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구조][이야기구조 개념][이야기구조 실험][이야기구조와 학습독자][이야기구조와 민담][학습독자][민담][이야기]이야기구조의 개념, 이야기구조의 실험, 이야기구조와 학습독자, 이야기구조와 민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이야기구조의 개념

Ⅲ. 이야기구조의 실험

Ⅳ. 이야기구조와 학습독자

Ⅴ. 이야기구조와 민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야기의 경험은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접하게 됨으로써 시작된다. 책을 읽는 독서 활동과 여러 유형의 문학적 활동을 통하여 즐거움을 경험하고 문학작품을 이해하며 인류의 문화 유산을 함께 나누게 된다. 학생들은 발달 단계에 따라 즐겨 읽는 읽을거리들이 달라진다(이재철, 1986). 학생들의 독서는 그들의 느낌 표현이나 이야기의 구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독서 능력 발달 단계와 관련지어 독서 흥미도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옛이야기 시대, 환상 동화 시대, 역사 이야기 시대, 지식과 논리의 시대, 모험 탐정의 시대로 구분 짓고 있다. 옛이야기 시대는 독서 맹아기 시대로 4세부터 유치원까지 신변의 생활을 소재로 하여 이것을 상상에 의하여 재구성한 옛이야기에 흥미를 갖는 시기이다.
환상 동화 시대는 초등학교 저학년(1, 2학년)이 새로운 생활 장면의 생활 규범에 관심을 갖고, 팬터지.쉬운 단편동화를 읽으며, 아이와 엄마의 둘이 읽기를 즐겨한다. 스토리를 남에게 전달하기를 좋아하며, 감상을 그림일기나 그림으로 그리며 2학년 때부터는 점차 혼자 읽기를 즐기기 시작한다.
역사 이야기 시대는 초등학교 중학년(3, 4학년)이 자기중심적 심성에 탈피하여 설화에 의한 현실의 재구성을 즐기는 단계이다. 영웅을 흠모하고, 모험세계를 동경하며, 동정심을 유발하는 주인공을 좋아하고, 우정 이야기를 읽으며, 스스로 책을 선택하며, 다독을 하게 된다.
지식과 논리의 시대는 초등학교 고학년(5, 6학년)이다. 논리적 사고력이 발달되며 적극적인 행동의 표출, 사회적 자각이 정화되는 시기이며, 기초 독해기에 속한다. 지식의 책, 인간의 역사에 흥미를 느끼며, 서정 문학, 우정을 다룬 자연 소설, 탐정 추리소설, 공상 과학소설을 즐겨 읽는다.
참고문헌
1. 김종옥, 이야기 다시 쓰기를 통한 이야기 구조 내면화 지도 방안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2011
2. 손효진, 이야기 구조 교육을 활용한 문학 반응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7
3. 실필여,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 시학과 언어학회, 2010
4. 이정화,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줄거리 요약하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어문교육학회, 2009
5. 한명숙, 이야기 구조 교육의 의의 탐구, 청람어문교육학회, 2003
6. 한명숙, 독자가 구성하는 이야기 구조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소나기]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가,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플롯,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시점,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줄거리,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품감상 분석
  • 이야기일 것 같다.참고문헌◉ 김중철(1997), 황순원의 소나기에 대한 영상적 기법 고찰, 한민족문화학회◉ 김성식(2000), 황순원 소설 소나기의 문체에 대한 통계적 연구, 대전대학교국어국문학회◉ 박복규(1980), 대립과 조화 : 황순원 소나기의 구조와 의미, 원광대학교◉ 엄숙용(2004), 황순원 소나기의 기호학적 분석, 세종대학교◉ 이상미(2005), 협동학습에 의한 소설 지도 방법 연구 : 황순원의 소나기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한미애(2010), 황순원

  • 한국아동문학의 역사 및 발전
  • 이야기 친구’ 시리즈도 서점에서 만날 수 없다. 세트로 묶여 있기 때문이다.1990년대에 외국 번역 그림책을 들여오면서 묶음 판매로 시작했다가 낱권 서점 판매로 방향을 전환한 출판사의 경우 2004년 현재 200여 권의 시리즈 중 절판된 게 없을 만큼 판매고도 높고 출판사의 이미지 또한 재고되었다. 어린이책을 기획하고 만드는 사람들이 ‘한 명의 아이들이라도 더 볼 수 있게 만든다.’라는 자세를 갖는게 요청된다.⑤ 미적 풍부함과 문화적, 매체적

  • [사회문화]대중문화의 패러다임
  • 개념의 도입. 주도-뜨는-잔존문화)민중은 살아 숨쉬고 있으며,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있으며 또한 끊임없이 권위와 지배에 도전, 항거하고 있음.새로운 연구방법 제시 - 사람연구(ethnography): 문화물 분석과 미적 가치파악에서 논의를 그칠 게 아니라 사람들이 생활안에서 문화를 어떻게 소비하며 어떤 의미를 내게 되는지의 논의에까지 나아가야 함.제6장 구조주의 문화론언어학자 소쉬르(F. de Saussure), 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 문학 및 문화연구가 롤

  • 전래동화(전승동화) 필요성, 전래동화(전승동화)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 기능, 전래동화(전승동화) 해석, 전래동화(전승동화) 문학적 체험,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 사례
  • 학습한 다음 사후에 다시 연구대상 학생들의 창의력을 측정하여 사전검사와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전래동화 제재별 학생들의 과정 및 평가결과물들을 모아 20회 단위로 그래프화하여 연구대상 학생들의 창의성의 발달을 알아본다. 3. 연구 절차1) 예비검사학기 초 실시한 지능검사인 “KEDI-WISC검사”와 “기초학력 기능검사”(박경숙외, 1989)에서 읽기Ⅱ(독해력검사)의 결과를 가지고 연구대상 학생을 판별하여 6명을

  • 교과서 재구성하기(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
  • 개념소설의 플롯(plot)은 구성․구축․결구․짜임새라고도 불려진다. 플롯은 이야기를 전개하되 개연성이 있도록 의도적으로 배열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여기에 작용하는 원리로는 그럴듯함(plansibility)․놀람(surprise)․긴장(suspense) 그리고 통일(unity) 등을 들 수 있다. 이 플롯이란 말은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의 두 가지로 씌어져 진다. 좁은 의미로는 스토리의 전개, 즉 사건과 행동의 구조를 뜻하고, 넓은 의미로는 성격 설정(characterization)과 배경의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