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지식 , 구성주의 놀이 (Physical-Knowledge Activities & Constructive Pla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수과학세미나
물리적 지식 & 구성주의 놀이
(Physical-Knowledge Activities & Constructive Play)
[ 서론 ]
▣ 물리적 지식활동 프로그램
Ⅰ . 물리적 지식활동 프로그램
Ⅱ. 물리적 지식활동 프로그램의 유형
Ⅲ. 물리적 지식활동의 적용
▣ 구성주의 놀이
Ⅰ. 내용 (Content)
Ⅱ. 발달(Progress)
[ 본론 ]
▣ 구성주의 놀이 프로그램
Ⅰ. 동일성과 동등성 구축하기
① 동일성 : 같은 사물, 다른 상황
■ 놀이 실제
② 동일성 : 같은 사물, 다른 용도
■ 놀이 실제
③ 동등성 : 다른 사물, 같은 상태
■ 놀이 실제
④ 동등성 : 다른 사물, 같은 용도
■ 놀이 실제
■ 가정에서의 학습
Ⅱ. 관점 바꾸기
① 자신과 사물에 대한 관점
■ 놀이 실제
□ 자신-타인의 관점(Self-to-other)
■ 놀이 실제
■ 가정에서의 학습
Ⅲ. 움직임 표상하기
② 움직임 고정하기
■ 놀이 실제
② 움직임 결합하기
■ 놀이 실제
② 움직임 상상하기
■ 놀이 실제
■ 가정에서의 학습
Ⅳ. 기능적 관계짓기
② 방향 바꾸기
■ 놀이 실제
② 거리 힘 무게와 속도 바꾸기
■ 놀이 실제
② 한계 변화시키기
■ 놀이 실제
■ 가정에서의 학습
[ 결론 ]
■ Forman의 구성주의 놀이 활동의 시사점:
■ 교수- 학습 과정과 교수과정의 핵심원리
< 참고 문헌 >
[ 서론 ]
▣ 물리적 지식활동 프로그램
Ⅰ . 물리적 지식활동 프로그램
구분 프로그램
P K A
정 의
-Kamii와 Devries에 의하여 개발된 Piaget의 이론에 기초한 구성주의 프로그램 에서 전개되는 과학교육 프로그램
-과거의 제한된 목적을 버리고 어린이의 행위와 반응을 관찰하고, 행위와 반응 의 상호작용 및 관계를 구성하는 목적을 강조
이론적 근거
-1960년대 초기 Piaget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Piaget의 이론을 잘못 이해해왔다는 비판 이후 1978년에 개발
-Piaget의 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의 흥미, 유아 스스로에 의한 지식 구성을
중시
교 육 목 적
물리적 세계에 대한 지식확장과 논리수학적 지식발달
교 육 목 표
인지적 :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
Forman, G. & Hill, F.(1984). Constructive play: Applying Piaget in the Preschool. Reading, Massachusett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이 경우, 조부경, 김정준(1999),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Kamii, C. & DeVries, R.(1993). Physical knowledge in preschool education: Implications of Piagets theory.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곽향림(2002).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의 개념변화를 위한 과학교수방법. 유아교육학논집, 6(1), 87-109.
송배란(2002), 통합적 접근에 의한 물리적 지식 활동 경험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민행란(2001), 전통놀이를 통한 물리적 지식활동 구성과정 분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 논문
홍은주(1997), 유아의 목표물 맞추기 활동을 통한 물리적 지식 발달양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민행란(1989), 유아의 물리적 지식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Physical-Knowledge Activity(물리적 지식 활동)
-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교수학습원칙,주안점,학습환경구축,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특성,학습방법, 구성주의수업이론 매체활용방법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2장 번역 - chapter 2 - The Development of Pla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