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제 8장 놀이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
2.연령별 역할놀이 특징
3.역할놀이 지도 및 환경구성
4.역할놀이의 실제
본문내용
1.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
① 사회화 증진이 된다.
인격화하는 경향이 있어 인형을 상상놀이 친구로 생각한다.
친구와 함께 할 때는 3~5명이 집단놀이.
놀이경험은 친구 사귀는 방법, 협조와 원만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고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

② 지적 발달을 촉진시킨다.
역할놀이는 현실적 요소와 상상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현실적 요소 : 경험한 사건이나 인물을 모방하는 역할놀이이므로 모방을 통해
지적 발달이 증진된다.
상상적 요소 : 추상적 사고력이 촉진되며 확산적 사고력과
언어적 표현력이 증진된다.

③ 정서 발달과도 관계가 있다.
역할놀이에서 모든 희망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다른 역할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가질 수 있고 부정적인 감정 등 자제력을 회복하여 정서적 안정을 되찾을 수 있다.

④ 창의력이 발달된다.
어린이의 상상력, 경험 및 희망에 따라 구성되는 역할놀이는 어린이가 주체적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놀잇감을 선택하여 놀이를 한다.
어린이가 창조해 보는 기회를 통해 창의력이 증진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일 교육 계획안 - 즐거운 우리 집 II
  • 제우리가활동했던신랑신 부입장 역할놀이를 이 장소에서 할거예 요. 어제 연습 많이 했으니까 오늘은 좀 더 씩씩하게 입장할 수 있겠죠? -쌓기영역:우리 집을만들어볼거예요.블 록 영역 벽면에 집의 모습사진들이 있 죠? 집의 어떤 방이 있었나? 잘 보고 꾸 며보도록 해요.활동절차교수 - 학습활동자료(☆) 및 유의점(◉)활동목표 및 교육과정관련요소교사활동유아예상 반응-조형역역:선생님이하나만들어왔어요. 색종이로 집을 접고, 이렇게 붙였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
  • 활동(4) 언어교육구두 언어교육과 읽고 쓰기를 위한 교육으로 나뉘어짐(5) 문화교육사회 속에서 인간 학습의 여러 가지 양상, 예술, 문학 등이 포함P194, 1953)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1)관찰자로서의 역할몬테소리 교사로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간생명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관찰을 강조(2) 준비된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교구를 철저히 알아야 하고 교구의 제시에 적합한 시기를 알고 있어야 함교사는 유아가 자발적인 관찰자가 되어

  • 초등체육의 이해 초등체육의 이해 순서 신체 및 운동의 발달 아동기의 건강 신체 및 운동발달 아동 운동의 생리학 초등체육과 교육과정
  • 유아에게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훈련시켜야 함배변훈련을 통해 자신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어떤 것인지 이해.통제 받고 있는 자신에 대한 무능함에 대한 수치심과 회의를 갖게 됨6. 발달이론신체 및 운동발달심리.사회적 발달(Erikson)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3세 ~ 6세)신체활동량이 많아지면서 풍부한 상상력과 호기심이 발동하여 언어능력과 운동능력이 증가하며 이를 통해 주도성을 갖게 됨아동은 목표나 계획을 세워, 이를 이룩해 나가는 목표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교육 내용 및 활동아동의 타고난 본성은 중시해야 한다. 아동은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아동은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나선형으로 성장한다. 아동은 발달하기 위해서 발달과업으로 요구되는 것을 이루려고 노력한다. 부모, 성인은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인적환경역할을 해야 한다. 신이 만든 자연과 우주의 법칙에 다가가기 위해서 아동은 수학을 통해 그 논리를 배워야 한다. 1)교육원리 및 교수법에 대한 이론 뿐 아니라 놀이를 유아교육 내용의

  • 제 8장.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놀이를 하면서 생기는 갈등상황은 먼저 유아 스스로가 해결하도록 기회를 준다.⑧ 하루 일과는 움직임 많은 활동과 종요한 활동을 균형 있게 배치하여 운영한다.⑨ 다른 학급의 유아들과 함께 놀이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Ⅱ. 원아모집1. 유치원 원아모집가. 홍보1) 홍보목적원아모집을 순조롭게 하기 위한 목적뿐만 아니라 가정과의 원활한 관계를 통해 유아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지역사회와의 화합분위기 조성에 도움을 줌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