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유형, 교육적 가치,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본질,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문화예술,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 한국 전통놀이와 창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유형
1. 널뛰기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2. 굴렁쇠
1) 준비물
2) 진행방법
3) 진행 후 효과
3. 비석치기
1) 준비물
2) 진행방법

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교육적 가치

Ⅳ.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본질

Ⅴ.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Ⅵ.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문화예술

Ⅶ.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

Ⅷ.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창의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의 형태는 아동의 놀이를 구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사회성과 관련지어서 나눈 Parten의 분류와 인지능력과 관련지어본 Piaget의 분류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Parten은 아동이 다른 아동과 얼마나 많이, 그리고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느냐에 따라 놀이의 형태를 다섯 가지 범주로 구별하였다.
혼자놀이(solitary play)는 영아기와 초기 보행기 동안 아동이 주로 하는 놀이활동은 다른 아동과 상호작용이 없는 혼자놀이 형태이다.
방관자놀이(behavior)는 방관자는 단순히 다른 아동이 노는 것을 쳐다본다. 때때로 참견을 하거나, 질문을 하기도 하지만, 놀이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형태는 일반적으로 초기 보행기에 아동이 다른 아동과 상호작용을 시도하는 첫 단계에서 나타난다. 방관자적 행동을 하던 아동은 보통 1주일 정도만 지나면 놀이에 참여한다.
병행놀이(parallel play)는 아동은 같은 활동 속에서 나란히 놀지만, 서로에게 주목하거나, 참견하지 않는다. 보통 학령전기 초기에 많이 볼 수 있는 놀이 형태이다.
연합놀이(associative play)는 2 · 3명의 아동들이 같은 활동 속에서 부분적으로 상호 작용을 하면서 논다. 그러나 놀이의 형태를 조직하거나, 역할을 조정하는 시도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놀이에서의 규칙이나 목적이 없다. 보통 학령전기 중기에 많이 나타난다.
협동놀이(cooperative play)는 아동 모두가 조직적인 활동 속에서 특정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협동하며 노는 것이다. 여기서는 규칙이 있고, 역할분담이 이루어진다. 게임이나, 소꿉놀이 등이 이러한 형태의 놀이로서 보통 학령전기 후에 나타난다.
아동은 성장하면서 더 사회적 놀이를 잘 할 수 있게 되고, 더 열심히 놀이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협동놀이를 할 수 있다고 하여 혼자놀이나 방관자놀이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연령이 증가해도 이전단계의 놀이형태는 계속 존재하며, 상황에 따라 적절한 놀이형태를 취하게 되는 것이다.
Piaget는 놀이를 인지발달과 관련지어 분석하였다.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놀이의 가장 초기단계는 감각운동놀이(sensorimotor play)이며, 다음 단계는 가장놀이(pretended play)이고, 마지막 단계는 사회극놀이(sociodrama tic play)이다.
먼저 감각운동놀이는 주로 몸을 움직여서 하는 놀이로서 물건을 만지고 조작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아기가 침대에 매달린 장난감을 만지작거리는 것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러한 놀이형태가 주가 되는 시기는 초기 1년까지이다.
참고문헌
김미자 외 1명,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창의력교육학회, 2011
김혜숙,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한국아동교육학회, 2007
김순자, 전통놀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7
박정용, 전통 놀이 문화에 기반한 기능성 게임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2011
이은화, 한국의 전통 아동 놀이 고찰, 한국유아교육학회, 2001
전인옥, 다문화 접근에 의한 한국 전통아동놀이 프로그램 개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