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전승동화) 필요성, 전래동화(전승동화) 세계관, 전래동화(전승동화) 기능, 전래동화(전승동화) 해석, 전래동화(전승동화) 문학적 체험,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필요성
1. 전래동화의 개념
2.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
1) 상상력 향상
2) 전통적 윤리 교육
3) 인생의 방향 제시

Ⅲ.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세계관

Ⅳ. 전래동화(전승동화)의 기능
1. 개인성
1) 자주
2) 정직
3) 효행
4) 인내
5) 보은
2. 사회성
1) 우애
2) 적공
3) 신의

Ⅴ.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해석

Ⅵ. 전래동화(전승동화)의 문학적 체험
1. B.S.불룸의 교육 목표
1) 감수의 단계
2) 반응 단계
3) 가치화 단계
4) 조직화 단계
5) 성격화 단계
2. 문학 체험의 궁긍적 목표

Ⅶ.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아동심리

Ⅷ. 전래동화(전승동화)와 창의성 사례
1. 연구 대상
2. 연구 설계
3. 연구 절차
1) 예비검사
2) 사전검사
3)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교수-학습 활동 실행
4) 형성평가
5) 사후평가
4. 측정도구 및 검증 방법
1) 측정도구
2) 검증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흥미성은 집중력과 지속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의 문학 교재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흥미성에 매몰되다보면 작품이 저급한 방향으로 흐를 수도 있으나 이주홍의 작품에서는 우리 전통 문학이 지니고 있던 가치인 풍자와 해학으로 아동 문학을 한 단계 올려놓았다. 또한 교훈성도 겉으로 드러나는 훈의나 계몽의 차원을 넘어서서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높은 시대정신과 역사의식을 갖추고 있는 작품이 많아 창작동화의 예술적인 면모를 고루 갖추고 있다.
이처럼 우리 아동 문학사의 한 장을 열어 간 이주홍의 동화 작품이 시대를 초월하여 어린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은 교재를 이해하고 전달해야 할 교사의 위치에서 또한 근접한 거리에서 어린이들의 흥미와 관심거리를 이해하는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문학교육 교재로서 매우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필요성

1. 전래동화의 개념

-이재경 : 구전동화 중 어린이에게 적합한 이야기.
-손동인 : 민간설화 중 어린이에게 도덕적으로 적당한 이야기.
-구인환 : 옛날 이야기로 조상의 문화를 무의식중에 알게 하는 것으로 보편적인 사람에게 문학적 가치를 심어 주는 문학자료.
⇒ 전래동화란 신화, 전설, 민담 중 환상적이고 초자연적이고 흥미로운 이야기인 민담을 기본으로 하여 어린이들에게 감명을 줄 수 있도록 재구성되어 조상의 문화를 체득할 수 있고 도덕적인 교훈성을 갖는 이야기입니다.
참고문헌
김지애 -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적 상상력 증진 방법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2009
박혜성 - 한국 전래동화에 나타난 도덕성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1997
왕려적 - 한국 전래동화의 결속성에 대한 연구, 충남대학교, 2010
정대련 - 한국 전래동화의 윤리학적 탐구, 이화여자대학교, 1990
조문경 -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2011
진은숙 - 창의적 사고 계발 기법을 활용한 전래동화 지도 방안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기말)
  • 필요성① 대집단을 상대로 글의 양이 많은 그림책을 보여줄 경우② 줄거리 위주로 생동감 있게 읽어줄 필요가 있음-전래동화의 경우에는 재화(retelling)라는 표현을 쓰기도 함-책의 원본 그래도 읽어줘야 할 경우: 운문 그림책(동시 및 동요): 유아가 글자 자체에 관심을 갖는 경우2. 개작의 원리-개작의 기준은 청중이 될 ‘오늘의 어린이’-개작의 기본 원리는 보존, 첨가, 삭제① 원작이 지닌 기본적인 주제와 줄거리를 보존(보존)② 불필요한 내

  • [고전시가론] 시조
  • 와 저마다의 관점에서 시조의 일면을 언명(言明)하고 있는 것임은 틀림없다.大舜云「詩言志」 歌永言」이라고 한 것은 詩와 歌의 성질을 내용과 형식으로 구분하여 밝힌 것이지만 처음부터 시란 시가로서 문학적 요소와 음악적 요소가 융합된 예술양식이었으며 문학(시)과 음악이 분화 발전한 현대에서도 운율이 시의 본질적 요소가 되는 것도 바로 이에서 연유한 것이다. 문학과 음악의 미분상태(未分狀態)의 시조에 대한 해명으로 柳晩恭은 시조의

  • 아동문학 정리(중간고사, 기말고사)
  • 아동 문학 교육의 내용은 아동에게 적절한 문학적 경험을 펼쳐놓은것과 동일하다고 볼수 있으며, 아동의 문학적 경험은 일상생활에서 풍부하게 이루어져야한다.3. 아동 문학 교육의 내용에 따른 목표는‘문학적 감수성’, ‘문학에 대한 태도’, ‘문학적 경험의 감상과 이해’, ‘문학적 경험의 내면화’로 볼수 있다.4. JameSmith가 제시한 세분화된 유아 문학 장르로는, 그림책, 마더구스(mother goose), 동물이야기, 유머이야기, 시, 전래동화(신화, 전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심리학과 형식도야설에 기초*능력심리학: 인간의 마음은 몇 가지의 일반 능력(기억․상상․추리)으로 구성되어 있음(마음의 능력=몸의 근육)*형식도야설: 형식(마음의 일반 능력)을 발달시키면 도야(그것이 전이되어 다른 부분도 발전)가 이루어짐*이 입장에서 교육이란 이런 기능을 연마시키는 것이며, 교육내용은 그 기능의 연마에 적합한 것(7자유과)⑤성장으로서의 교육- 아동중심 교육관*루소- 프뢰벨- 듀이의 입장*이 입장에서 교육은 아동의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와의 상관 관계에서 구체화하려는 경향을 지닌다. 이 경우 통일 문화는 통일된 가치 체계와 행동 양식을 포괄적으로 수용하는 문화로 규정되어 인간의 사회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관과 세계관을 중심된 연구 대상으로 삼고, 정치 사회학 내지 사회 심리적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정치 문화적 접근이 주류를 이룬다. (이인정, 1997; 207)통일 문화는 남북한 동포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는 평화 통일에 관한 이념, 지식, 법률, 정치 및 경제제도, 예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