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 유아 과학 교육의 목표, 내용과 가치 및 방안(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 과학 교육의 목표와 내용
1. 유아 과학 교육의 목표
2. 유아 과학 교육의 내용
Ⅱ. 유아 교실에서 과학 수업이 어려운 이유
Ⅲ. 유아 과학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1. 물리적 조건
1) 실내 과학 영역
2) 실외 과학 영역
3)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2. 과학 영역의 기본 시설과 자료
Ⅳ. 과학교육의 접근 방법
1. 창의적 실험 구성 접근법
2. 프로젝트 접근
3. 문학적 접근
4. NIE를 통한 접근
5. 생태적 접근
Ⅴ. 바람직한 유아 과학 교수방법
Ⅵ. 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 교육 활동의 교육적 가치와 중요성
Ⅶ.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 교육 지도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유아 과학 교육의 목표와 내용

1. 유아 과학 교육의 목표

유아 과학 교육은 주변 사물과 현상에 대해 호기심과 흥미를 갖고 생활 속에서 유아 자신이 부딪치는 과학적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태도와 능력을 갖춘 과학적 교양인으로의 기초를 다지는 것이라 하겠다. 내용을 좀 더 세분화해서 과학적 소양의 기초를 형성하기 위한 유아기 과학 교육의 목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사물과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다.
둘째, 주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적극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과학적 태도를 기른다.
셋째, 생활에서 활용하고 있는 간단한 도구 및 기계에 관심을 갖고 기능을 이해한다.
넷째, 과학적 과정 기술을 증진한다.
다섯째, 유아의 생활 및 경험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여섯째, 자연에 대한 체험을 통해 중요성을 인식한다.
일곱째,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2. 유아 과학 교육의 내용

6차 유치원 교육 과정 탐구 생활 영역 가운데 과학에 관련된 것은 다음과 같다.
가. 과학적 탐구
(1) 우리 몸에 대하여 알아보기
(2) 생물에 대해 관심 가지기
(3) 자연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기
(4)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
(5) 도구와 기계에 관심 가지기
나. 창의적 탐구
(1) 주변 상황에 관심을 자기고 탐색하기
(2) 다양한 생각하기
(3) 독특하게 생각하기

Ⅱ. 유아 교실에서 과학 수업이 어려운 이유

유아 과학 교육이 유아들의 발달 및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실제로 교실에서의 과학 교육은 언어, 미술 등의 다른 영역에 비해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첫째. 교사의 과학 지식의 부족이다.
Vitale와 Romance(1992)에 의하면, 교사의 과학지식은 과학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보고 있다. 교사가 과학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어야 가르칠 적절한 과학적 개념과 사실을 선정할 수 있다. 유아의 질문에 매번 ꡒ선생님도 잘 모르겠는데, 우리 같이 알아볼까?ꡓ라고 하는 것도 교사로서 쉽지 않을 것이다. 교사들은 과학을 잘 가르치기 위하여 광범위한 과학적 지식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유아기에 다루어질 과학 내용과 관련된 지식 및 정보는 풍부할수록 좋다.

둘째. 교사의 과학 교수 방법론에 대한 이해 부족이다.
교사의 과학 지식의 부족은 과학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연결된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과학 교육은 과학지식만을 주입하는 것은 효과가 없기 때문에 과학 개념이나 과학적 사실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수법을 이해하는 일이 중요하다.

셋째. 교사의 과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이다.
유치원 및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 교수에 대한태도의 경향을 분석한 결과(권주영,2001;송연숙,2001;이경자,2000;전경원,1999) 교사들은 과학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고 과학은 어렵다는 고정관념이 있으며, 과학에 대한 수동적인 태도(유아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twt***
    (2014.04.30 01:07:02)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치원 견학 및 행사의 교수 학습 방법
  • 및 필요성2. 견학 활동의 이론적 모형3. 견학 활동의 유형B. 전개과정 및 교수-학습방법1. 사전 계획 및 준비2. 견학의 진행3. 견학 후 활동C. 유아 견학 활동의 유의점D. 실제 견학 사례 - 이대 부속 유치원1. 견학장소2. 일과 진행F. 현재 유치원 견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현재 실시되고 있는 견학의 문제점2. 개선방안Ⅲ. 행사A. 유치원 행사의 이론적 배경1. 유치원 행사의 목적 및 의의2. 유치원 행사의 종류 및 내용B. 전개과정 및 교수-학습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과학적 교육과정이론-(2)타일러의 종합적ㆍ체계적인 교육과정 모형(3)브루너의 교과구조(4)브라우디의 공통교육과정3. 특수교육과정과 통합교육 과정1)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적 배경(1)교육과정의 정의(2)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2)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3)교육과정 운영의 실제(4)교육과정 평가3)교육과정의 개발 및 편성(1)개별화 교육계획의 목표수립(2)교육과정중심 도구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성,중요성,내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상황중심교육,보호정책,미국사례,방향 분석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내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상황중심교육,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보호정책, 미국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향후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성1. 유아교육의 연구 영역이 다양하다는 점과 실천적이며 응용과학적 특성 때문이다2. 대상 연령과 기관의 다양성 때문이다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중요성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

  • (유아교육론 1학년) 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 교육은 아동의 내재된 능력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사회에서의 교육과 교사들의 교육지도에서의 배려와 관심이 필요하다. 이는 앞으로의 미래를 책임지게 되는 우리 아이들의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위해 우리가 도와야 하는 의무이기도 하다. 이러한 생각들이 모아져 최근에 유아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교육자들은 유아의 개별적인 능력을 신장하고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심화된 학습을 통해 유아가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과 창의적ㆍ과학적 사고력

  •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
  • 과학 사회 등 다양한 교과 내용을 영어로 가르치는 ‘영어몰입교육’이 시범 실시된다.교육부는 또 초중고교에서의 수준별 영어교과서를 개발하고 2010년까지 모든 중학교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하는 한편 생활영어 교육강화,영어교사 교수법 개선을 위한 연수 활성화 등을 통해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실시되는 영어교육을 단계적으로 앞당겨 조기실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그러나 외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