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심리] 정신지체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가 ‘정신지체’라는 명칭을 붙이는 범위는 상당히 넓다고 볼 수 있다. 일반 사람들에 비해서 행동이나 말이 모자라 보이거나 무언가 달라보인다면 흔히 ‘정신지체자’라는 말을 하기 때문이다.
아동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또래 아동의 발달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흔히 ‘정신지체아’라는 명칭을 붙이게 된다. 문제는 그렇게 명칭을 붙임으로 인해서 그 아동에 대한 차별적인 시각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모자라기 때문에 또래아동들과 어울리지 못할 것이며, 그런 ‘정신지체아’끼리 모아서 무언가 특별한 조치를 취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시각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우리 조는, 정신지체아동이 격리되어야 할 존재가 아니며,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으며, 그 치료방법은 생소하고 특수한 방법이 아니라, 일상에서 얼마든지 접할 수 있는 주제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자 했다. 그리고 우리 스스로 가지고 있던 정신지체아동에 대해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시각을 변화시켜보고자 했다.

Ⅰ.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정신지체의 정의
범세계적으로 미국정신지체협회(AAMR : American Association of Mental Retardation, 1992)에서 정의하고 있는 정신지체의 개념이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다. 여기에는 지적 기능 수준, 적응 기술 수준, 시작되는 연령(생활연령)의 세 가지 기준에 따라 정신지체를 정의한다. 또 그 기준은 미국정신과 의학회(AP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에서 발간하는 정신질환을 분류하는 편람인 DSM-IV에도 진단기준으로 명시되어 있다.
AAMR 및 APA에 명시된 정신지체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정신지체는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한다. 정신지체는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과 동시에 그와 관련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이상의 실제 적응 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동,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교과학습,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 지어지며,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통
  • 21cmu***
    (2005.12.16 13:07:15)
회원 추천자료
  • [임상심리학] 아동,청소년기 장애 중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ADHD)를 중심으로
  • 심리적 장애와 따로 분류되고 있다. 이들 아동 ․ 청소년기 심리장애는 심리적으로 발달 성장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진단과 치료에 있어서 발달적인 관점에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DSM-Ⅳ에서는 성인기 이전 즉 18세 이전에 흔히 나타나는 정신장애를 별도의 유목으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다. 이 분류항목의 정확한 명칭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이다. 여기에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운동 기

  • 장애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 정신지체아동과 발달장애 아동은 주변의 환경자극과 정보를 이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고, 아동 스스로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기르기에는 아동이 갖고 있는 전체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들을 일으킨다. 환경에 적응할 적합한 능력이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부적응 행동을 보이고, 이러한 아동은 임상적 의뢰에 기초하여 놀이치료나 다른 형태의 심리적 중재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런 아동들은 가정이나 지역사회 프로그램에 잘

  • [사회복지,] 아동의 자폐증, ADHD, 정신지체
  • 장애에 대한 분류와 장애에 대한 인구학적 분포가 결코 예사롭지 않음을 실감하게 되었으며 아울러 그에 따른 정책적 지원이나 국민의 장애인에 대한 의식 구조도 아직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알게 되었다. 광범위한 장애 유형 중에서 유독 발표자가 아동기 정신장애와 정신지체-자폐아ADHD를 다룬 이유는 자폐증이 정서장애 및 정신지체의 분류 속에 포함되어 있다가 발달장애의 한 분야로 독립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점과 정확한 원인과 치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정의, 정신지체아동의 분류,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놀이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운동지각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지체아동의 놀이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운동지각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직업교육 분석Ⅰ. 개요Ⅱ. 정신지체아동의 정의Ⅲ. 정신지체아동의 분류Ⅳ. 정신지체아동의 특성1. 인지능력과 학습특성2. 언어특성3. 심리․정서적 특성Ⅴ.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Ⅵ. 정신지체아동의 놀이교육1. 놀이의 기능과 교육적 가치2. 역동적 놀이중심의 신체 활동3. 놀이지도 방향과 방법4. 활동적 놀이의 의의5. 놀이의 선택6. 놀이의 목적1) 신경근 기능 발달2)

  • [특수교육] 발달장애 개념과 원인, 발생 요인과 특성, 발달장애 치료 및 가족에 미치는 영향 완벽분석
  •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