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5 2 둘째마당 2 차근차근 알아보며 1218 정보 찾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보 찾기 활동을 통한 비판적 읽기 능력 신장
◎ 단 원 명 : 5-2-둘째마당 2. 차근차근 알아보며(12/18)
1. 수업자 의도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 목표로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고 명시하였다. 즉, 단순히 텍스트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생이 주체가 되어 외부에서 유입되는 정보를 의미 있게 재조직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가 정보 전달의 글을 읽을 때 단순히 글쓴이가 제시하는 정보를 수용하는 입장에서 글을 읽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정보를 일방적으로 수용하지 않고 학습자 스스로 정보를 활용하여 자기 방식으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비판적인 읽기를 지도하고자 한다.
본 단원은 정보 전달 및 이해 관련 단원이며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는 활동과 목적에 맞게 글을 읽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읽기 상황에서 글의 종류, 읽기의 목적과 방법 등이 관련됨을 안다.”는 교육과정 요소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학생 실태 분석 결과 학생들은 자기가 좋아하거나 만화로 되어있는 종류의 도서들만 관심을 보였다. 그래서 도서관 활용방법을 알아보고 여러 종류의 도서가 학교 도서관에 있음을 느끼고, 내가 정말 읽고 싶은 책이나 평소 읽어보지 못한 종류의 책을 직접 찾아 읽어 보는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또한 도서관에서 책을 찾을 때 막연함을 느끼는 학생들이 알고 싶은 정보를 학교 도서관에서 찾아 읽는 습관이 자연스럽게 형성되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정보수집 통로가 인터넷에만 집중되는 경향을 방지하기 위해 역할 분담을 강조하겠다. 또 글의 내용을 그대로 베껴 정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말로 고쳐 쓰도록 지도하겠다.
본 차시의 수업은 도서관 활용방법을 확인한 후 책을 찾아 읽고, 그 가운데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정리하는 과정으로 계획하였다. 도서관 활용 수업은 도서관 자료와 시설을 활용하여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본 수업은 도서관에서 얻게 된 정보나 지식 자체보다는 책을 읽어 나가면서 자기 나름대로 분석, 비판, 종합하는 활동 자체에 중점을 두어 지도하고자 한다. 또 도서관 활용 방법을 몸에 익혀 원하는 정보원을 스스로 찾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수업의 문제파악 과정에서는 전시학습을 상기하며 어떤 공부를 할 지 예측해 본다.
문제추구 및 해결 과정에서는 ‘찾아보고 싶은 정보 주제’에 관한 설문조사결과 관심이 높았던 주제 중에서 모둠별로 하나를 선택하도록 한다.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도서관에서 책을 찾는 도서관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스스로 책을 골라와 K-W-L-P활동으로 필요한 정보를 찾는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찾고 싶은 정보를 미리 정리하여 읽기 중 글을 읽는 목적을 분명히 하고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맞는지 분석, 비판, 종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학생들의 읽기 전 배경지식의 활성화를 위하여 모둠 주제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를 친구들과 교환한다. 이러한 정보공유를 통하여 읽기 활동에 집중력을 높이고 모둠 주제에 흥미를 높인다. 글을 읽으며 찾은 정보는 간략히 자신의 말로 고쳐 써서 수집한 정보를 자기 방식으로 재구성하도록 유도한다.
적용발전 과정에서는 모둠별로 글을 읽으며 찾은 정보를 다른 모둠 친구들에게 소개하여 수업 후 다른 친구가 읽은 글을 읽어 보고 싶도록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때, 가능한 다양한 방법으로 재미있게 발표하도록 지도하여 정보 찾기 활동에 더욱 흥미를 일으킬 수 있도록 한다.
과제파악 과정에서는 다음 시간에 찾아볼 ‘뱀장어’에 대한 궁금증을 남겨 다음 차시 수업에 대한 학습 동기를 자극한다.
2. 단원 전개 계획
소단원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2. 단원의 개관3. 내용 범주(본질, 원리, 태도, 실제) 4. 단원에 대한 평가IV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복식수업 평가
  • 24. 복식수업 지도안 37Ⅴ. 참고문헌Ⅰ.복식수업의 이해1. 정의 교육법시행령 제60조(1997: 66)에는 “학교의 학급은 동학년 동학급의 학생으로서 편성하여야 한다. 단, 초등학교ㆍ공민학교에 있어서는 몇 개 학년 또는 전 학년의 학생을 1학급으로 편성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 몇 개 또는 전 학년의 학생을 한 학급으로 편성할 수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2개 학년에서 5개 학년의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즉 7차 교육과정은 변화하는 21세기에 발맞추어 현대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 보다 나은 교육적인 커리큘럼을 마련하기 위해 6차 교육과정의 내적 문제를 보다 나은 방향으로 수정 보완하는 방향으로 구성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국어과 교육과정도 이러한 규준에 맞추어 6차의 여러 내적 문제를 개선하려고 노력하였으며 이에 따른 (1)교육목표 체계의 문제 (2)내용선정 준거 및 기준 문제 (3)교육내용의 중복제시와 수준과

  • 교육학 복식수업의 이해 및 수업의 설계
  • 수업 설계1. 선정 학년 및 선정 이유 222. 복식수업 단원 통합표 223. 복식수업 교육과정의 재구성 224. 복식수업 지도안 27Ⅴ. 참고문헌 29Ⅰ.복식수업의 이해1. 정의 교육법시행령 제60조(1997: 66)에는 “학교의 학급은 동학년 동학급의 학생으로서 편성하여야 한다. 단, 초등학교ㆍ공민학

  • 국어 교과서의 변천
  • 찾기✧인상적이라고 생각한 까닭 말하기2. 환한 웃음✧이야기에서 인상적인 표현 찾기✧인상적이라고 생각한 까닭 말하기✧인상적인 표현을 바꾸어 쓰기둘째마당발견하는 기쁨✦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수 있다. ✦ 표준어와 방언에 대하여 알아보고, 조사한 내용을 말할 수 있다. 1. 아는 것이 힘✧관찰하고 쓴 글에 들어갈 내용 알기✧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까지의 과정 알기✧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2. 차근차근 알아보며✧표준어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