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과학교육]유아 과학교육의 목표,중요성,환경조성,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부모역할, 유아 과학교육의 사례,개선방안,고정관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과학교육의 목표

Ⅲ. 유아 과학교육의 중요성
1. 과학 활동을 통해 유아의 신체 발달을 돕는다
2. 과학 활동을 하는 상호작용 속에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3. 과학 활동은 유아의 정서 발달을 돕는다
4. 과학 활동은 유아의 언어 발달을 돕는다
5. 과학 활동은 인지발달을 돕는다

Ⅳ. 유아 과학교육의 환경조성
1. 물리적 조건
1) 실내 과학 영역
2) 실외 과학 영역
3)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2. 과학 영역의 기본 시설과 자료

Ⅴ.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
1. 교수-학습 원리 1
과학교육의 학습주기와 놀이 활동은 상호 연계되어 진행되어야 한다
1) 인식 및 탐색 단계
2) 탐구의 단계
3) 적용의 단계
2. 교수-학습 원리 2
교사는 놀이를 통한 과학 활동의 학습주기에 적합한 질문과 안내를 한다
1) 발견적 탐색놀이의 단계
2) 탐구적 구성놀이 단계
3) 확장적 통합놀이 단계
3. 교수-학습 원리 3
개별 탐색에서 시작하여 또래 협동으로 발전하는 놀이 활동으로 진행한다
4. 교수-학습 원리 4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흥미영역 간 실내․외 활동영역을 통합하는 놀이 활동으로 진행한다
5. 교수-학습 원리 5
물리적 조작을 통하여 정신적 조작을 촉진할 수 있는 과학놀이 활동으로 진행한다

Ⅵ. 유아 과학교육의 부모 역할
1. 부모는 활동의 제시자 이다
2. 부모는 유아에 대한 관찰자이다
3. 부모는 질문자이다
4. 부모는 활동의 촉진자이다
5. 부모는 환경의 조직자이다
6. 부모는 끊임없는 학습자이다

Ⅶ. 유아 과학교육의 사례
1. 목표
2. 준비물
3. 활동계획
4. 활동전개
5. 활동의 확장

Ⅷ. 유아 과학교육의 개선 방안

Ⅸ.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고정관념
1. 과학이란 특별한 개념과 법칙으로 구성된 어려운 것이다
2. 과학이란 과학자들이 실험실에서 하는 것이다
3. 과학이란 우리의 생활과 관계없는 것이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는 자녀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부모 역시 자녀의 양육과정을 통해 함께 성장해나간다. 양육이란 자녀에게 요구되는 영양, 보호, 교육 등을 제공하고 상호작용하며 서로 발달해 가는 과정이다. 부모와 가족 역시 유아와 함께 발달해가는 존재로 그들의 역할 수행과 심리적 안정감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의 연령과 요구 및 각 가족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필요한 정보와 자원을 제공한다. 그리고 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성, 신체정서사회인지언어 발달의 특성과 상호작용 방법, 자녀의 습관 형성과 문제 행동의 지도 방법,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법 등 양육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부모의 역할 수행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부모참여 프로그램, 가족 모임, 사회지원 체계와의 협력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각 가족 구성원이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여 가족으로서의 행복감을 느끼고, 서로의 특성과 문제를 수용하고 해결하도록 도와 가족이 함께 발전하도록 한다.
유아교육기관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써 지역사회의 발달과 복지를 실현할 의무를 지닌다. 이를 위해 교사는 유아교육기관이 지닌 정보,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영유아,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을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료전문기관, 상담기관, 복지기관, 관공서 등의 지역사회기관들과 공동 협력하여 서비스가 필요한 영유아 및 가족을 지원하고, 가족발달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교육시설, 자료, 공간, 정보 등을 지역사회 구성원과 공유한다. 예를 들면, 지역사회 유아를 위한 놀잇감, 도서대여 프로그램, 영유아 교육에 대한 강연이나 워크숍 등을 실시한다.
현대 사회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형태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 전통사회에서는 주로 확대 가족이 가족의 유형을 대표하다가 1900년대 중반에 산업화, 도시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부부 중심의 핵가족이 보편화되었으며, 보다 최근에는 사회와 가치관의 급속한 변화, 급증하는 이혼 등으로 기존에 가족의 개념을 넘어서는 편부모 가족, 계부모 가족 등 다양한 가족 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가족과 부모의 개개인들의 상황에 따른 다양한 부모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
참고문헌
- 금계초등학교병설유치원(2002), 과학활동을 통한 유아의 탐구능력 신장
- 김은정(2002), 탐구적 과학교수-학습법이 소리에 대한 유아의 개념 형성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교육부(1995), 문학적 접근에 의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 교육부
- 교육인적자원부(2003), 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교육 활동자료, 서울멀티넷
- 박정민·유연화(1999), 유아과학교육, 서울 : 창지사
- 조성자, 몬테소리 과학적 교육학, 신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유아발달 기말시험][출처표기]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 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① 부모요인② 형제ㆍ자매 요인③ 또래 집단과 교사 요인④ 교수학습 요인Ⅲ. 결 론Ⅳ. 참고 문헌● ● ● ●Ⅰ. 서 론유아발달을 연구하는 목적과 유아발달이론의 중요성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과 현상을 설명하고, 이를 기초로 유아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의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지식체계를 정립하고, 미래의 아이들이 더욱더 좋은 세상에서 살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

  • 유아교육론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 약술하고 유아교사의 주요역할 유아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시오0k
  • 유아교육 유아교육론1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

  • 유아발달
  • 부모의 양육태도가 어떠해야 하는지 아동을 둘러싼 환경조성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행동주의 특징은 행동적 접근은 행동 자체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절차와 기법은 학습심리학적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 또한 교육활동에서 유아에 전달하기 위한 세부적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객관적으로 평가가 가능하다.2) 사회학습이론사회적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고전

  • 수학수업(학습,수학교육)특성, 수학수업(학습,수학교육)기자재활용,컴퓨터활용, 수학수업(수학교육)게임활용,주사위활용,동화책활용, 수학수업모형
  • 교수-학습은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하여 창조해야 한다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근거로 하여 교수-학습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은 아동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교사는 지식을 가르칠 것이 아니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고 적절한 발문으로 학습 진행에 있어 사회자, 협력자, 촉매자, 동기부여자로서의 역할을

  • [유아교육] 중앙 대학교 활동중심 통합교육
  • 중요성-을 통합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기숙 『유아교육과정』(서울:계문사, 2000) p.1131. comenius (놀이, 감각교육)그의 우주적 교육사상은 후대의 교육사상가들인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는 무엇보다 사람마다 흥미를 가지고 철저하게 배울 수 있는 새로운 교수법 개발에 몰두했다. 새로운 교수법의 원리를 정립하기 위해 우주 전체와 자연에 대한 면밀한 관찰과 과학적 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