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장애 학생의 신변처리영역 교육-스스로 신발 신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상학생 정보
1. 대상학생의 기본정보
2. 대상학생의 일반적 능력 수준

Ⅱ. 현행수준 평가
1. 신변처리 평가방법
1) 직접관찰을 통한 평가
(1) 1회 차 관찰
(2) 2회 차 관찰
2) 신변처리 체크리스트
3) 담임선생님과의 면담
4) 사회복무요원과의 면담
5) 부모님과의 면담
6) CIS-A 검사
2. 현행수준 평가결과
1) 잘하는 점과 지도가 필요한 점
2) 지도를 결정한 기술
3. 장단기 목표

lll. 신발신기 지도 계획
1. 신발 신기 차이의 분석
2. 신발 신기 차시 계획안
3. 신발 신기 본시 수업 계획안
4. 신발 신기 본시 학습 평가
본문내용
. 대상학생 정보

1. 대상학생의 기본정보

성 명
김준호(가명)
생년월일
1995년 11월 16일 (16년 5개월)
성 별

장애상황
뇌성마비
소속
서울 OO특수학교 고등부 1학년 1반



2. 대상 학생의 일반적 능력 수준

의사소통

▪ “실내화 신자, 알림장 꺼내, 신발 정리하자.” 와 같이 학교생활에서 자주 수행하는 영역과 관련된 지시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 받침이 있는 발음이 어눌하며. /ㅅ/ /ㅈ/ /ㅊ/를 발음할 때
/ㄷ/ /ㅌ/으로 발음을 한다.
▪ 2~3 단어를 활용하여 문장으로 말을 할 수 있지만 조사를 사용 하 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예를 들어, “공부를 잘했어, 아빠와 목욕탕 을 갔어.” 라는 말을 “나 공부 잘했어”, “아빠 목욕탕 갔어.”)

학습능력

▪ 수학 : 손가락을 사용하여 1부터 4까지 기계적인 수세기는 가능하나 수 개념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 때문에 물건 수 세기, 시계와 달력보 기 등의 기능적 수학활동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 국어 : 한글 습득이 되지 않아 한 글자 읽기 활동에도 어려움이 있고 글자 쓰기 자체도 수행이 되지 않는다.



사회 정서적 행동






신변처리, 가사, 지역사회 적응 능력


▪ 담임선생님을 좋아해서 선생님을 자주 찾는다.
▪ 선생님의 손, 머리 등을 만지려고 한다.
▪ 사춘기라 이성친구들에게 관심이 많아 머리를 잡아당기거나
꼬집기 등의 행동을 한다.




▪ 스스로 용변을 볼 수 있지만 화장실 칸 안에 들어간 후 옷을 벗 는 것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 언어적 촉진이 있지 않으면 용변을 보고나서 휴지로 깨끗이 닦지 않고 나온다.
▪ 새로운 환경에서 화장실을 자주 간다.
▪ 스스로 (지퍼가 열려있는) 옷을 벗을 수 있으며 지시에 따른
몸단장을 할 수 있다.
▪ 식사 할 때에 숟가락과 젓가락, 포크를 사용할 수 있다.
▪ 신발을 짝에 맞게 바르게 신기위해서는 지도가 필요하다.
▪ 새로운 환경이나 사람을 만나면 불안해하거나 산만해 하는 경향이 있 다.

대 소 근육 능력

▪ 스스로 보행 가능하다.
▪ 몸의 균형 감각이나 수평감각이 매우 떨어진다.
▪ 엎드리거나 쭈그려 앉기, 그네 타기 등의 활동은 대 근육 능력의 문제로 어려움이 있다.
▪ 곡선 그리기와 직선그리기는 소 근육 능력과 주의집중의 문제로 도움 을 주어도 바르게 그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 손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연필을 쥐고 물건을 옮길 수 있다.
▪ 가위질은 종이를 잡아줘야 올바르게 자를 수 있기 때문에 신체적
도움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경어린이집 참관론
  • 장애아동 5명시간활동명수업내용특이사항8:50~10:00등원자유놀이*등원(등원한 아동은 교실로 들어온다. 선생님이 00안녕하세요. 하고 먼저 인사를 하면 아동도 선생님에게 인사를 한다. 가방을 자기 사물함에 놓고 옷을 벗어 스스로 옷걸이에 건다.)*흥미영역에서 각자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블록 쌓기/나무토막/레고)*일찍 등원한 건이는 통합교사와 같이 자석을 이용한 말 세우는 놀이를 한다.*건이는 나무토막 쌓기를 할 줄 몰라서 조금 가

  • 영3어린이집 참관록
  • 신발 신기, 손으로 집기 등 소근육의 사용은 다소부족하다.*운동성의 큰 문제는 없으나 글씨쓰기, 빨대 꽂기 등의 소근육 조작활동이 다소 부족하다.*운동성의 문제는 없다.신변처리*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또는 혼자 화장실에 다녀 올 수 있다.*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화장실에 다녀 올 수 있다.*화장실을 스스로 다녀 올 수 있으나 바니 올리지, 지퍼 올리기는 아직 미숙하다.*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화장실에 다녀 올 수 있다.언어*자신의 의사를 주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장애를 보일 가능성이 평균보다 훨씬 높은 아동2) 특수아동의 분류특수아동 선별을 위한 진단기준, 예방적인 서비스의 차이(자원과 능력), 진단의 정확성 및 해석의 객관성 확보, 중복장애 또는 발달에 따른 장애의 변화* 특수교육진흥법(2000년 개정) ① 시각장애② 청각장애③ 정신지체④ 지체부자유⑤ 정서장애(자폐성을 포함한다)⑥ 언어장애⑦ 학습장애⑧ 기타 교육부령이 정하는 장애3) 특수아동의 교육적 필요① 학업 영역의 도움② 행

  • [발달장애심리] 정신지체아동
  • 학생의 시선, 신체의 방향 등)⑤ 시간 배분⑥ 자극의 배열(특히 동적인 것과 정적인 것) 악기, 악곡의 선정― 실시― 반성, 기록 및 자기 프로그램의 계획(7)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예예 1) 집단을 시작하며 부르기에 적합한 노래를 작곡 또는 기존의 멜로디에 가사를 바꾸어 부르도록 하는데 집단의 연령, 흥미에 가장 적합하도록 한다. 노래를 피아노나 기타로 반주하면서 집단의 아동들에게 가르친다. ․대상 : 경증 장애아동,

  • [경영정보시스템]RFID를 이용한 택배 물류 센터 프로세스 개선
  • 장애인의 치과 진료 및 관리 정신 지체는 발육 기간 동안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지능 발달이 지체되거나 정지되어 학습 능력과 사회적응력이 정상인보다 떨어져 있는 상태로 18세 미만에 발현한다. 정신 지체 그 자체로는 질병이 아니고 중추신경계의 장애증상이며 한 가지 증상으로만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고 간질, 뇌성마비, 구강 안면기형 증후군, 정서장애 및 발달장애 등의 육체적, 정신적 장애와 연관되어 나타난다. 3. 정신지체의 특징 1) 특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