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구성주의 과학교육의 적용사례-자석놀이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1 활동 계획
1.2 수업 상황
1.3 탐색 활동
1.4 전개 활동 과정
1.5 활동 후 평가
2.1 확장 활동 계획
2.2 수업 상황
2.3 탐색 활동
2.4 전개 활동 과정
2.5 활동 후 평가
- 본문내용
-
I N T R O D U C T I O N
A
구성주의 교수방법을 적용해 보기 위해 과학활동 중
물리적 지식에 해당하는 자석활동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유아들이 현재
생물학적인 과학활동(달팽이 관찰, 양파관찰)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물리적인
과학 활동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담임교사의 의견을 참고하여 물리적 지식 활동 중
자석활동을 수업적용 활동으로 계획하게 되었다.
B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 ① 활동계획을 세우고
→ ② 첫째날 적용한 후 유아들의 반응(유아들의 오개념)을 발견하여
→ ③ 둘째날 유아들이 가지고 있던 오개념을
올바른 개념으로 구성해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진행과정에서 활동 후 평가도 실시하였다.)
유아과학교육의 구성주의적 관점
-물리과학의 접근-
유아가 행하는 주변 세계에 대한 실험 가운데 물체의 움직임에 관한 실험은 그 결과가 즉각적이면서도 눈으로 볼 수 있고, 또한 이해가 가능한 실험이라고 할 수 있다. Kamii&DeVries는 유아가 사물에 행위를 가할 때 그 결과를 최대한으로 잘 관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요건이 갖추어져야 한다고 했다.
첫째, 유아 스스로 움직임을 시도해 볼 수 있는 활동이어야 한다.
- 시도한 행위에 따른 물체의 반응을 가능한 즉각적이고도 직접적으로 경험 할 수 있는 활동이어야 한다.
둘째, 유아가 행위에 변화를 주는 것이 가능한 활동이어야 한다.
- Kamii&DeVries는 이 요건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는데, 변화를 줄 수 없다 면 그것은 곧 유아가 결과를 만들어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 이다.
셋째, 사물에서 생기는 반응이 관찰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 반응이 보이지 않는 한 유아는 자시의 행위와 그것이 뒤따르는 결과간의 관 련성을 구성해낼 방법이 없다.
넷째, 일어나는 반응이 즉각적이어야 한다.
- Kamii&DeVries는 유아가 자신의 행위와 그 결과간의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 gnf***
(2005.04.23 21:10: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