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의 이해, 내용구성 및 표현과 전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발표의 이해
1) 발표의 개념
2) 발표의 준비 절차
3) 발표 준비
02 발표의 내용구성
1) 도입부
2) 전개부
3) 정리부
03 표현과 전달 방법
1) 언어표현
2) 내용연결 표현
3) 비언어 표현
04 시각자료 활용
1) 시각자료의 선택
2) 시각자료의 유형
3) 시각자료의 구성
05 청중과 상호작용
1) 흥미유발
2) 반응대처
3) 질의응답
06 평가문항









본문내용
발표의 개념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또는
어떤 사실에 대해서 진술하는 말하기 유형

문제의 핵심을 분석하여, 관련 자료를 수집
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한된
시간에 시각자료를 활용하여, 설명이나
설득을 하는 의사소통 행위

이때! 분석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분석의 결과가 발표의 내용 구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관 지어 생각해 보아야 한다.

목적 분석
발표의 목적은 설명과 설득으로 크게 구분
목적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필요!
청중의 인지적․ 심리적 상태를 고려하여
내용을 구성하여야 한다.

청자 분석
면밀히 분석한 청중의 특성에 맞춰 발표내용
을 구성하고 전달 해야 한다.

청중의 요구, 청중의 지적수준, 주제에 대한
사전지식, 주제 관련 입장, 개인적 관련성

성별, 세대, 지역 등과 같은 일반적 특성에
대한 차별적 표현이 없도록 한다.

장소분석
물리적인 시설, 발표 장비, 조명과 음향시설
에 대한 점검

발표자가 서는 위치, 청중과의 거리, 스크린의
의치도 파악하여 발표 시에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발표의 내용 구성
구두 의사소통의 특성이 잘 드러나도록
구성해야 한다.

내용구성이 간결하고 체계적이어야 한다.

발표(내용구성)의 단계
: 도입부, 전개부, 정리부


도입부
청중이 느끼는 개인적 관련성의 정도에 따라
내용구성이 달라진다.
① 관련성이 높을 경우
② 관련성이 낮을 경우

청중이 주제에 대해 배경 지식이 풍부하여
도입부에 구체적인 정황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결론부터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개부
핵심적인 정보를 설명형과 설득형의 논리 구조
에 맞게 제시하고, 뒷받침 논거도 함께 제시.
① 설명형 발표
② 설득형 발표

논거를 제시할 때는 발표의 성격상 가장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 비교-막대그래프

정리부
본론에서 다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핵심사항을 강조한 후 마무리하는 부분

정리부에서는 이성적이거나 논리적인 메시지
보다는 감성적인 메시지를 사용한다.

발표의 핵심을 대변할 수 있는 인용구를
활용한다.

발표 후에는 청중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보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듣기 말하기 교과서 분석 및 수업설계 보고서
  • 및 확인하기(5)배운 내용 정리 및 과제 제시하기▣ 배운 내용 정리하기○ 이번 시간에 새롭게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을 말 하여 봅시다. - 다른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하려면 먼저 듣는 사람의 기분이 어떤지, 왜 그런 기분이 들었 을지 생각하고 말합니다.○ 가족에게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말을 해 봅시다.☆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나. 지도 과정Ⅴ.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재구성)1. 단 원 : 1학년 2학기 듣기․

  • [초등미술교육]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3학년. 9. 문자와 초대장
  • 내용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학습활동의 정리와 단원계획을 잠시 살펴보자.◆학습활동의 정리-문자와 초대장을 꾸밀 때 유의해야할 사항을 이해하였습니까-내용이 잘 전달되도록 꾸몄습니까-서로의 작품을 보고, 특징적인 부분에 관하여 이야기하였습니까?◆단원 계획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꾸며진 문자를 보면서 이야기하기- 자신의 작품에 대하여 발표한다- 문자와 표현 재료, 방법이 잘 어울리는가?- 문자와 그림의 조화에 대하여

  • SNS에서의 표현의 자유규제 반대
  • 표현행위자가 주장하는 내용이 그 대상자나 공중에게 인지되지 않는다면 표현의 자유는 아무런 의미를 가질 수 없고, 특히 정치적 의견은 다수의 시민이 들을 수 있는 경우에만 자유로운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법원은 SNS가 정치적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하에 공직선거법에 의하여 금지되는 선거운동의 수단, 허위사실 유포 등의 위험성을 경계하며, SNS를 활용한 정치활동을 ‘선거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탈법방법에 의한 문서, 도화 등의 배

  •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5 2 둘째마당 2 차근차근 알아보며 1218 정보 찾기
  • 내용예상되는 발문과 응답자료 및 유의점문제파악(4)전시학습확인하기공부할 문제 파악하기공부할 순서와 방법 알기T1, 지난 수업시간에는 무슨 공부를 했나요?S1, ‘청주 고인쇄 박물관’을 읽고 우리 나라 인쇄 문화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S2, ‘청주 고인쇄 박물관’에 대해 알고 싶은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T2, 오늘 이 시간에는 어떤 공부를 하면 좋을까요?S3, ‘청주 고인쇄 박물관’외에 다른 정보도 찾아보면 좋겠습니다.S4,

  • 교육 방법의 유형1
  • 발표 및 결과 검토에서는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는 단계5)발견학발견(탐구)학습법발견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발견하게 되는 법칙이나 과정은 여러가지 학습자료들을 통해 해결하고, 이 과정에서 탐구적인 사고방법을 배워 나가는 방법으로 새로운 학습내용을 좀더 심도깊게 이해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처음에는 교사에게 의존하지만 점점 교사의 사고는 감소되고 학습자 스스로 사고를 진행해 가면서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고 스스로 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