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 유아 과학 교육의 목표, 내용과 가치 및 방안(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3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아 과학 교육의 목표와 내용
1. 유아 과학 교육의 목표
2. 유아 과학 교육의 내용
Ⅱ. 유아 교실에서 과학 수업이 어려운 이유
Ⅲ. 유아 과학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1. 물리적 조건
1) 실내 과학 영역
2) 실외 과학 영역
3)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2. 과학 영역의 기본 시설과 자료
Ⅳ. 과학교육의 접근 방법
1. 창의적 실험 구성 접근법
2. 프로젝트 접근
3. 문학적 접근
4. NIE를 통한 접근
5. 생태적 접근
Ⅴ. 바람직한 유아 과학 교수방법
Ⅵ. 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 교육 활동의 교육적 가치와 중요성
Ⅶ.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 교육 지도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Ⅷ. 결론
- 본문내용
-
Ⅰ. 유아 과학 교육의 목표와 내용
1. 유아 과학 교육의 목표
유아 과학 교육은 주변 사물과 현상에 대해 호기심과 흥미를 갖고 생활 속에서 유아 자신이 부딪치는 과학적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태도와 능력을 갖춘 과학적 교양인으로의 기초를 다지는 것이라 하겠다. 내용을 좀 더 세분화해서 과학적 소양의 기초를 형성하기 위한 유아기 과학 교육의 목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사물과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다.
둘째, 주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적극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과학적 태도를 기른다.
셋째, 생활에서 활용하고 있는 간단한 도구 및 기계에 관심을 갖고 기능을 이해한다.
넷째, 과학적 과정 기술을 증진한다.
다섯째, 유아의 생활 및 경험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여섯째, 자연에 대한 체험을 통해 중요성을 인식한다.
일곱째,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2. 유아 과학 교육의 내용
6차 유치원 교육 과정 탐구 생활 영역 가운데 과학에 관련된 것은 다음과 같다.
가. 과학적 탐구
(1) 우리 몸에 대하여 알아보기
(2) 생물에 대해 관심 가지기
(3) 자연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기
(4)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
(5) 도구와 기계에 관심 가지기
나. 창의적 탐구
(1) 주변 상황에 관심을 자기고 탐색하기
(2) 다양한 생각하기
(3) 독특하게 생각하기
Ⅱ. 유아 교실에서 과학 수업이 어려운 이유
유아 과학 교육이 유아들의 발달 및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실제로 교실에서의 과학 교육은 언어, 미술 등의 다른 영역에 비해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첫째. 교사의 과학 지식의 부족이다.
Vitale와 Romance(1992)에 의하면, 교사의 과학지식은 과학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보고 있다. 교사가 과학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어야 가르칠 적절한 과학적 개념과 사실을 선정할 수 있다. 유아의 질문에 매번 ꡒ선생님도 잘 모르겠는데, 우리 같이 알아볼까?ꡓ라고 하는 것도 교사로서 쉽지 않을 것이다. 교사들은 과학을 잘 가르치기 위하여 광범위한 과학적 지식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유아기에 다루어질 과학 내용과 관련된 지식 및 정보는 풍부할수록 좋다.
둘째. 교사의 과학 교수 방법론에 대한 이해 부족이다.
교사의 과학 지식의 부족은 과학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연결된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과학 교육은 과학지식만을 주입하는 것은 효과가 없기 때문에 과학 개념이나 과학적 사실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수법을 이해하는 일이 중요하다.
셋째. 교사의 과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이다.
유치원 및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 교수에 대한태도의 경향을 분석한 결과(권주영,2001;송연숙,2001;이경자,2000;전경원,1999) 교사들은 과학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고 과학은 어렵다는 고정관념이 있으며, 과학에 대한 수동적인 태도(유아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보다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twt***
(2014.04.30 01:07: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