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 구성주의 과학교육의 적용사례- 자석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구성주의 과학교육 ------------------------------ 1

1. 구성주의 과학교육

2. 자석에 대한 기본 개념


Ⅱ. 자석 활동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 5

1.『자석』 에 대한 탐구 Ⅰ

2.『자석』 에 대한 탐구 Ⅱ


Ⅲ. 자석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 19
본문내용
Ⅰ. 구성주의 과학교육


1. 구성주의 과학교육

1) 구성주의
구성주의란 그 기본 전제를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교수학습 환경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구성주의 자들은 지식은 전수되는 것이 아니며 구성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유아는 스스로 자발적, 주도적인 활동에서의 참여를 강조하여 유아 스스로 자신이 접한 과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구성주의 교육의 특징은 흥미, 실험, 협력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이것은 유아의 흥미를 끌어들여 적극적인 실험을 유도하고 성인-유아, 유아-유아 사이의 협력을 촉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구성주의 과학교육
과학적 지식은 정신적인 창조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구성물로서 과학자가 자연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관련 지식을 통하여 자연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거나 관찰과 경험을 통해서 검증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구성된다.
이에 구성주의에서 과학교육은 과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현상에 대하여 끊임없이 탐구해 가고자 하는 태도와 탐구해 갈 수 있는 기술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즉, 유아로 하여금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 자연적 세계와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면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적절한 과학적 내용이 포함된 과학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유아 스스로 실험하고 자신의 이론을 계속적으로 구축해 나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3) 구성주의 과학활동 시 교사의 역할
교사 주도에서 벗어난 유아 주도적인 과학활동을 이끌어 간다고 해서 교사가 아무 역할도 수행하지 않고 유아들의 활동을 방임하는 것을 아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적용 사례 및 장단점 연구
  • 과학, 라이트테이블, 롤테이블, 미술, 블록, 이야기방, 자석, 철사, OHP 영역 등의 실내환경이야기마당, 새들의 놀이 동산, 놀이터, 습지영역 등의 실외환경유아교육연구, 부모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지역사회연계활동외국의 사례-레지오 에밀리아 시립유치원인지력과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 3∼6세를 위한 유치원 22개와 0∼3세를 위한 영유아센터 13개에서 실시. 수업의 상당부분을 토론에 할애.아이들이 학습 주제를 토론으로 결정하며 4∼5명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교육과정과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목 차Contents 1사회문화역사적 배경 / 이론적 배경Contents 2Contents 3Contents 4Contents 5Contents 6아동관 교육과정의 운영 - 발현적 교육과정,학습도구로서의 프로젝트교육과정의 윤영 – 유아들의 수많은 언어 표상활동의 강조 / 하루의 일과사회적 상호작용/ 기록작업 / 교사의 역할/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물리적 환경구성원리와 교실구조I. 사회,문화,역사적 배경/ 이론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대상,중요성,TV(텔레비전),홀리스틱교육과정, 유아교육(유치원교육)전망,독일사례,공교육화방안
  • 교육(유치원교육) 사례와 공교육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대상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중요성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TV(텔레비전)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홀리스틱교육과정1. Image work 교육의 활용법1) 몸과 마음의 긴장이완(relaxation)2) 옛날 이야기3) 지리4) 과학적인 과정을 이미지한다5) 자신의 미래 탐색6) 문제해결에서의 목표달성7) 기능의 발달8) 대인관계9) 창조력의 증진10) 태도의 변화2. 학습 지도상

  • 유아교육 -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서
  • 교육현장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프로젝트는 아동들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에서 흥미를 느끼는 특정 주제를 찾아 이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유목적적인 활동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아동이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 수 있도록 안내하는 일련의 교수전략을 의미한다.(katz & Chard, 2000) 즉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의 안내 하에 학급의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아동, 때로는 개별아동이 학습 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를 능동적으로 탐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베이비시터 양성프로그램
  • 학습 한다- 베이비시터의 전망에 대해 살펴본다.강의자료베이비시터의 비전이동욱60분6/5VTR자료로 베이비시터의 비전에 대해 알아본다.- 베이비시터의 앞으로의 방향을 알아본다- VTR을 통해 실제 현장사례를 살펴본다.VTR2주차신생아 다루는 법김보민60분6/11신생아를 다루는 방법을 익히고 신생아를 돌보는데 어려움을 덜어 주고자 한다.- 신생아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신생아를 다루는 방법을 교육한다.- 신생아를 다루는데 있어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