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장애 학생의 신변처리영역 교육-스스로 신발 신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대상 학생 정보
2.현행 수준 평가
3.차이의 분석 및 지도가 필요한 점
4.차시 계획안 및 본시 수업 계획
5.본시 학습 평가
본문내용
의사소통
학교생활에서 자주 수행하는 영역과 관련된 지시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ㅅ/ /ㅈ/ /ㅊ/를 발음할 때 /ㄷ/ /ㅌ/으로 발음을 한다.
조사를 사용 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학습능력
수학: 수 개념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 간단한 수

세기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국어: 한글 습득이 되지 않아 글자를 읽지 못한다.

사회 정서적 행동
선생님의 손, 머리 등을 만지려고 한다.
이성친구들에게 관심이 많아 머리를 잡아 당기거나 꼬집기 등의 행동을 한다.

대소근육
엎드리거나 쭈그려 앉기, 그네 타기 등의 활동은 대 근육 능력의 문제로 어려움이 있다.
곡선과 직선 그리기는 소 근육 능력과 주의집중의 문제로 도움을 주어도 바르게 그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신변처리
스스로 용변을 볼 수 있지만 화장실 칸 안에 들어간 후 옷을 벗는 것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언어적 촉진이 있지 않으면 용변을 보고 나서 휴지로 깨끗이 닦지 않고 나온다.
새로운 환경에서 화장실을 자주 간다.
식사 할 때에 숟가락과 젓가락, 포크를 사용할 수 있다.
신발을 짝에 맞게 바르게 신기 위해서는 지도가 필요하다.

■ 옷의 오른쪽, 왼쪽을 구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손의 소 근육 사용이 어려워 앞치마 끈을 묶는데 어려
움이 있다.

■혼자서 대변을 본 후 휴지를 사용해서 깨끗하게
닦일 때 까지 닦지 않고 일어서려고 한다.
■ 화장실 칸 안에 들어간 후 옷을 벗는 것을 습득하는
것 이 필요하다.


■ 포크를 독립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신발의 오른쪽, 왼쪽을 구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손을 사용하여 신발 속에 발을 끝까지 밀어 넣
는데 어려움이 있다.


■ 양치질을 할 때 꼼꼼히 닦지 못하고 물로 헹구어 버린
다.

■ 언어적 촉진으로 양치하는 순서를 알려주어야 한다.




■ 식사를 할 때 많은 양을 흘리면서 먹는다.

■ 숟가락, 젓가락을 스스로 챙기는데 어려움이 있다.


■ 대변을 볼 때 선생님의 언어적 촉진이 없으면 잘 닦지
않고 나온다.
■ 용변 후 옷 매무새를 점검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
■ 스스로 칫솔에 치약을 묻혀 입안에 넣을 수 있다.■ 언어적 촉진이 없으면 어디를 닦아야 하는지 모른다.



■ 숟가락과 포크, 젓가락의 사용을 혼자서 잘 할 수 있다.

■ 먹고 난 후 식판을 스스로 정리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경어린이집 참관론
  • 장애아동 5명시간활동명수업내용특이사항8:50~10:00등원자유놀이*등원(등원한 아동은 교실로 들어온다. 선생님이 00안녕하세요. 하고 먼저 인사를 하면 아동도 선생님에게 인사를 한다. 가방을 자기 사물함에 놓고 옷을 벗어 스스로 옷걸이에 건다.)*흥미영역에서 각자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블록 쌓기/나무토막/레고)*일찍 등원한 건이는 통합교사와 같이 자석을 이용한 말 세우는 놀이를 한다.*건이는 나무토막 쌓기를 할 줄 몰라서 조금 가

  • 영3어린이집 참관록
  • 신발 신기, 손으로 집기 등 소근육의 사용은 다소부족하다.*운동성의 큰 문제는 없으나 글씨쓰기, 빨대 꽂기 등의 소근육 조작활동이 다소 부족하다.*운동성의 문제는 없다.신변처리*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또는 혼자 화장실에 다녀 올 수 있다.*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화장실에 다녀 올 수 있다.*화장실을 스스로 다녀 올 수 있으나 바니 올리지, 지퍼 올리기는 아직 미숙하다.*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화장실에 다녀 올 수 있다.언어*자신의 의사를 주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장애를 보일 가능성이 평균보다 훨씬 높은 아동2) 특수아동의 분류특수아동 선별을 위한 진단기준, 예방적인 서비스의 차이(자원과 능력), 진단의 정확성 및 해석의 객관성 확보, 중복장애 또는 발달에 따른 장애의 변화* 특수교육진흥법(2000년 개정) ① 시각장애② 청각장애③ 정신지체④ 지체부자유⑤ 정서장애(자폐성을 포함한다)⑥ 언어장애⑦ 학습장애⑧ 기타 교육부령이 정하는 장애3) 특수아동의 교육적 필요① 학업 영역의 도움② 행

  • [발달장애심리] 정신지체아동
  • 학생의 시선, 신체의 방향 등)⑤ 시간 배분⑥ 자극의 배열(특히 동적인 것과 정적인 것) 악기, 악곡의 선정― 실시― 반성, 기록 및 자기 프로그램의 계획(7)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예예 1) 집단을 시작하며 부르기에 적합한 노래를 작곡 또는 기존의 멜로디에 가사를 바꾸어 부르도록 하는데 집단의 연령, 흥미에 가장 적합하도록 한다. 노래를 피아노나 기타로 반주하면서 집단의 아동들에게 가르친다. ․대상 : 경증 장애아동,

  • [경영정보시스템]RFID를 이용한 택배 물류 센터 프로세스 개선
  • 장애인의 치과 진료 및 관리 정신 지체는 발육 기간 동안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지능 발달이 지체되거나 정지되어 학습 능력과 사회적응력이 정상인보다 떨어져 있는 상태로 18세 미만에 발현한다. 정신 지체 그 자체로는 질병이 아니고 중추신경계의 장애증상이며 한 가지 증상으로만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고 간질, 뇌성마비, 구강 안면기형 증후군, 정서장애 및 발달장애 등의 육체적, 정신적 장애와 연관되어 나타난다. 3. 정신지체의 특징 1) 특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