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4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미국의 유아 교육 프로그램
1)개방주의 프로그램'
(1)이론적 배경
(2)기본가정
①아동에 대한 가정 ②인지과정에 대한 가정
③학교교육에 대한 가정
(3)교육목표
①인지적 목표 ②정서적 목표
(4)교육내용
(5)프로그램의 운영
①수직적 집단구성 ②통합된 일과운영
③집단교수체제
(6)평가방법
2)디스타 프로그램
(1)이론적 배경 (2)기본전제
(3)교육목표 (4)학습내용
①디스타 언어 ②디스타 수 ③디스타 읽기
(5)프로그램의 운영
①교사의 역할 ②교수 ․학습방법
③교실환경 ④교재․교구
⑤하루 일과
(6)평가방법
3)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
(1)교육목적 (2)학습내용 및 학습활동
2. 헤드스타트(Head Start)프로그램
1) 헤드 스타트의 역사
2) 나라에서 재정 지원,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
3) ‘기회 균등’이 반영된 교육 프로그램
4) 헤드 스타트의 서비스 영역
(1) 장애 서비스(2) 교육 서비스
(3) 가족•지역사회 서비스 (4) 건강 서비스
(5) 프로그램 관리와 운영 서비스
5) 헤드스타트가 미국 아이들에게 끼친 영향
(1) 질적으로 떨어지는 기관은 헤드 스타트에서 제외시켰다.
(2) 교사 자격 기준을 상향 조정하였다.
(3) 읽기 교수 방법을 향상시켰다.
(4) 교육과정 중 수학능력, 언어능력, 과학능력에 대한 요소를 강화하였다.
(5) 주 정부와 지역 교육가와의 공조 체제를 향상시켰다.
3. 미국의 영재교육
1) 미국의 영재교육의 중요성
2) 영재교육법
3) 영재교육의 특성
(1) 각기 달리 운영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영재교육은 주의 권한이자 책임으로 운영되고 있다.
3) 운영 방법
(가) 상설 영재학급
(1) 판 별 (2) 교육과정 (3) 교 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나) 시간제 영재학급 (Pull-out)
(1) 판 별 (2) 교육과정 (3) 교 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다) 자석학교
(1) 판 별 (2) 교육과정 (3) 교 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라) 일반학교와 일반학급에서의 3부 심화학습을 활용한 영재교육
(1) 판 별 (2) 교육과정 (3) 교 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마) 심화클럽 영재교육
(1) 판 별 (2) 교육과정 (3) 교 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4) 미국 영재교육의 문제점
4. 홈스쿨링
1) 미국의 홈스쿨링 현황
2) 국내의 홈스쿨링
3) 부모의 홈스쿨링 교육
4) 홈스쿨링의 한계
5. 유아교육의 진행방식
1) 칭찬 교육 2) 자유로운 수업 시간
3) 민주시민이 되는 연습 4) 다양한 방식의 수업진행
6. 미국의 유아교육 기관
1) 탁아소 (daycare center)
2) 유아원 (nursery school)
3) 미국 탁아시설의 풍족한 환경
Ⅲ. 결론
1) 각 주마다 다른 의무 교육 기간
2) 정부 지원에 힘입은 맞춤 유아교육
3) 미국 유치원의 풍족한 환경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미국에서는 주정부 혹은 지방정부가 교육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는 반면, 연방정부는 교육에 대한 전체방향을 제시하고 재정지원을 하는 보조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1960년대의 헤드스타트를 통한 황금기를 지나 1970년대 후반부터 침체기를 겪었던 미국의 유아교육은 1990년 부시대통령이 제시한 국가교육목표(National Education Goals)를 계기로 국가적인 관심사로 떠올랐다. 동 정책은 2000년도까지 6개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적인 차원의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취학 전 모든 아동이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기본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었다. 부시대통령의 뒤를 이은 클린턴 대통령은 1992년 취임 직후 모든 취학 전 아동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소외 계층의 자녀를 위한 유아교육 강화를 공약으로 내세웠고 1994년에는 국가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목표 2000 : 미국교육법’을 제정하였다. 동 법은 주정부와 지방정부가 교육을 책임지는 주체이기는 하지만 동시에 범국가적인 사업임을 주지시키고, 주정부와 개별학교의 개혁노력에 연방정부가 직접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방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지난 4년 동안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금은 43%나 증가하였으며, 재정지원 범위는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현재 미국의 유아교육 체제는 크게 0~4세 유아를 위한 보육시설(day care center)과 3~4세 유아를 위한 유아원(nursery school), 5세 유아를 위한 유치원(kindergarten)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보육시설은 보건복지부에서, 유아학교와 유치원은 주교육부에서 관할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유치원은 공교육의 일부로서 대부분이 지역사회의 초등학교에 부설 형태로 설치되어 있으며, 많은 학구에서는 유치원을 공립학교제도 안에 포함시켜 운영하고 있다. 미국의 유아교육기관은 매우 다양하지만 유아 교육은 원칙적으로 교육부에서 담당하며, 보육시설은 보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미국은 장애아 및 저소득층 아동, 영재아, 소수민족, 문맹 아동, 영아, 학습 부진아 등 모든 유아들의 특성과 욕구를 파악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재정적․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장에서는 미국의 유아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지타R.랠·버나드 M.랠 편, 이기숙 역, [비교유아교육론], 1991,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 유안진 저, [유아교육론], 1992, 창지사.
4. 우메네사토루, 김종환 역, [세계 교육사], 1990, 풀빛, p480~483.
5. 이기숙 저, [유아교육법], 1991, 교문사, p.388~393.
7. 이영석, [현대 유아교육개론], 1987, 교육출판사, p.201~211.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