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장애 학생의 신변처리영역 교육-스스로 신발 신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대상 학생 정보
2.현행 수준 평가
3.차이의 분석 및 지도가 필요한 점
4.차시 계획안 및 본시 수업 계획
5.본시 학습 평가
- 본문내용
-
의사소통
학교생활에서 자주 수행하는 영역과 관련된 지시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ㅅ/ /ㅈ/ /ㅊ/를 발음할 때 /ㄷ/ /ㅌ/으로 발음을 한다.
조사를 사용 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학습능력
수학: 수 개념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 간단한 수
세기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국어: 한글 습득이 되지 않아 글자를 읽지 못한다.
사회 정서적 행동
선생님의 손, 머리 등을 만지려고 한다.
이성친구들에게 관심이 많아 머리를 잡아 당기거나 꼬집기 등의 행동을 한다.
대소근육
엎드리거나 쭈그려 앉기, 그네 타기 등의 활동은 대 근육 능력의 문제로 어려움이 있다.
곡선과 직선 그리기는 소 근육 능력과 주의집중의 문제로 도움을 주어도 바르게 그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신변처리
스스로 용변을 볼 수 있지만 화장실 칸 안에 들어간 후 옷을 벗는 것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언어적 촉진이 있지 않으면 용변을 보고 나서 휴지로 깨끗이 닦지 않고 나온다.
새로운 환경에서 화장실을 자주 간다.
식사 할 때에 숟가락과 젓가락, 포크를 사용할 수 있다.
신발을 짝에 맞게 바르게 신기 위해서는 지도가 필요하다.
■ 옷의 오른쪽, 왼쪽을 구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손의 소 근육 사용이 어려워 앞치마 끈을 묶는데 어려
움이 있다.
■혼자서 대변을 본 후 휴지를 사용해서 깨끗하게
닦일 때 까지 닦지 않고 일어서려고 한다.
■ 화장실 칸 안에 들어간 후 옷을 벗는 것을 습득하는
것 이 필요하다.
■ 포크를 독립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신발의 오른쪽, 왼쪽을 구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손을 사용하여 신발 속에 발을 끝까지 밀어 넣
는데 어려움이 있다.
■ 양치질을 할 때 꼼꼼히 닦지 못하고 물로 헹구어 버린
다.
■ 언어적 촉진으로 양치하는 순서를 알려주어야 한다.
■ 식사를 할 때 많은 양을 흘리면서 먹는다.
■ 숟가락, 젓가락을 스스로 챙기는데 어려움이 있다.
■ 대변을 볼 때 선생님의 언어적 촉진이 없으면 잘 닦지
않고 나온다.
■ 용변 후 옷 매무새를 점검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
■ 스스로 칫솔에 치약을 묻혀 입안에 넣을 수 있다.■ 언어적 촉진이 없으면 어디를 닦아야 하는지 모른다.
■ 숟가락과 포크, 젓가락의 사용을 혼자서 잘 할 수 있다.
■ 먹고 난 후 식판을 스스로 정리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