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구조][이야기구조 개념][이야기구조 실험][이야기구조와 학습독자][이야기구조와 민담][학습독자][민담][이야기]이야기구조의 개념, 이야기구조의 실험, 이야기구조와 학습독자, 이야기구조와 민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이야기구조의 개념
Ⅲ. 이야기구조의 실험
Ⅳ. 이야기구조와 학습독자
Ⅴ. 이야기구조와 민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이야기의 경험은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접하게 됨으로써 시작된다. 책을 읽는 독서 활동과 여러 유형의 문학적 활동을 통하여 즐거움을 경험하고 문학작품을 이해하며 인류의 문화 유산을 함께 나누게 된다. 학생들은 발달 단계에 따라 즐겨 읽는 읽을거리들이 달라진다(이재철, 1986). 학생들의 독서는 그들의 느낌 표현이나 이야기의 구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독서 능력 발달 단계와 관련지어 독서 흥미도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옛이야기 시대, 환상 동화 시대, 역사 이야기 시대, 지식과 논리의 시대, 모험 탐정의 시대로 구분 짓고 있다. 옛이야기 시대는 독서 맹아기 시대로 4세부터 유치원까지 신변의 생활을 소재로 하여 이것을 상상에 의하여 재구성한 옛이야기에 흥미를 갖는 시기이다.
환상 동화 시대는 초등학교 저학년(1, 2학년)이 새로운 생활 장면의 생활 규범에 관심을 갖고, 팬터지.쉬운 단편동화를 읽으며, 아이와 엄마의 둘이 읽기를 즐겨한다. 스토리를 남에게 전달하기를 좋아하며, 감상을 그림일기나 그림으로 그리며 2학년 때부터는 점차 혼자 읽기를 즐기기 시작한다.
역사 이야기 시대는 초등학교 중학년(3, 4학년)이 자기중심적 심성에 탈피하여 설화에 의한 현실의 재구성을 즐기는 단계이다. 영웅을 흠모하고, 모험세계를 동경하며, 동정심을 유발하는 주인공을 좋아하고, 우정 이야기를 읽으며, 스스로 책을 선택하며, 다독을 하게 된다.
지식과 논리의 시대는 초등학교 고학년(5, 6학년)이다. 논리적 사고력이 발달되며 적극적인 행동의 표출, 사회적 자각이 정화되는 시기이며, 기초 독해기에 속한다. 지식의 책, 인간의 역사에 흥미를 느끼며, 서정 문학, 우정을 다룬 자연 소설, 탐정 추리소설, 공상 과학소설을 즐겨 읽는다.
- 참고문헌
-
1. 김종옥, 이야기 다시 쓰기를 통한 이야기 구조 내면화 지도 방안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2011
2. 손효진, 이야기 구조 교육을 활용한 문학 반응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7
3. 실필여,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 연구, 시학과 언어학회, 2010
4. 이정화,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줄거리 요약하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어문교육학회, 2009
5. 한명숙, 이야기 구조 교육의 의의 탐구, 청람어문교육학회, 2003
6. 한명숙, 독자가 구성하는 이야기 구조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소나기]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가,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플롯,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시점,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줄거리, 황순원 단편소설 소나기의 작품감상 분석
- 한국아동문학의 역사 및 발전
- [사회문화]대중문화의 패러다임
- 전래동화(전승동화) 필요성, 전래동화(전승동화)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 기능, 전래동화(전승동화) 해석, 전래동화(전승동화) 문학적 체험,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 사례
- 교과서 재구성하기(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