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방법의 유형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방법의 유형
교육방법의 유형
1.교육방법의 성격
2.교육방법의 유형
교육방법의 유형
1.교육방법의 성격
교육방법에는 강의법, 문단법, 토의법, 문제해결법, 프로그램 교수법 등
다양하게 제기되어 있지만, 현장적용시 상황에 따라 위에 제시된 교육방
법을 복합적이고 융통성 있게 사용할줄 아는 교사의 역량에 달려있다.
수업과정 중에는 학습자들과의 보다다양한 삼요작용과 의미있는 방법을
숙지해야만 한다.
이러한 방법에는 학습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교사중심 교육방법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으로 나누며, 학습자 진단크기에 따라 대진단 교육방법
개별 교육방법 소진단중심 교육방법으로 나누며 학습자 진단크기에 따라
대진단 교육방법, 개별 교육방법, 소진단 교육방법으로 나눌수있다.
교사중심의 교육방법은 교사가 중심이 되어 학습자들에게교수과정과
교수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학습자와 얼굴을 맞대고 진행하는 강의식
수업이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은 학습자들의 생활과 학습스타일에 초점을
두어 학습자들은 검증된 학습자료로 스스로 진도에 맞게 학습해 나가는
것이다.
2. 교육방법의 유형
1)강의법 - 강의법은 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으며 보편화된 교육방법으로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가 선정 계획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며 학습자는 이것을 듣고 생각하며 때로는 필기하면서 학습하는 방법이다.
강의법의 장점
첫째, 강의법은 논쟁의 여지가 없는 사실적 정보나 개념들을 논리적이며 객관적으로 제시된 시간안에 많은 학습자들 대상으로 동시에 전달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둘째, 학습내용을 체계있게 정리하여 전달할 수 있다.
셋째, 학습내용을 보충, 첨가, 삭제가 용이하므로 흥미를 주어 학습자들의 동기유발의 수단이 될수있다.
넷째, 교사의 언어적 능력이나 태도에 따라 어떤 사건이나 사실을 흥미롭게 전달할수있다.
2)문답법
질문과 응답을 계속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호기심을 유발하고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을 키우고 배우게하며 교수와 학습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고 배운것에 대한 평가 및 정리의 수단으로 사용. 문답의 유형은
교육목표분류 수준, 사고, 그리고 사고의 폭 등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눌수
있다.
문답법의 장점 - 첫째, 학습한 문제점을 명백히 밝혀주기 때문에 초점이
분명한 학습활동을 할수 있다. 둘째, 질문을 통해 학습에 자극을주어 활기있
고 적극적인 학습을 이룰수있다. 셋째, 학습자의 적극적인 흥미와 동기를
유발 시킬수있다. 넷째, 질문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학생의 주체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다섯째, 학
생 스스로의 답변을유도하기 때문에 이미 습득한 내용의 정리와 정착에 효
과적이다. 여섯째 -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진다.
문답법의 단점 - 첫째, 학생들의 능력이 떨어질 경우 교사의 설명 시간이
길어지게 되므로 교사 중심으로 흘러 갈 수 있다. 둘째, 질문에 응답을 잘하
는 우수아 중심으로 학습이흘러 부진아들에게는 좌절감을 주기 쉽다.
셋째, 학생들의 응답이 만족스럽지 않을 때는 학습속도가 지연된다.
3)토의법
교사 학습자 간 혹은 학습자들 간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적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형태이다.
전체학습에서는 발표력이 부족하고 학습자들이 자기의견 표현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적극적으로 될수있고 강의식 수업환경에서 주제별로 토의식
형태를 다양하게 제시 혹은 구성토록 해 봄으로써 수업의 역동성을
도모할수 있다.
저학년에게는 형식적인 토의가 되기 쉬우며, 소수의 의견이 무시되거나 경시
되는 문제점도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사전에 수업계획을
철저히 해야하며 몇몇 갖추어야 할 조건이 있다.
첫째,구체적이고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문제나 과제를 대상으로 한다. 둘째,모
든 학습자가 참여토록 한다. 토의는 집단사고를 근본적인 특징으로 하고 있
기 때문에 인원수 및 기회균등을 배려해야 한다. 셋째, 의견의 차이가 있더
라도 상호간의 의견을 존중하고 대부분의 사람이 옳다고 생각되는 결론을 받
아들여야 한다. 넷째,시간부족의 문제는 토의집단별 시간외 토론일지를 만들
거나 그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들 정리하기 ,혹은 컴퓨터를 확용하여 채팅이
나 게시판에서 계속적으로 토의를 해 나감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찬기오 교육과정및교육평가 중간고사레포트
- 평생교육방법의 의미, 원리와 유형
- 성인간호학 2018년 1. 영양지원 방법의 유형, 적응증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주요 간호중재방법-성인간호학, 영양지원방법유형 적응증 및 장점 단점 2. 당뇨병 환자 급성 및 만성 합병증, 간호중재방법, 개별 당뇨병 환자 사례, 해당 환자의 당뇨병 관리와 관련한 맞춤형 간호교육 기획,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성인간호학
- 성인간호학) 1.경장영양 지원방법의유형과 영양액 종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주입방법 및 합병증 성인간호학 2.당뇨병의 만성 합병증 간호중재방법 3.해당 환자의 당뇨병 자기관리를 증진하기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한 간호교육 교육효과평가
- [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