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동교육 일상생활훈련 방향 정위와 이동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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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 특수학교에서는 1960년대 초부터 교과과정에서 단편적으로나마 식사, 옷입기, 세탁하기, 음식물 조리하기 등의 일상생활훈련이 시도되었다. 정식으로 교육과정에 포함되었던 것은 1983년 제3차 맹학교 교육과정(일반학교 4차 교육과정 이후)의 생활적응활동의 하위영역으로 일상생활 기술과 보행 기술이 채택되었다(문교부, 1983).
그리고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치료교육 활동으로 8개의 하위 영역 가운데, 일상생활 훈련과 보행훈련이 편제되어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였다.
일상생활훈련은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일상생활 기능들을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는 것이며, 나아가 장애를 극복하고 자아 존중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그러므로 일상생활 훈련은 시각장애 학생의 신변처리와 같은 기초적인 생활 기술에서부터 가정 학교 사회생활 기술에 이르기까지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2. 목표
일상생활 훈련의 목표는 시각장애 학생이 장애를 극복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혀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에서 안전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며 나아가 성숙한 민주 시민의 일원이 되게 하는 데 있다.
가. 일상생활 기능의 중요성을 스스로 알고 독립적인 사회적응능력을 기른다.
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개인 및 사회생활 기능을 익혀 자립적인 사회인을 육성한다.
다. 균형 있는 식생활과 보건 위생 생활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3. 지도 전략
일상생활 훈련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광범위하게 협력 팀을 이루어 특수교사, 치료 교사, 보건교사, 부모, 형제, 또는 취미 여가 활동과 관련된 전문가들이 연관되어 지도할 수 있다.
아동에게 일상생활 기술을 지도하기 위하여 몇 가지 고려할 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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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은숙(2004), 시각장애 학생의 일상생활훈련, 국립특수교육원부설 원격교육연수원, 특수교육자료실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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