못 해석하기 때문이 아니라 다른 심리상태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김 승국,1996) 정신지체아의 정서적 발달에서 장애를 갖는 가장 큰 이유는 인간사회에서 격리되었거나 혹은 낮은 문화 환경 속에서 자랐거나, 양친으로부터 거부되어 애정이 박탈 된 환경, 차단에 의한 심리적 사회적 요인에 근거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적인 부적절한 행동의 결과는 부적 정서를 유발하고 또한 부정적인 정서는 행동에 많은 제약을 가져 다 줌을 알 수 있다. 정신지체아의 바람직한 기본생활습관 지도를 통한 사회성 발달과 긍정적인 정서발달은 서로 상호적인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1994),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 서울 : 문영사
김성인(2000),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기술 및 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김영환(1994),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김옥정(1993),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이 아동의 주의집중결핍성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정휘 역(1994),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남미숙(2002), 스크립트를 통한 사회극놀이가 초등학교 경도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특수아 사회과의 교수 학습 방법
  • 분석 ③ 아동분석과 과제분석의 두 가지 결과를 비교하고 고도의 개별화 교수방법과 자료의 설계 (9) 학습과제의 조직전략고도의 전략교수는 경도 정신지체아에게 학습시킬 수 있다. 투입행동의 처리방법, 투입행동의 조직방법, 반응방법 등 학습의 방법을 이해시키고 활용하도록 한다.(10) 적절한 학습방법 학습에는 많은 방법이 있다. 즉,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관찰학습이나 모형화,정보처리 학습 등이 그것이다. 학습자의 특성이나

  •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
  • 사회적 기술에 결함을 지닌 아동들을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고, 앞으로 대인관계에서 나타날 문제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개인이나 집단의 사회적 기술을 지도할 중재 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제 2장에서는 사회적 기술의 지도계획과 실시방법을 제시하였고, 제 3장에서는 특별한 지도 방략을 기술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제 4장에서는 43가지 훈련과제를 제시하였다.1.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의 개요1) 프로그램의 기술 영역사

  • [이상심리] 정신지체 & 학습장애 특징, 치료 방법 및 사례 연구
  • 결함 3) 환경적 요인 (2) 산술 장애 (3) 쓰기 장애 1) 운동통제장애 2) 시지각 장애 3) 시기억 장애 4) 왼손 잡이 7. 치료 방법 (1)주의할 점 (2)초기 발견 및 개입의 중요성 (3) 치료 방법 1) 약물 치료 2) 과제 직접 치료 3) 감각 통합치료 4) 2차 정서적 장애를 위한 놀이치료 8. 사례 연구 ※ 참고문헌 Ⅰ. 정 신 지 체1. 정 의(1) 미국 정신지체학회의 정의  정신지체는 지적기능과 ,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 행동에 있어서의 심각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의 목적,내용, 정신지체아교육의 말하기학습,묘화학습,언어학습,경험학습, 정신지체아교육의 기능주의적교육방법
  • 방법2. 언어 영역 지도의 유의점Ⅶ. 정신지체아교육의 경험학습Ⅷ. 정신지체아교육의 기능주의적 교육방법1. 기능적인 교구와 방법2. 실제 장소에서 가르치기3. 대체훈련 서비스(Transdiscipluinary services)4. 기록에 근거한 교수(Data Based Instruction) Ⅸ.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정신지체아의 개념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우선 용어를 검토해 보면 과거에는 정신박약, 우둔(moron), 치우(imbecile), 백치(idiot), 정신결함, 바보, 교육적 저능, 무능자, 둔한

  • [정신지체아동 언어발달]정신지체아동 언어발달의 특성,단계, 정신지체아동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의사소통,촉진요인,어려움,내실화방안
  • 결함을 지닌 정신지체아동은 다른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에 제한을 받게 됨으로써 사회적 관계형성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정신지체아동의 언어는 단순한 의사소통의 문제를 넘어서 그들의 사회통합을 위해서도 우선적으로 습득해야 할 중요한 적응기술이며(Owens, 1995) 정신지체아동의 언어 중재는 특수교육에서 주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대인관계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정신지체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