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3학년. 9. 문자와 초대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소개
1. 단원 선정 이유
2. 교과서 분석 문제점 및 대안
(1) 기존 교과서 분석
(2) 교과서 문제점 및 대안

Ⅱ. 재구성
1. 재구성의 방향
2. 재구성의 실제
3. 약안 및 세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단원소개

1. 단원 선정 이유

문자는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매체로써 우리 일상생활 곳곳에서 쓰이고 있다. 현대에 와서 문자는 픽토그램, 타이포그래피 등 여러 형태로 미술에서 다뤄지며 좀 더 아름답고 세련되어지고 있다. 그 세련됨은 단순히 문자를 꾸민 것에 그치지 않고 좀 더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역할까지 겸한 것으로 더 의미가 있다.
우리 조는 단순히 무언가를 만들고 꾸미는 데 그치지 않고, 만들고 꾸미는 것이 문자와 결합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전달 기능까지 한다는 점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문자와 초대장’ 단원의 목표는 ‘(1)문자가 마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임을 알아보자, (2)효과적인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에 대해 알아보자‘이다. 이는 현대에 와서 계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문자의 기능으로써, 꾸미기 활동과 결합하여 현대에 맞게 재구성한다면 좋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초등학생들은 이를 통해 문자의 기능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문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문자를 꾸밀 수 있게 도안하고 다양한 재료를 찾아보고, 꾸미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길러주고, 의사 표현 능력까지 길러줄 수 있다고 본다.

2. 교과서 분석 문제점 및 대안

(1) 기존 교과서 분석

1) 단원명: 9. 문자와 초대장
2) 대상학년 : 3학년

3) 단원개관
문자는 정보를 담는 그릇으로 생각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오늘날의 광고는 글자 자체만을 가지고 이미지를 형성한다. 현대와 같은 정보화 시대에서 문자의 역할은 중요하며, 생활에서 전달 효과를 높여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단원에서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문자와 초대장을 수집 ․ 분류해보고, 창의적으로 만들어 보는 과정을 통해 시각 디자인을 이해하게 하며 효과적인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3학년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문자의 표현은 부담 없이 자유롭게 형과 색을 장식적으로 꾸미는 그림 문자 중심으로 하며, 조상들의 그림 문자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또, 초대장을 만들어 친구들에게 보내는 활동을 통해 서로의 따뜻한 정을 느껴 보도록 지도한다.

4) 단원 목표
(1) 문자와 초대장은 마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임을 이해한다.
(2)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을 고려하여 문자와 초대장을 창의적으로 꾸밀 수 있다.
(3) 완성된 문자와 초대장을 살펴보며 효과적인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5) 단원 계획
차시
제 재
준비 활동
준 비 물
6
◎ 여러 가지 문자와 초대장
감상하기
•교사 : 글씨 그림, 초대장 감상 작품을 준비한다. 기본 색채 안내 자료도 준비한다.
•학생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모양의 문자, 초대장을 수집한다.
•교사 : ‘효’에 대한 글씨 그림 설명 자료, TP자료
•학생 : 문자와 초대장 모은것, 가위, 풀, 도화지, 사인펜, 마커펜, 연필 등
◎ 문자꾸미기
•학생 : 전 차시에 제작한 모둠별 문자 모음집과 각자 꾸미고 싶은 재료를 준비한다.
•학생 : 문자 모음집, 가위, 풀, 도화지, 사인펜, 4B연필, 색종이, 색연필, 마커펜, 물감, 납작붓(가는 붓, 넓은 붓), 색지 등
◎ 초대장꾸미기
•학생 : 제작한 모둠별 초대장 모음집과 각자 꾸미고 싶은 재료를 준비한다.
위와 동일
◎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학생 : 만든 작품과 발표 내용을 준비한다.
•학생 : 모둠별 완성 작품



(2) 교과서 문제점 및 대안

첫째 문자를 꾸미는 활동과 초대장 만들기의 연결성이 부족하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과서를 보았을 때 ‘문자와 초대장’이란 단원 안에는 연결성이 부족함을 발견했다. 단원 계획을 살펴보면 ‘①여러 가지 문자와 초대장 감상하기->②문자꾸미기->③초대장 꾸미기->④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이다. 이 때 ’문자 꾸미기‘에서 ’초대장 꾸미기‘와의 연결성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이는 이 단원의 목표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이 단원의 목표는 ‘(1) 문자와 초대장은 마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임을 이해한다. (3)완성된 문자와 초대장을 살펴보면 효과적인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이다. 즉 이 단원에서는 문자와 초대장 모두에서 시각적인 전달 기능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실제 교과서에 제시된 초대장을 보면 문자를 꾸민 것이 아닌 기존의 문자를 그대로 쓴 후 그 주변을 꾸밈을 알 수 있다. 교사용 지도서에 나온 수업 전개를 살펴보자
참고문헌
미술 : 교과서. 한국. 교육부

미술 : 교사용지도서. 한국. 교육부

초등 미술과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5.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8.

권준범(2005) 초등미술과 교수 방법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미술교재에 관한 고찰
  • 교과서에 삽입한 부분이 다른 조에서 볼 수 없는 교과서로서의 자격 요건이라고 생각한다. 4. 각 조의 교재 비교 결과1) 1조 - 중학교 2학년1조는 다른 조에 비해서 비교적 고학년의 교과서를 제작했다. 그래서 그런지 교재에 텍스트가 많고 내용도 조금 난이도 생긴 교과서를 보여 주었다. 미술과 생활이라는 단원에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미적 경험에 대해서 자세히 언급을 하였고 회화와 조소 부분에서는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는 세분화되어 있는 부

  • [초등 국어 이론] 2007 교육과정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2007 교육과정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목 차 】Ⅰ.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 분석2) ‘내용 체계’의 평가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학년별 내용 1) 학년별 내용 정리 2)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의 비교 및 평가3) 2학년 교육과정 ‘내용’의 평가4) 그 밖의 ‘내용’ 관련 평가Ⅱ.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법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법 분석1) 신 ․ 구 교육과정 교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개별화교육계획안및 교수-학습과정안(최종 제출)- 목 차 -Ⅰ. 학생 실태조사Ⅱ. 현재 수행 수준과 학부모 기대 및 요구 수준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1. 국어2. 수학3. 사회4. 과학5. 실과(기술․가정)6. 음악Ⅳ. 교수-학습과정안(1차시)Ⅰ. 학생 실태조사( 작성일: 2010 년 3 월 20 일 )사진학 생 명정현준(가명)과 정 및 학 반고 1-1성 별남주민번호920902-1OOOOOO주 소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435-2 (가브리엘의 집)전화집-H․P-장애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의 중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