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의 이해, 내용구성 및 표현과 전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표의 이해
1) 발표의 개념
2) 발표의 준비 절차
3) 발표 준비
2. 발표의 내용 구성
1) 도입부
2) 전개부
3) 정리부
3. 표현과 전달방법
1)언어표현
2)내용연결 표현
3)비언어 표현
4. 시각자료 활용
1) 시각자료의 선택
2) 시각자료의 유형
3) 시각자료의 구성
5. 청중과 상호작용
1) 흥미유발
2) 반응대처
3) 질의응답
6. 평가문항
※ 관련 교육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발표의 이해

1) 발표의 개념
①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또는 어떤 사실에 대해서 진술하는 말하기유형
② 문제의 핵심을 분석하여,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한된
시간에 시각자료를 활용하여, 설명이나 설득을 하는 의사소통 행위

2) 발표의 준비 절차


발표를 준비할 때에는 먼저 발표의 주제와 목적을 정하고, 예상청중, 발표 장소 등을 분석하여, 그에 적합한 자료를 수집하고 선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렇게 선정된 자료는 발표의 주제와 목적에 따라 효과적으로 조직하여 발표할 내용을 작성해야 한다.

3) 발표 준비
․ 3P분석 : 효과적인 발표를 위해서는 목적(Purpose), 청중(People), 장소(Place)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 이때, 목적, 청중, 장소를 분석해 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분석 결과가
발표의 내용을 구성하는 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관 지어 생각해 본다.
① 목적 분석
․ 발표의 목적은 정보제공, 지식설명, 설득 등 다양하며 실제적으로는 다양한 목적이 혼재
되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 그렇지만 목적 분석을 통하여 발표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지도하기 위해서 는 설명과 설득으로 발표의 목적을 크게 구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목적에 의해 내용 구성, 도입부와 결말부의 표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목적에 대한 명확 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
․ 설명과 설득 모두 목적에 맞게 청중의 인지적․ 심리적 상태를 고려하여 내용을 구성하여 야 한다.


설명
설득
도입부
배경지식의 활성화
흥미유발, 공감대 형성, 화자에 대한 신뢰감 조성
전개부
주제의 요점별 제시
설득을 위한 내용 구성이 필요(문제․해결)
정리부
앞서 언급한 내용 요약정리
청중의 심리를 변화시키기 위한 장치 마련

② 청자 분석
․ 청중의 지적 수준, 심리적 태도, 요구 등을 면밀히 고려하여, 발표 내용의 구성과 전달을 그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 분석해야 할 청중의 특성 : 청중의 요구, 청중의 지적수준, 주제에 대한 사전지식, 주제 관련 입장, 개인적 관련성
․ 청중의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세대, 지역 등을 고려하여 차별적 표현이 없도록 한다.
③ 장소 분석
․ 발표준비에 있어 발표장의 크기, 좌석 배치 등 물리적인 시설과, 인터넷, 마이크, 컴퓨터,
빔프로젝터 등 발표 장비, 그리고 발표에 영향을 미치는 조명과 음향 시설 등을 점검해야 한다.
․ 특히, 발표의 경우 짧은 시간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시설이나 장비로 인해 발표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 시설과 장비뿐 아니라 발표자가 서는 위치, 발표자와 청중의 거리, 스크린의 위치 등도
파악하여 실제 발표 시에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이창덕 외, 『화법교육론』, 역락, 2010
박영목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천재교육, 2011
송기한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교학사, 2011
이삼형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지학사, 20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용 유용하게 잘 쓸게요
  • 173335***
    (2021.05.27 13:58:1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hmzzan***
    (2014.10.20 13:35:19)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듣기 말하기 교과서 분석 및 수업설계 보고서
  • 및 확인하기(5)배운 내용 정리 및 과제 제시하기▣ 배운 내용 정리하기○ 이번 시간에 새롭게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을 말 하여 봅시다. - 다른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하려면 먼저 듣는 사람의 기분이 어떤지, 왜 그런 기분이 들었 을지 생각하고 말합니다.○ 가족에게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말을 해 봅시다.☆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나. 지도 과정Ⅴ.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재구성)1. 단 원 : 1학년 2학기 듣기․

  • [초등미술교육]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3학년. 9. 문자와 초대장
  • 내용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학습활동의 정리와 단원계획을 잠시 살펴보자.◆학습활동의 정리-문자와 초대장을 꾸밀 때 유의해야할 사항을 이해하였습니까-내용이 잘 전달되도록 꾸몄습니까-서로의 작품을 보고, 특징적인 부분에 관하여 이야기하였습니까?◆단원 계획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꾸며진 문자를 보면서 이야기하기- 자신의 작품에 대하여 발표한다- 문자와 표현 재료, 방법이 잘 어울리는가?- 문자와 그림의 조화에 대하여

  • SNS에서의 표현의 자유규제 반대
  • 표현행위자가 주장하는 내용이 그 대상자나 공중에게 인지되지 않는다면 표현의 자유는 아무런 의미를 가질 수 없고, 특히 정치적 의견은 다수의 시민이 들을 수 있는 경우에만 자유로운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법원은 SNS가 정치적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하에 공직선거법에 의하여 금지되는 선거운동의 수단, 허위사실 유포 등의 위험성을 경계하며, SNS를 활용한 정치활동을 ‘선거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탈법방법에 의한 문서, 도화 등의 배

  •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5 2 둘째마당 2 차근차근 알아보며 1218 정보 찾기
  • 내용예상되는 발문과 응답자료 및 유의점문제파악(4)전시학습확인하기공부할 문제 파악하기공부할 순서와 방법 알기T1, 지난 수업시간에는 무슨 공부를 했나요?S1, ‘청주 고인쇄 박물관’을 읽고 우리 나라 인쇄 문화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S2, ‘청주 고인쇄 박물관’에 대해 알고 싶은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T2, 오늘 이 시간에는 어떤 공부를 하면 좋을까요?S3, ‘청주 고인쇄 박물관’외에 다른 정보도 찾아보면 좋겠습니다.S4,

  • 교육 방법의 유형1
  • 발표 및 결과 검토에서는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는 단계5)발견학발견(탐구)학습법발견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발견하게 되는 법칙이나 과정은 여러가지 학습자료들을 통해 해결하고, 이 과정에서 탐구적인 사고방법을 배워 나가는 방법으로 새로운 학습내용을 좀더 심도깊게 이해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처음에는 교사에게 의존하지만 점점 교사의 사고는 감소되고 학습자 스스로 사고를 진행해 가면서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고 스스로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