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지식 , 구성주의 놀이 (Physical-Knowledge Activities & Constructive Pla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수과학세미나
물리적 지식 & 구성주의 놀이
(Physical-Knowledge Activities & Constructive Play)
[ 서론 ]
▣ 물리적 지식활동 프로그램
Ⅰ . 물리적 지식활동 프로그램
Ⅱ. 물리적 지식활동 프로그램의 유형
Ⅲ. 물리적 지식활동의 적용
▣ 구성주의 놀이
Ⅰ. 내용 (Content)
Ⅱ. 발달(Progress)
[ 본론 ]
▣ 구성주의 놀이 프로그램
Ⅰ. 동일성과 동등성 구축하기
① 동일성 : 같은 사물, 다른 상황
■ 놀이 실제
② 동일성 : 같은 사물, 다른 용도
■ 놀이 실제
③ 동등성 : 다른 사물, 같은 상태
■ 놀이 실제
④ 동등성 : 다른 사물, 같은 용도
■ 놀이 실제
■ 가정에서의 학습
Ⅱ. 관점 바꾸기
① 자신과 사물에 대한 관점
■ 놀이 실제
□ 자신-타인의 관점(Self-to-other)
■ 놀이 실제
■ 가정에서의 학습
Ⅲ. 움직임 표상하기
② 움직임 고정하기
■ 놀이 실제
② 움직임 결합하기
■ 놀이 실제
② 움직임 상상하기
■ 놀이 실제
■ 가정에서의 학습
Ⅳ. 기능적 관계짓기
② 방향 바꾸기
■ 놀이 실제
② 거리 힘 무게와 속도 바꾸기
■ 놀이 실제
② 한계 변화시키기
■ 놀이 실제
■ 가정에서의 학습
[ 결론 ]
■ Forman의 구성주의 놀이 활동의 시사점:
■ 교수- 학습 과정과 교수과정의 핵심원리
< 참고 문헌 >
[ 서론 ]
▣ 물리적 지식활동 프로그램
Ⅰ . 물리적 지식활동 프로그램
구분 프로그램
P K A
정 의
-Kamii와 Devries에 의하여 개발된 Piaget의 이론에 기초한 구성주의 프로그램 에서 전개되는 과학교육 프로그램
-과거의 제한된 목적을 버리고 어린이의 행위와 반응을 관찰하고, 행위와 반응 의 상호작용 및 관계를 구성하는 목적을 강조
이론적 근거
-1960년대 초기 Piaget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Piaget의 이론을 잘못 이해해왔다는 비판 이후 1978년에 개발
-Piaget의 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의 흥미, 유아 스스로에 의한 지식 구성을
중시
교 육 목 적
물리적 세계에 대한 지식확장과 논리수학적 지식발달
교 육 목 표
인지적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Forman, G. & Hill, F.(1984). Constructive play: Applying Piaget in the Preschool. Reading, Massachusett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이 경우, 조부경, 김정준(1999),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Kamii, C. & DeVries, R.(1993). Physical knowledge in preschool education: Implications of Piagets theory.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곽향림(2002).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의 개념변화를 위한 과학교수방법. 유아교육학논집, 6(1), 87-109.
송배란(2002), 통합적 접근에 의한 물리적 지식 활동 경험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민행란(2001), 전통놀이를 통한 물리적 지식활동 구성과정 분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 논문
홍은주(1997), 유아의 목표물 맞추기 활동을 통한 물리적 지식 발달양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민행란(1989), 유아의 물리적 지식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construction), 그리고 초점집단 인터뷰 (focus group interview) 등이 모두 이 범주에 속한다. 질적 연구가 어떤 마음 상태, 특정한 현장 연구법 (field methods)의 사용, 혹은 자료 수집과 집필의 특정 관례들을 암시하는가?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은 “예”이지만, 이것이 질적 연구의 실천을 도무지 더 쉽게 하지는 않는다.최근 폭증하는 질적 연구에 대한 저작물에서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질적 연구가 자료 수집 혹은 분석을 위한 획일적인 테크닉 혹은 절차의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지식(생물학, 철학, 아동심리학)을 아동의 지식 발달 연구에 집중 투입해석론 인식론: 경험론와 생득론 간의 상호작용적 절충구성주의(constructivism) 자칭: knowledge acquisition is a process of continuous self-construction. 아동은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 이 상호작용은 무선적, 무목적적으로 일어나지 않음.> 이 과정을 체계화한 이론=발생론적 인식론1. Piaget의 발생론적 인식론*물리적(physical)(또는 경험적) 지식논리-수학적 지식(logical-mathematical knowledge)사회

  • Physical-Knowledge Activity(물리적 지식 활동)
  • Constructivist early education: Overview and comparison with other programs. Washington,D.C.:NAEYCPhysical-Knowledge Activity(물리적 지식 활동)Piaget에 의해 구별된 두 종류의 활동-단순한 경험적 추상과 반성적 추상-은 두 종류의 지식(물리적, 논리 수학적 지식)의 구조적 관계 안에서 2장에서 논의되었다. 이러한 구별은 그들이 그와 같은 지식이 구성됨으로써 물체의 작용을 위한 유아의 실현성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물리적 지식 활동의 정의를 이끌어준다. 이 장은 구성주의 프로

  •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교수학습원칙,주안점,학습환경구축,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특성,학습방법, 구성주의수업이론 매체활용방법
  • 구성주의적 교사는 조작적인, 상호작용 적인, 물리적인(실제적인)자료들과 함께 원재료와 일차적인 자료들을 사용한다3. 어떤 과제를 체계화할 때, 구성주의적 교사는 ꡒ분류한다ꡓ,ꡒ분석한다ꡓ,ꡒ예상한다ꡓ, 그리고 ꡒ창조한다ꡓ와 같은 인지적인 용어를 사용한다4. 구성주의적 교사는 수업을 이끌어나가고, 전략을 바꾸고, 그리고 내용을 수정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반응을 참작한다5. 구성주의적 교사는 개념들에 관해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기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2장 번역 - chapter 2 - The Development of Play
  • 구성주의자들의 관점에 의하면, 아동이 벌써 알고 있는 경험을 해석하는 양식은 아동 자신의 주도적인 노력을 통해 수정된다. Piaget는 지식의 구성에 있어 아동놀이의 자기 조절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에 특별히 중점을 두었다. 비록 Piaget의 연구가 인지를 통한 지식의 활발한 구성에 초점을 둔 것에 비해 Vygotsky(1962)와 Mead(1934)같은 다른 구성주의적 이론가들과 Corsaro(2003), Dyson(1997), Forman(2005), Paley(1992, 1999)같은 연구자들은 지식의 구성에 있어 문화적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