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윤리성, 문학 근대성, 문학과 정치(정치문학), 문학과 심미의식(심미성), 문학과 인터넷문학, 문학과 낭만주의문학, 문학과 사실주의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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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의 윤리성(윤리적 가치)
1. 문학의 윤리적 기준
2. 문학 윤리의 위계화

Ⅱ. 문학의 근대성

Ⅲ. 문학과 정치(정치문학)

Ⅳ. 문학과 심미의식(심미성)

Ⅴ. 문학과 인터넷문학(온라인문학, 사이버문학)

Ⅵ. 문학과 낭만주의문학

Ⅶ. 문학과 사실주의문학
1. 이론
2. 전개
1) 프랑스의 사실주의
2) 영국의 사실주의
3) 독일의 사실주의
4) 러시아의 사실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의 윤리성(윤리적 가치)
1. 문학의 윤리적 기준
먼저 윤리의 문제는 어떤 기준을 가지고, 그 가치의 위계화를 할 수 있나를 생각해야 한다. 즉 문학 작품에 구체적으로 실현되고 있는 여러 윤리적 가치를 어떻게 위계화할 수 있느냐는 문제다. 실제로 이런 문제는 일찍이부터 우리 문학 학습에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 사항이다. 특히 문학 작품에 형상화되고 있는 선(善)과 악(惡), 호(好)와 오(惡), 진선미(眞善美) 등은 창작과 수용의 측면에서, 문학의 효용성이라는 본질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작품의 문학적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권선징악(勸善懲惡)이라는 기준이다. 특히 이 윤리 의식은 고대 소설이나 교술적인 이야기 문학에서는 지나치게 상투화되어, 이런 문학 작품의 결함으로 지적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런 상투성이 모든 문학교육의 국면에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오히려 윤리적 가치의 위계를 고려할 때, 이런 점이 강조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설화나 민담과 같은 이야기 문학은 이를 향유하는 독자 대상이나 학습자의 성격 때문에, 이런 이분법적인 가치의 대결이 긍정적인 가치로 쉽게 귀결되는 구조를 지닐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가람기획(2005), 유럽의 낭만주의 시대, 타임라이프 북스
박이문(1996), 실존주의 문학과 실존철학,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서경석(1989), 김남천-정치적 실천과 문학적 실천, 월북문인연구, 문학사상사
이태숙(2000), 근대성과 여성정체성의 정립, 여성문학연구 제3호, 태학사
양영길, 통일문학 어디로 가고 있나- 통일문학의 현황과 과제
호프만뢰저, 오한진 역(1992), 독일문학사-독일문학의 기본 배경과 양식 및 형성, 일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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