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9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설화
1.교과서 수록 현황
2.학습활동 분석
(1) 설화의 구비문학적 형식과 특징
(2) 설화의 유형(신화, 전설, 민담)과 성격
(3) 작품의 내용과 구성
(4) 설화의 사회·역사적 의의
Ⅱ. 민요
1.교과서 수록 현황
2.학습활동 분석
(1) 민요 감상하기
(2) 민요의 특징 알기
(3) 다른 작품과 비교하기
(4) 일상생활에 적용하기
Ⅲ. 무가
1.교과서 수록 현황
2.학습활동 분석
(1) 무가 작품 내용 이해하기
(2) 주제에 관련한 이해활동
(3) 무가 언어표현 이해하기
(4) 무가의 특징 및 구성 알아보기
Ⅳ. 판소리
1.교과서 수록 현황
2.학습활동 분석
(1) 표현상의 특징
(2) 판소리 이론 (갈래적 특징)
(3) 판소리의 전승 양상
(4) 주제와 관련한 활동
(5) 이야기 구조나 갈등과 관련한 활동
(6) 기타ㆍ심화문제
Ⅴ. 민속극
1.교과서 수록 현황
2.학습활동 분석
(1) 민속극에 가치에 대해 알기
(2)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3) 언어(대사)표현 이해하기
(4) 장면의 흐름 파악하기
(5) 전통 공연 예술의 특징 파악하기
- 본문내용
-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딱. 던져 놓고 받아 먹고, 던져 놓고 받아 먹고, 던져 놓고 받아 먹고.
행동을 우스꽝스럽게 묘사하여 표현한 부분
아주 밥 속에 드러누워 먹을라는고만.
말의 꼬리를 무는
표현이 나타난 부분
"이놈아, 강아지가 들어가서 어쩐다냐?"
"아, 밥을 팍팍 팍 먹을 게 아니오?"
"밥은 파 먹는다 하고, 강아지는 어디로 나온다냐?"
"그럼 호랑이를 몰아넣지요."
"호랑이가 들어가서 어쩐다냐?"
"강아지를 콱 잡아먹을 게 아니오?"
"강아지를 잡아먹는다 하고, 호랑이는 어디로 나오게야?"
"그러기에 또 포수를 몰아넣지요."
"포수가 들어가 어쩐다냐?"
"총으로 꿍 놓으면 호랑이 죽지 않겠소?"
"아이고, 이놈아. 호랑이는 죽는다 하고, 그럼 포수는 어디로 나올 것이냐?"
"그러기에 나라님 거동령을 아버지 볼기짝에다가 때려 붙여 보시오. 나오나 안 나오나."
끝말이 같은 말을
늘어놓는 표현이
나타난 부분
"초장화? 아니다. 장화초? 아니다. 화장초? 아니다. 이것이 무엇인고? 간장, 고추장, 구들장, 방장, 송장? 아니다. 이것이 무엇이냐? 천장, 방장, 구들장? 아니다. 어따, 이것이 뭣이여?"
<보기>
나는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든다. 작가는 밥을 빨리 먹어 치우는 모양을 '뚝딱'이라는 말로 표현함으로써 밥 먹는 모습을 현장감 있고, 사실감 있게 보여 주려 한 듯하다.
● 1에서 찾은 부분 중 마음에 드는 부분을 <보기>와 같이 골라 작가가 재미있게 표현한 이유를 적어 보자.
- 나는 '이놈아, 강아지가.......' 부분이 마음이 든다. 판소리가 민중들이 즐겼던 문화이니만큼 격이 없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것 같다.
● 다음에 제시한 부분을 통해 판소리 사설인 ‘박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진 헌 갓에다 철대를 술로 감아 노갓끈 달아 쓰고, 편자는 좀이 먹고, 앞춤에 구멍이 중중, 관자 뙨 헌 망건을 물렛줄로 얽어 쓰고, 깃만 남은 베 중치막을 열두 도막 이은 술띠로 시장찮게 눌러 매고, 헐고 헌 고의 적삼에 살점이 울긋불긋. 목만 남은 길버선에 짚대님이 별자로다. 구멍 뚫린 나막신을 두 발에 잘잘 끌고, 똑 얻어 올 걸로 큼직한 오쟁이를 평양 가는 어떤 이 모양으로 관(髖) 뼈 위에 짊어지고 벌벌 떨며 지나갈 제.
자료평가
- 목차 제시된 대로 레포트에 나와있음
- clean***
(2013.06.06 10:50: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