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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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차 례
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프로그램의 적용
≪부록 1≫ 음악치료 관력 책자, 연구물 및 학위논문 목록
≪부록 2≫ 참고문헌
치료 프로그램 사례 수집
1.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
2. 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음악치료의 임상사례
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
Ⅰ. 서론
대상에 대한 문제행동수정 및 치료적 접근방법을 음악치료로 정하고 학생의 치료적 수업모형 및 개입을 음악치료 및 음악을 통한 놀이치료 수업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대상의 문제행동에 대한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서 프로그램을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개입을 한다.
대상을 바라보는 입장을 대상자체의 문제행동을 클라이언트 자신의 문제만으로 보기보다는 생태학적 접근방법으로 바라보기로 하고 개입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다.
여기서의 프로그램의 제한은 초기 상담과 프로그램의 적용 및 가정까지를 정하였고 이 프로그램의 성과나 결과 사후처리는 포함하지 않았다.
Ⅱ. 연구방법 및 절차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찰방법과 관련 문헌의 고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특수아동에 대한 직접적 개입보다는 객관적으로 다양한 이론과 주변상황을 고려해서 접근하였다. 특수아동에 대해서 인지적 특수교육이기 보다는 ‘이 아이가 어떻게 하면 행복해지고 자신의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를 생각해서 주변의 도움을 끌어드리는 사회복지적 서비스를 포함해 보았다.
첫 번째 사정보고에서는 아이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 하고 이 기록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접근을 하여 가설을 세워 가정적 프로그램을 초안 작성하였다. 두 번째, 초기상담에서는 관찰 상담기법과 질문 상담기법을 통해서 인지적 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삼아 인지적으로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것과 긍정적인 면을 나누어 보아 부정적인 것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였다. 세 번째, 생활태도를 통해서 특수아동을 중심으로 주변의 환경과 에너지 흐름 그리고 갈등적인 관계에 대해서 파악해서 접근하였다. 네 번째,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의 행동 및 인지적 치료를 돕고 학생이 좀더 사회적으로 적응하고 올바른 습관 및 심리적 안정을 이끌어 낸다.
Ⅲ. 프로그램의 적용
1. 클라이언트(Client)에 대한 사정보고
성 명: 안OO
성 별: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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