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3학년. 9. 문자와 초대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소개
1. 단원 선정 이유
2. 교과서 분석 문제점 및 대안
(1) 기존 교과서 분석
(2) 교과서 문제점 및 대안
Ⅱ. 재구성
1. 재구성의 방향
2. 재구성의 실제
3. 약안 및 세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단원소개
1. 단원 선정 이유
문자는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매체로써 우리 일상생활 곳곳에서 쓰이고 있다. 현대에 와서 문자는 픽토그램, 타이포그래피 등 여러 형태로 미술에서 다뤄지며 좀 더 아름답고 세련되어지고 있다. 그 세련됨은 단순히 문자를 꾸민 것에 그치지 않고 좀 더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역할까지 겸한 것으로 더 의미가 있다.
우리 조는 단순히 무언가를 만들고 꾸미는 데 그치지 않고, 만들고 꾸미는 것이 문자와 결합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전달 기능까지 한다는 점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문자와 초대장’ 단원의 목표는 ‘(1)문자가 마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임을 알아보자, (2)효과적인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에 대해 알아보자‘이다. 이는 현대에 와서 계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문자의 기능으로써, 꾸미기 활동과 결합하여 현대에 맞게 재구성한다면 좋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초등학생들은 이를 통해 문자의 기능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문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문자를 꾸밀 수 있게 도안하고 다양한 재료를 찾아보고, 꾸미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길러주고, 의사 표현 능력까지 길러줄 수 있다고 본다.
2. 교과서 분석 문제점 및 대안
(1) 기존 교과서 분석
1) 단원명: 9. 문자와 초대장
2) 대상학년 : 3학년
3) 단원개관
문자는 정보를 담는 그릇으로 생각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오늘날의 광고는 글자 자체만을 가지고 이미지를 형성한다. 현대와 같은 정보화 시대에서 문자의 역할은 중요하며, 생활에서 전달 효과를 높여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단원에서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문자와 초대장을 수집 ․ 분류해보고, 창의적으로 만들어 보는 과정을 통해 시각 디자인을 이해하게 하며 효과적인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3학년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문자의 표현은 부담 없이 자유롭게 형과 색을 장식적으로 꾸미는 그림 문자 중심으로 하며, 조상들의 그림 문자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또, 초대장을 만들어 친구들에게 보내는 활동을 통해 서로의 따뜻한 정을 느껴 보도록 지도한다.
4) 단원 목표
(1) 문자와 초대장은 마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임을 이해한다.
(2)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을 고려하여 문자와 초대장을 창의적으로 꾸밀 수 있다.
(3) 완성된 문자와 초대장을 살펴보며 효과적인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5) 단원 계획
차시
제 재
준비 활동
준 비 물
6
◎ 여러 가지 문자와 초대장
감상하기
•교사 : 글씨 그림, 초대장 감상 작품을 준비한다. 기본 색채 안내 자료도 준비한다.
•학생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모양의 문자, 초대장을 수집한다.
•교사 : ‘효’에 대한 글씨 그림 설명 자료, TP자료
•학생 : 문자와 초대장 모은것, 가위, 풀, 도화지, 사인펜, 마커펜, 연필 등
◎ 문자꾸미기
•학생 : 전 차시에 제작한 모둠별 문자 모음집과 각자 꾸미고 싶은 재료를 준비한다.
•학생 : 문자 모음집, 가위, 풀, 도화지, 사인펜, 4B연필, 색종이, 색연필, 마커펜, 물감, 납작붓(가는 붓, 넓은 붓), 색지 등
◎ 초대장꾸미기
•학생 : 제작한 모둠별 초대장 모음집과 각자 꾸미고 싶은 재료를 준비한다.
위와 동일
◎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학생 : 만든 작품과 발표 내용을 준비한다.
•학생 : 모둠별 완성 작품
(2) 교과서 문제점 및 대안
첫째 문자를 꾸미는 활동과 초대장 만들기의 연결성이 부족하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과서를 보았을 때 ‘문자와 초대장’이란 단원 안에는 연결성이 부족함을 발견했다. 단원 계획을 살펴보면 ‘①여러 가지 문자와 초대장 감상하기->②문자꾸미기->③초대장 꾸미기->④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이다. 이 때 ’문자 꾸미기‘에서 ’초대장 꾸미기‘와의 연결성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이는 이 단원의 목표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이 단원의 목표는 ‘(1) 문자와 초대장은 마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임을 이해한다. (3)완성된 문자와 초대장을 살펴보면 효과적인 전달 기능과 아름다움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이다. 즉 이 단원에서는 문자와 초대장 모두에서 시각적인 전달 기능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실제 교과서에 제시된 초대장을 보면 문자를 꾸민 것이 아닌 기존의 문자를 그대로 쓴 후 그 주변을 꾸밈을 알 수 있다. 교사용 지도서에 나온 수업 전개를 살펴보자
- 참고문헌
-
미술 : 교과서. 한국. 교육부
미술 : 교사용지도서. 한국. 교육부
초등 미술과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5.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8.
권준범(2005) 초등미술과 교수 방법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