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과학교육]유아 과학교육의 목표,중요성,환경조성,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부모역할, 유아 과학교육의 사례,개선방안,고정관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 과학교육의 목표
Ⅲ. 유아 과학교육의 중요성
1. 과학 활동을 통해 유아의 신체 발달을 돕는다
2. 과학 활동을 하는 상호작용 속에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3. 과학 활동은 유아의 정서 발달을 돕는다
4. 과학 활동은 유아의 언어 발달을 돕는다
5. 과학 활동은 인지발달을 돕는다
Ⅳ. 유아 과학교육의 환경조성
1. 물리적 조건
1) 실내 과학 영역
2) 실외 과학 영역
3)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2. 과학 영역의 기본 시설과 자료
Ⅴ.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
1. 교수-학습 원리 1
과학교육의 학습주기와 놀이 활동은 상호 연계되어 진행되어야 한다
1) 인식 및 탐색 단계
2) 탐구의 단계
3) 적용의 단계
2. 교수-학습 원리 2
교사는 놀이를 통한 과학 활동의 학습주기에 적합한 질문과 안내를 한다
1) 발견적 탐색놀이의 단계
2) 탐구적 구성놀이 단계
3) 확장적 통합놀이 단계
3. 교수-학습 원리 3
개별 탐색에서 시작하여 또래 협동으로 발전하는 놀이 활동으로 진행한다
4. 교수-학습 원리 4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흥미영역 간 실내․외 활동영역을 통합하는 놀이 활동으로 진행한다
5. 교수-학습 원리 5
물리적 조작을 통하여 정신적 조작을 촉진할 수 있는 과학놀이 활동으로 진행한다
Ⅵ. 유아 과학교육의 부모 역할
1. 부모는 활동의 제시자 이다
2. 부모는 유아에 대한 관찰자이다
3. 부모는 질문자이다
4. 부모는 활동의 촉진자이다
5. 부모는 환경의 조직자이다
6. 부모는 끊임없는 학습자이다
Ⅶ. 유아 과학교육의 사례
1. 목표
2. 준비물
3. 활동계획
4. 활동전개
5. 활동의 확장
Ⅷ. 유아 과학교육의 개선 방안
Ⅸ.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고정관념
1. 과학이란 특별한 개념과 법칙으로 구성된 어려운 것이다
2. 과학이란 과학자들이 실험실에서 하는 것이다
3. 과학이란 우리의 생활과 관계없는 것이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부모는 자녀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부모 역시 자녀의 양육과정을 통해 함께 성장해나간다. 양육이란 자녀에게 요구되는 영양, 보호, 교육 등을 제공하고 상호작용하며 서로 발달해 가는 과정이다. 부모와 가족 역시 유아와 함께 발달해가는 존재로 그들의 역할 수행과 심리적 안정감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의 연령과 요구 및 각 가족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필요한 정보와 자원을 제공한다. 그리고 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성, 신체정서사회인지언어 발달의 특성과 상호작용 방법, 자녀의 습관 형성과 문제 행동의 지도 방법,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법 등 양육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부모의 역할 수행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부모참여 프로그램, 가족 모임, 사회지원 체계와의 협력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각 가족 구성원이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여 가족으로서의 행복감을 느끼고, 서로의 특성과 문제를 수용하고 해결하도록 도와 가족이 함께 발전하도록 한다.
유아교육기관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써 지역사회의 발달과 복지를 실현할 의무를 지닌다. 이를 위해 교사는 유아교육기관이 지닌 정보,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영유아,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을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료전문기관, 상담기관, 복지기관, 관공서 등의 지역사회기관들과 공동 협력하여 서비스가 필요한 영유아 및 가족을 지원하고, 가족발달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교육시설, 자료, 공간, 정보 등을 지역사회 구성원과 공유한다. 예를 들면, 지역사회 유아를 위한 놀잇감, 도서대여 프로그램, 영유아 교육에 대한 강연이나 워크숍 등을 실시한다.
현대 사회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형태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 전통사회에서는 주로 확대 가족이 가족의 유형을 대표하다가 1900년대 중반에 산업화, 도시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부부 중심의 핵가족이 보편화되었으며, 보다 최근에는 사회와 가치관의 급속한 변화, 급증하는 이혼 등으로 기존에 가족의 개념을 넘어서는 편부모 가족, 계부모 가족 등 다양한 가족 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가족과 부모의 개개인들의 상황에 따른 다양한 부모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
- 참고문헌
-
- 금계초등학교병설유치원(2002), 과학활동을 통한 유아의 탐구능력 신장
- 김은정(2002), 탐구적 과학교수-학습법이 소리에 대한 유아의 개념 형성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교육부(1995), 문학적 접근에 의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 교육부
- 교육인적자원부(2003), 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교육 활동자료, 서울멀티넷
- 박정민·유연화(1999), 유아과학교육, 서울 : 창지사
- 조성자, 몬테소리 과학적 교육학, 신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