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아동문학의 역사 및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9 / 2016.02.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한국 아동 문학의 역사
동서양을 막론하고 아동 문학은 처음부터 독자적인 영역으로 시작된 것은 아니었다. 구비문학 단계를 지나 문자가 보급된 지 한참 후에도 성인을 위한 문학 중 비교적 자신들에게 적당한 것을 골라 어린이들이 이야기와 노래를 즐기는 정도였다.
이상현(1987)은 한국 아동 문학의 원류를 단군 신화에 두고 설화 문학 시대, 근대 아동 문학 시대, 현대 아동 문학 시대, 해방 전·후 아동 문학 시대, 전쟁 문학 시대, 아동 문학 실험 시대, 비평·논쟁 시대 등 일곱 시대로 나누기도 했다. 그러나 현대적인 본격 아동 문학의 개념에는 ‘아동을 위함’ 이라는 개상 독자에 대한 적극적 의도가 들어 있어야 함을 고려해 볼 때 설화 문학시대는 순수한 아동 문학으로 보기는 어렵다.
이런 맥락에서 본 장에서는 구비문학을 본격적으로 다루지는 않는다. 어린이들이 듣고 자란 자장요, 전래동화, 전래동요, 설화 등 구비·전승 문학의 존재 가치는 확실하지만 유아 문학과 그림책으로 가기 위한 역사적 고찰인 만큼 간략히 다루고자 한다.
1) 구비문학 시대
구비문학은 말로 전승되는 문학으로 구전문학이라고도 한다. 이는 문자가 생기기 훨씬 전부터 있었고 오랜 세월 동안 살아남아 인간의식의 원형에 가장 가까운 문학이기도 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