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아동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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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시각장애의 정의
2.시각장애의 원인
3.시각장애의 특성
4.시각장애 아동 교육
<참고 자료>

본문내용
- 표[1]은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록 현황으로, 표를 보면 시각장애인은 총 249.259(9.9%)으로 전체 장애중 4번째로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시력장애는 그 유형과 정도, 성장 및 교육환경, 개인적 성향 등에 따라 서로 다른 특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시각장애 아동을 한 집단으로 보기보다는 개인적 특성에 따라 개별적인 아동으로 보아야한다. 따라서 교사는 시각장애 아동이 시력의 문제를 가진 것 외에는 일반아동과 동등한 능력과 감정, 권리를 가진 아동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아동을 이해하고 교육해야 할 것이다. 또한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시각장애 아동이 일반학교에서 교육을 받지만 우리나라의 시각장애 아동은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현실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시각은 시력과 시야에 의해서 결정된다. 시력은 사람이 볼 수 있는 명료도를 의미하며, 시야는 눈으로 정면의 한 점을 주시하고 있을 때 그 눈에 보이는 외계의 범위를 의미한다.
구체적인 시각장애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면, 먼저 미국은 시각장애를 실명 또는 맹과 저시력으로 나누고 실명을 시력 교정 후 잘 보이는 눈의 시력이 20/200이하이거나 시야가 20도 이하인 경우로 규정하고 있다. 이는 세계적으로 많이 쓰이는 스넬렌 시표로 시력을 측정할 경우, 가장 큰 글자를 200으로 정하고 가장 작은 글자를 20으로 볼 때, 20 피트 거리에서 200에 해당하는 글자를 읽을 수 있으면 0.1이고 가장 작은 20에 해당하는 글자를 읽을 수 있으면 그 시력은 1.0이 된다.
우리나라의 시각장애에 대한 정의는 [표1-1]에서 보이는 것처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과 장애인복지법(2010)에 제시하고 있는 정의로 나눌 수가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장애인복지법(2010)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제1급:좋은 눈의 시력(공인된 시력표에 의하여 측정한 것을 말하며, 굴절이상이 있는 사람에 대하여는 최대 교정시력을 기준으로 한다. 이하 같다.)이 0.02이하인 사람
제2급: 좋은 눈의 시력이 0.04이하인 사람
제3급:1.좋은 눈의 시력이 0.06이하인 사람
2.두 눈의 시야가 각각 모든 방향에 서 5도 이하로 남은 사람
제4급:1.좋은 눈의 시력이 0.1이하인 사람
2.두 눈의 시야가 각각 모든 방향에 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제5급:1.좋은 눈의 시력이 0.2이하인 사람
2. 두눈의 시야각도의 합계가 정상시 야의 50%이상 감소한 사람
제6급:나쁜 눈의 시력이 0.02이하인 사람

[표2] 우리나라 현행법상의 시각장애의 정의

위의 표에서 살펴보면,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시력과 시야에 있어 생리학적 관점으로 잔존 시력의 정도에 따른 정의를 바탕으로 시각장애인의 사회 복지 혜택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는 아동의 잔존시력 활용 능력이 이들의 시력이나 원인질환과는 별개로 교육환경이나 성장배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사람은 익숙한 장소에서 잔존시력을 이용하여 쉽게 이동이 가능하지만 타인의 얼굴 표정이나 의사소통의 단서가 될 수 있는 몸짓 등을 인식하는 데는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반면, 다른 사람은 청각적인 수단이나 타인의 도움 없이는 익숙한 장소에서 이동할 수 없지만 잔존시력을 활용하여 다른사람의 얼굴표정이나 몸짓 등을 쉽게 인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시각장애의 교육적 정의에는 시각장애 아동이란 시각장애가 아동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특별한 자료와 교육환경을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의미한다. 또한 시각장애는 맹 또는 실명과 저시력을 모두를 포함하는데, 맹아동과 저시력 아동은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은 각 개인에 욕구에 맞는 교육을 하여야한다. [표3]에서 시각장애, 실명/맹, 저시력에 대한 정의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사전, 백과사전
-한국시각장애인협회 - http://www.kbuwel.or.kr/
-통계청 http://www.kostat.go.kr/
-『시각장애아 교육』, 학지사, 임안수, 2008
-『특수 유아 교육』, 창지사, 정경원, 권미은, 2009
-『시각장애학생 교육의 이해와 실제』, 이경림, 서현사, 2008
-『특수교육학』, 창지사, 정대영, 2011
-http://www.ablenews.co.kr/News/NewsContent.aspx?CategoryCode=0022&NewsCode=002220111125234221217802(통합 학교 편의 부실 기사)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http://www.kbuwel.or.kr/
-점자세상
-http://www.braillekorea.org/
-소리안리뷰
-http://uminsem.tistory.com/79
-sense reader
-http://aiseless.blog.me/110022821913

<참고 동영상>
- "안내인"
http://blog.daum.net/nobarrier/7664892
- "몸은 불편해도 정당하게 평가받아야죠"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325283
- 보행의 어려움
http://wizard2.sbs.co.kr/resource/template/contents/44_netv.jsp?vProgId=1000119&vVodId=V0000247741&vMenuId=1008674&uccid=10001290495&st=0&cooper=NAVER
-눈 비비는 행동
http://wizard2.sbs.co.kr/resource/template/contents/44_netv.jsp?vProgId=1000119&vVodId=V0000247741&vMenuId=1008674&uccid=10001290472&st=0&cooper=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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