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3어린이집 참관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관소개
시설 및 일반 현황, 교사관과 보육원칙

Ⅱ. 반 소개 및 장애 아동소개
1. 반소개
2. 장애 아동소개
1)샘물반
2)바다반

Ⅲ. 영3어린이집 일일활동 프로그램

Ⅳ. 개인 참관록
1. 샘물반 김은정의 참관록
2. 샘물반 김은주의 참관록
3. 바다반 박정은의 참과록
4. 바다반 박소연의 참관록

Ⅴ. 질문사항
샘물반 담당교사와 바다반 주임교사와의 질의 응답

Ⅵ. 문제점 및 대안
물리적 환경, 교사, 활동에 대한 고찰

Ⅶ. 소감
본문내용
Ⅰ. 기관 소개

1. 기관 연혁
영3어린이집은 영등포구에서 가장 먼저 장애아통합보육을 실시한 국․공립 보육시설로 영․유아에게 질 높은 보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하는 장애통합교육기관이다.

2. 어린이집 현황

1)일반현황

설립

1996년 2월

연락처

전화) 02-2634-7859, 02-2671-1771 전송) 02-2631-3834

주소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6가 53-1 (우편번호: 150-030)


2) 종사자
직책

반명
성명
교사전공
근무연수

시설장

원장
이기행

2년

특수교사

바다반
김치훈
특수교육

보육교사

바다반
김성혜
아동보육
3년
샘물반
김태홍
유아교육
1년
이진경
유아교육
3년
이슬반
최연정


전민영



취사부


임선희




3. 영3어린이집 통합교육의 의미
① 모든 아동은 배울 수 있는 교육.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이나 비장애아동 어느 한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아니며 특히 비장애아동의 "희생" 위에 실행되는 교육이 아니다. 통합교실에서는 아동 개개인이 교육의 중심이 되며 함께 하는 일상생활과 놀이와 교육활동 속에서 아동마다 제각기 다른 발달상의
요구가 만족될 수 있고 아동 개개인에게 민감하게 반응하는 교육환경이 지향된다.
② 모든 아동은 배움과 성장에 있어 제각기 다른 능력과 속도를 보이는 교육.
통합교육은 사람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교육이다. 다양한 사람들 사이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은 아이들에게서 저절로 키워지지 않는다. 통합교실은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는 우리사회의 축소판이며 통합교육은 사람에 대한 차별과 편견이 없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한 교육적인 기초가 된다.
③ 모든 아동은 인종과 성별, 장애유무, 그리고 경제적, 문화적 배경과 무관하게 일반적인 교육환경에 완전히 참여하여 교육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신념하의 교육.
:통합교육은 교육기관과 교사의 열의 못지않게 학부모의 이해와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사람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면 그 출발점은 교실 이전에 각 가정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어린이집 행사나 활동에 부모님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부모-교사간에 튼튼한 연대의식이 형성될 때 통합교육의 성과는 배가될 것이다.

4. 영3어린이집의 교사관
①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며 사랑하는 교사
② 어린이와 밀접한 관계를 통하여 어린이에게 자신감을 주는 교사
③ 어린이를 교사에게 맞추기보다는 교사가 어린이에게 다가가는 교사
④ 어린이의 다양한 개성을 인정하는 교사
⑤ 항상 연구하는 자세로 어린이의 정서함양과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어린이의 창의력을 개발시키는 교사

5. 영3어린이집의 보육 원칙
통합
장애아동을 비롯한 모든 어린이들이 함께 생활하는 어린이집
창의성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어린이집
우리의 것을 소중히 하는 마음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사랑하고 자랑스러워 할 줄 아는 어린이로 성장하도록 교육 하는 어린이집
건강하고 신나는 생활
돌부터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신나게 생활하는 어린이집
적극적인 참여
교사와 부모 그리고 지역사회가 서로 참여하고 협력하여 어린이의 교육과 복지에 최선을 다하는 어린이집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guiseon***
    (2010.10.10 18:52:23)
회원 추천자료
  • 운영위원회 회의록 1-3차
  • 참관할 수 있도록 한다.제18조 (회의록 작성 등) ① 운영위원회는 회의록을 작성하고 회의의 진행 내용 및 결과와 출석위원의 성명을 기재한 후 위원장과 시설장이 서명한다.② 위원장은 회의록을 어린이집에 비치하여 학부모, 보육교사 및 지역주민 등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부 칙제1조 (시행일) 이 회칙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제2조 (경과 조치) ① 이 회칙에 의하여 최초로 선출된 위원의 임기는 2020년 3월 2일부터 개시한 것으로 본다.

  • 정민학교 참관록
  • 참관록 - 13~17이선민의 참관록 - 18~21질의 및 응답 - 22참관 후 느낀점 231정민학교 소개 위치 및 연락처- 위치 : 서울특별시 노원구 하계동 153-1연락처 : (02)978-8405∼8홈페이지 : http://www.jeongmin.sc.kr교직원 현황구분교 원행정실 직원합계교장교감교 사소계일반직기능직일용직소계유치초 등중등실장차석삼석영양사사무원운전

  • [청각장애교육] 구화학교 참관문
  • 영한다. Ⅱ. 참관내용 ★ 첫째 날◇참관일시: 2003년 10월 29일 수요일 (9: 00-9: 40)◇참관반: 초등학교 1학년 사랑반◇담당교사: 박명자 선생님◇아동: 귀걸이 보청기를 착용한 2명의 남학생과 인공와우이식수술을 받은 1명의 남학생◇활동일정시 간활동명활동내용10:20-11:30 2교시 말하기 듣기 시간동화책을 읽고 독서기록장 만들기*선생님의 수업시작과 함께 자연히 수업이 시작된다.*수업을 시작하면서 지난 시간에 읽었던 동화책을 선생님이 다

  • [아동복지] 교회와 아동복지
  • 록 하는데, 목적을 두는 서비스로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가장 대표적인 기관은 가정복지기관, 아동상담소 등이다.(2) 보충적 기능 부모 책임의 일부를 보충하고자 하는 기능으로서 부모의 실업, 질병이나 장애, 가족의 재정적 곤란 등을 보충하는데 목적을 두며, 대표적인 서비스는 탁아보호, 홈메이커서비스, 소득보장사업 등이다.(3) 대리적 기능가족의 상황이 아동이나 부모에게 손상적이어서 악 영향을 줄때, 제 3자를 통해 대리적 보호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D형] 만4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었다. 그러나 나머지 10%는 교육보육의 혜택 범위에서 벗어나 있고 이들 중 저소득층은 경제적 부담으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지 못하고, 고소득층은 영어나 특기 교육을 위하여 고가의 영어 학원을 선택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계층 간에 나타나는 큰 차이를 줄이고 모든 유아가 교육보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가 적극 나서야 할 때라는 인식 또한 높아지고 있다.그러면 본문으로 들어가서 2~5세 누리과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