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과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시력장애아동의 교육, 저시력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유형별 교육내용 및 향후 시각장애아동교육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Ⅳ.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1. 개인적 특성
1) 언어발달
2) 인지발달
3) 사회․정서발달과 행동
2. 판별과 평가
1) 시각체계
2) 선별과 사정
3. 가정과 학급에서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 환경조정
1) 취학전
2) 학령기 아동
3) 점자
4) 가동성과 방향정위 훈련
5) 기술공학적 보조기구
5. 학교, 지역사회 및 사회에의 참여에 미치는 영향
Ⅴ. 시력장애아동의 교육
Ⅵ. 저시력아동의 교육
Ⅶ. 시각장애아동의 유형별 교육내용
1. 무홍채안
2. 선천성 백내장
3. 선천성 녹내장
4. 당뇨병성 망막증
5. 미숙아 망막증
6. 망막색소변성
7. 황반변성
8. 백색증
9. 시신경 위축
Ⅷ. 향후 시각장애아동교육의 방향
1. 일반교사들의 인식 변화
2. 학교 안에서 특수교육 교사의 자리 찾기
3.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의 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교육에서 모든 아동을 위한 성공적 학습 경험을 창출해 낼 수 있는 가장 결정적 전략은 팀에 의한 접근방법이다. 많은 연구에서 중증․중복장애학생의 교육계획에 효과적 팀협력(team collaboration)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Downing & Bailey, 1990; Giangreco, Cloninger & Iverson, 1993; Rainforth, York & Macdonald, 1992; Romer & Byrm 1995; Utly, 1993).
창의적이고 문제를 해결하고 개혁적 서비스 전달에서 요청되는 것은 협력과 훈련된 전문가, 보조교사, 가족간의 협력을 이루는 것이다. 모든 아동을 위해 학생을 배치하는 실제적 목표는 아동의 여러 전문 영역으로 나누어지지 않고 모든 전문가가 팀구성원으로 기여하는 것을 요구한다. 학위나 자격증과 관계없이 아동에 대한 최대 관심사가 그의 전부라면 다른 사람의 생각, 경험, 기술을 고려하는 것이 본질적인 것이다.
모든 아동은 지능, 정서, 신체적 조건, 가정적 배경이 모두 다르며, 다른 방법으로 학습하고, 학습 율이 다르고, 서로 다른데서 학습의 동기가 생긴다는 인식이 인정되어야 한다. 학급의 모든 학생이 동일 수준의 지식이나 내용이해를 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더 결정적인가 하는 질문은 모든 학생은 유사한 목표에 도달하든 그렇지 못하든 간에 정보에 접근하고 있다는 것이다. 연령을 고려하지 않고 개인이 새로운 과제에 접하게 될 때, 모든 개인은 그 학습내용을 다 성취하는 것이 아니다. 일부는 일부분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의 성취가 의심스러워도 정보에 접근하도록 할 수도 거절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학습에 대한 동기, 학습 내용에 대한 개인적 필요의 지각, 그 위에 학습할 기본능력 등이 학습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부분참여의 개념은 여러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다양한 학생들이 서로 다른 학습 활동에 참여하게 만든다. 학습과정에 적극적 참여는 모든 학생의 목표이지만, 참여의 수준은 능력, 흥미, 과거의 경험 등의 요소 등에 폭넓게 의존한다. 모든 개인이 서로 다른 수준의 능력을 획득하며 학습활동과 내용을 이해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교실에서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습자를 교사가 환영하며 도울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영환, 외 3인, 특수교육학 해설, 서울 : 학문사, 1985
◈ 김동연, 시각손상아의 지도. 대구 : 동아문아사, 1991
◈ 남정걸, 특수교육 제도의 개선 방안, 한국 특수교육학회, 1988
◈ 박승희, 일반학급에서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 교사의 역할, 초등교육연구, 1996
◈ 시각장애인의 교육과 복지, 한국시각장애인복지연합회 발행
◈ 이태영, 최신 특수교육원리, 대구 : 한사대학 출판부, 1980
◈ 임안수, 시각장애아 교육 기초, 서울 :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2000
◈ 조정원, 이해균, 시각장애아의 학업성취도와 자아개념의 상관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