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9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설화
1.교과서 수록 현황
2.학습활동 분석
(1) 설화의 구비문학적 형식과 특징
(2) 설화의 유형(신화, 전설, 민담)과 성격
(3) 작품의 내용과 구성
(4) 설화의 사회·역사적 의의

Ⅱ. 민요
1.교과서 수록 현황
2.학습활동 분석
(1) 민요 감상하기
(2) 민요의 특징 알기
(3) 다른 작품과 비교하기
(4) 일상생활에 적용하기

Ⅲ. 무가
1.교과서 수록 현황
2.학습활동 분석
(1) 무가 작품 내용 이해하기
(2) 주제에 관련한 이해활동
(3) 무가 언어표현 이해하기
(4) 무가의 특징 및 구성 알아보기

Ⅳ. 판소리
1.교과서 수록 현황
2.학습활동 분석
(1) 표현상의 특징
(2) 판소리 이론 (갈래적 특징)
(3) 판소리의 전승 양상
(4) 주제와 관련한 활동
(5) 이야기 구조나 갈등과 관련한 활동
(6) 기타ㆍ심화문제

Ⅴ. 민속극
1.교과서 수록 현황
2.학습활동 분석
(1) 민속극에 가치에 대해 알기
(2)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3) 언어(대사)표현 이해하기
(4) 장면의 흐름 파악하기
(5) 전통 공연 예술의 특징 파악하기

본문내용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딱. 던져 놓고 받아 먹고, 던져 놓고 받아 먹고, 던져 놓고 받아 먹고.
행동을 우스꽝스럽게 묘사하여 표현한 부분
아주 밥 속에 드러누워 먹을라는고만.
말의 꼬리를 무는
표현이 나타난 부분
"이놈아, 강아지가 들어가서 어쩐다냐?"
"아, 밥을 팍팍 팍 먹을 게 아니오?"
"밥은 파 먹는다 하고, 강아지는 어디로 나온다냐?"
"그럼 호랑이를 몰아넣지요."
"호랑이가 들어가서 어쩐다냐?"
"강아지를 콱 잡아먹을 게 아니오?"
"강아지를 잡아먹는다 하고, 호랑이는 어디로 나오게야?"
"그러기에 또 포수를 몰아넣지요."
"포수가 들어가 어쩐다냐?"
"총으로 꿍 놓으면 호랑이 죽지 않겠소?"
"아이고, 이놈아. 호랑이는 죽는다 하고, 그럼 포수는 어디로 나올 것이냐?"
"그러기에 나라님 거동령을 아버지 볼기짝에다가 때려 붙여 보시오. 나오나 안 나오나."
끝말이 같은 말을
늘어놓는 표현이
나타난 부분
"초장화? 아니다. 장화초? 아니다. 화장초? 아니다. 이것이 무엇인고? 간장, 고추장, 구들장, 방장, 송장? 아니다. 이것이 무엇이냐? 천장, 방장, 구들장? 아니다. 어따, 이것이 뭣이여?"

<보기>
나는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든다. 작가는 밥을 빨리 먹어 치우는 모양을 '뚝딱'이라는 말로 표현함으로써 밥 먹는 모습을 현장감 있고, 사실감 있게 보여 주려 한 듯하다.
● 1에서 찾은 부분 중 마음에 드는 부분을 <보기>와 같이 골라 작가가 재미있게 표현한 이유를 적어 보자.

- 나는 '이놈아, 강아지가.......' 부분이 마음이 든다. 판소리가 민중들이 즐겼던 문화이니만큼 격이 없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것 같다.
● 다음에 제시한 부분을 통해 판소리 사설인 ‘박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진 헌 갓에다 철대를 술로 감아 노갓끈 달아 쓰고, 편자는 좀이 먹고, 앞춤에 구멍이 중중, 관자 뙨 헌 망건을 물렛줄로 얽어 쓰고, 깃만 남은 베 중치막을 열두 도막 이은 술띠로 시장찮게 눌러 매고, 헐고 헌 고의 적삼에 살점이 울긋불긋. 목만 남은 길버선에 짚대님이 별자로다. 구멍 뚫린 나막신을 두 발에 잘잘 끌고, 똑 얻어 올 걸로 큼직한 오쟁이를 평양 가는 어떤 이 모양으로 관(髖) 뼈 위에 짊어지고 벌벌 떨며 지나갈 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목차 제시된 대로 레포트에 나와있음
  • clean***
    (2013.06.06 10:50:40)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교육론 사회적 삶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시집살이 노래를 중심으로
  • 국어 수업과 교과서가 이런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내가 본 중학교 2학년 국어 3단원 “우리 고전의 맛과 멋” 단원은 ․고전 문학작품에 나타난 우리 조상들의 사상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다.․고전 문학 작품의 가치를 알고, 즐겨 읽는 태도를 가진다. 를 학습목표로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교과서의 학습활동 문제들은 학습목표를 달성에 부족해 보였다. 문제들이 당시의 삶을 통해 사상과 정서를 이해하거

  • 고전문학 교육론 살아있는 민요교육 노동요를 중심으로
  • 국어’교과서에는 소단원으로 실린 민요는 거의 없고, 실리더라도 뒤의 보충․심화 활동의 제재로 등장할 뿐이고,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미미하게나마 몇 편 실려 있을 뿐이다. 그런데 교과서에 채록된 ‘구비문학’들은 그것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현장성은 살리지 못한 채 사설의 이해에 치중함으로써, 화석화된 민요 읽기를 거듭해오고 있다. 7차 교육과정으로 개정되었음에도 예외는 아니다. 구비문학 중에서도 ‘민요’는 ‘노래’로서 문

  • [문학교수학습지도안] 소설작품의 교수-학습모형
  • 학습 모형1) 「이해의 선물」의 교수-학습 모형2) 「사랑손님과 어머니」의 교수-학습 모형3) 「박씨전」의 교수-학습 모형4. 결론참고문헌1. 서론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단원 중에 “간혹 사람들 중에는 시나 소설과 같은 문학 작품은 예사롭지 않은 큰 뜻을 함축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이를 지나치게 깊게 해석하려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태도는 오히려 문학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교육인적자원부,

  • [문학교육론] 김동리 `무녀도`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지도서 및 참고서에서의 「무녀도」 지도 방법1. 줄거리2. 작품해제3. 학습활동III. 「무녀도」의 지도상의 문제점 및 대안1. 교과서에서 제시한 무녀도 학습주안점의 문제2. 교과서에 수록된 본문 내용(지문선택)의 적절성의 문제3. 등장인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문제4. 작품 구성의 문제5. 무녀도 그림의 삽화 6. 다양한 매체의 「무녀도」활용7. 대체작품 < 김동리 작품의 토속성 >IV. 결론 들어가며.김동리의 「무녀도」를 문학교육의 방법

  • 구비문학-설화, 민요 2009 개정 문학 교과서 분석
  • 교과서별 활동 분석5.1 설화5.1.1 신화5.1.1.1 단군신화5.1.1.2 주몽신화5.1.2 전설5.1.2.1 조신설화5.1.3 민담5.1.3.1 이야기보따리5.2 민요5.2.1 기능요5.2.1.1 시집살이노래 5.2.2 비기능요5.2.2.1 정선아리랑6. 교과서 수록 양상의 특징과 문제점 7. 대안방안의 제시8. 결론 1. 서론고등학교 ‘문학’교과는 공통 교육과정의 ‘국어’ 과목 중에서 ‘문학’영역을 심화하고 발전시킨 과목으로 문학에 대한 지식을 학습함은 물론 그 지식을 학습자 스스로 수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