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교육연구 시각 중복장애의 최근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각중복장애란 시각이 주 장애이면서, 이차적 다른 장애를 가진 아동을 말한다. 농·맹이거나 뇌성마비이면서 정신지체를 겸했다든지 하는 상태와 같이 신체적·감각적 손상에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장애를 가지고 있어 독특한 지도방법이 요구되는 학생이 중복장애 학생이다.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장애 정도와 중복성은 매우 다양하다. 개별화 교육을 위한 시각 중복장애 학생의 분류를 시각과 청각장애, 시각과 정신지체, 시각과 지체부자유 및 병허약, 시각과 정서장애, 시각과 언어장애, 시각과 학습장애로 나누어지며 이 분류에 의하여 중복장애 영역에 따른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시각과 청각장애
시각장애는 일반적으로 ‘전도성 상실, 감각 신경적 상실, 혼합성 상실, 그리고 중추 청각 장애,의 4개 유형으로 분류된다. 상실의 정도는 진동수와 강도의 세기에 의해 분류되며, 맹·농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시력과 청력의 상실을 보이지만 완전한 농아와 맹아의 상태를 보이는 경우는 비교적 드물다. 보통 학생들은 다양한 단계의 청력 상실과 시각장애를 보여준다.
나. 시각과 정신지체
정신지체 학생들은 사회, 인지, 의사소통, 그리고 신체 발달에 있어서 다양한 정도의 장애를 나타낸다. 이 학생들은 장애가 없는 동년배의 학생들과 비교하여 좀더 느린 속도로 학습한다. 또한 심각한 인지 장애를 보이는 학생들은 다른 환경으로 변화시키거나 바꾸는 기술에 있어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종종 심각한 발달장애를 보이는 학생들은 부가적으로 운동, 언어, 시각, 혹은 청각장애를 가진다. 정신지체아에게는 선천성 망막 질환과 선천성 및 양측성 무안구증과 같은 안질환이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정신지체 학생이 시각장애를 수반하게 되어 시각·정신지체 학생이 되기도 한다.
다. 시각과 지체부자유 및 병허약
지체장애의 학생들은 손상 부위가 광범위하므로 장애를 일정하게 규정짓기 어렵다. 지체장애는 구조적, 신경적, 혹은 외적인 뇌 손상의 결과일 수 있다. 지체장애는 근육의 조정, 팔다리를 움직이는 기능, 그리고 뇌와 중추신경계의 신경학적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지체장애를 가진 많은 학생들은 심각한 발달지체나 학습지체를 보일 수도 있다. 병허약은 학생의 교육적 수행에 부적으로 영향을 주는 허약한 체력, 행동감이나 민첩성의 결여로, 이외의 심장병, 결핵, 류마티스, 신장염, 천식, 혈우병, 간질, 납중독 백혈병, 당뇨병 등과 같은 만성적 또는 급성 질환이 포함된다.
라. 시각과 정서장애
시각장애와 함께 중복장애를 갖는 학생들은 즉각적인 환경에 대한 조절 능력의 결여로 잠재된 언어의 과다한 분출, 울화, 자폐적 성향의 행동, 자해 행동 또는 극도로 움츠러들거나 소극적인 행동을 하기 쉽다. 이러한 학생들은 모든 것을 시각적으로 다룰 수 없는 상황에서 청각적, 또는 촉각적신호를 다른 사람들이 제고해 주지 않는다면, 무엇을 예상해야할지, 누구와 상호작용을 해야 할지 생각하지 못한다. 행동장애와 심한 정서장애는 학생들이 보이는 행동의 빈도나 강도, 혹은 행동들 자체에 의해 측정되어간다.
마. 시각과 언어장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시각장애아의 심리1. 시각장애의 개념2. 시각장애아의 인지 기능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1. 청각장애와 언어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

  •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스포츠 여건분석과 SWOT분석 통한 활성화 방안
  •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박용범 외, 2000).특히, 관광정책과 마찬가지로 정부의 스포츠 진흥정책은 육상위주로 되어 있고, 아직까지도 해양레저스포츠가 특정계층만 즐기는 활동이라는 일부 부정적인 시각까지 존재한다.해양레저장비의 고가문제도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의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해양레저스포츠를 즐기기 위해서 강이나 바다로 차를 타고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대중스포츠로의 전환에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김명환, 2

  •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 변천 교육과정 OECD국가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 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징 6. 교육목표 7.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지침 - 기본지침 8. 초등부(특수학교)기본교육과정 9. 6차,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비교 10.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제한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 11.운영상의 주요쟁점 Ⅲ. OECD 국가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1. 미국, 독일, 일본의 특수학교의 교육과제와 목표비교 2. 교육내용의 조직방식 *토의*Ⅰ.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구분시각장애청각장애정신 지체지

  • 장애 이해하기 레포트
  • 중복성, 표집의 오류, 명칭 붙임의 기피 등의 이유로 정확한 산출이 어려우나 학령기 아동의 10% 정도가 장애아동이라고 본다. 그러나 실제로 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의 수는 훨씬 적은데, 89년에 조사한 바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장애아동 가운데 17%정도만이 교육혜택을 받고 있다고 한다다. 장애아라는 명칭에 대해 덧붙이고 싶은 것은 최근 들어 The disabled, Handicapped children 등이던 명칭이 Children with disabilities, People with disabilities, a Child with a di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범죄
  • 교육환경은 청소년을 사회 제도 밖으로 내몰고 있다. 때문에 청소년 한 집단만을 가해자라고 볼 수 없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사춘기가 찾아오고 누구나 방황을 하며 누구나 혼란스러운 시기가 있다. 중요한 것은 그 시기에, 그 과정에 누군가 옆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이 때문에 청소년을 바라보는 나의 시각이 한층 성숙해졌음을 몸소 느끼게 된 것 같다. 중학교 시절, 나의 철없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관심을 갖게 된 주제(청소년범죄)여서 그런지 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