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과정-프로젝트접근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0k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 기말시험)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프로그램 교육목표, 혼합연령프로그램 특징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 기말시험)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목차
-
제 1장.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요
1. 프로젝트의 의미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미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4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성
5. 프로젝트 이해하기
6. 프로젝트 접근 법의 역사적 배경
7.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제 2 장. 프로젝트 준비 단계
1. 주제 선정
2. 주제 망 예비 구성
3. 기본 어휘 및 중심 개념 선정
4. 학습 내용/ 활동 예상 안 구성
5. 자원 목록 작성 및 준비
6. 환경구성
7. 부모들에게 알리고 협조 요청
제 3장 프로젝트 시작 단계
1. 유아의 이전 경험 표현
2.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 망 구성
3. 질문거리 찾기
제 4장. 프로젝트 전개 단계
1. 현장 견학 전 활동
2. 구체적 목표에 따른 특별 활동
3 교사 계획 활동
4. 활동 과정 및 결과물 공유
제 5장. 현장 견학
1. 현장 견학 전 준비
2. 현장 견학
제 6장. 현장 견학 후 활동
1. 현장 견학에 기초한 표현 활동
2. 심화된 조사. 탐구 활동
3. 전문가의 방문
제 7장.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
1. 전시회 및 발표회의 의미
2. 전시회 및 발표회의 방법
제 8장. 프로젝트 평가
1. 프로젝트 평가
2. 평가 방법 및 평가 정보 활용
제 9장. 평가
1. 평가의 목적 및 의미
2. 평가대상
3. 평가 방법 및 평가 정보 활용
제 10장. 교사 교육, 교사역할
1. 프로젝트 준비 단계
2. 프로젝트 1단계
3. 프로젝트 2단계
4. 프로젝트 3단계
5. 각 단계별 중심 활동, 교사의 관심과 역할, 유아들의 활동
제 11장. 프로젝트 지원 요소
1. 자원 공급
2. 환경개선
3 부모와의 협조
제 12장. 앞으로의 과제
- 본문내용
-
제 1장.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요
1. 프로젝트의 의미
프로젝트란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아동들이 책임을 지고 특별한 주제를 깊이 있게 연구하 는 것이다. 그것은 “병원 짓기”, “집짓기”, 혹은 “우리를 학교로 데려다 주는 버스”와 같은 주제나 제목을 탐구하는 것이다. 아동의 나이나 주제의 성격에 따라 프로젝트를 하는 기간 은 여러 날 혹은 여러 주일 이상으로 연장된다. 개인이나 집단 혹은 전체 학습이 프로젝트 에 참여 할 수 있다. 유아원 연령의 아이들은 개인이나 혹은 전체 학습으로서보다 차라리 소집단으로 프로젝트를 해야 할 것이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미
① 교사나 학교의 선호도나 의무 그리고 한계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유아 교육 과정 에 통합 될 수 있다는 우리의 견해를 반영한다.
② 유아 교육에 대한 접근법으로서의 프로젝트 활동은 무엇을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방법 을 의미한다.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① 유아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성향을 발전시킨다.
② 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프로젝트 활동으로 보완하고 강화한 다.
③ 학교에서의 학습과 유아의 삶이 분리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제 생활과 연결시킨다.
④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의 발달을 돕는다.
⑤ 교사가 도전 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수행하도록 한다.
⑥ 지식의 획득과 기능의 습득이며 성향의 개발이며 느낌의 발달이다.
⑦ 지적 목적과 정신적 생활, 활동의 균형성, 생활으로 서의 학교, 교실 안에서의 지역 사회 분위기, 도전으로서의 지도를 위한 것이다.
4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성
① 프로젝트 학습법은 학습 내용 선정 방법과 교수. 학습 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는 교 육 방법론적 이론이다.
②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습의 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 기능, 성향. 느낌의 상호 보완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를 통한 인격적 통합을 강조한다.
③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습 내용이 아동 개개인에게 유의미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④ 교수. 학습 과정 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시작, 전재,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 되는데, 각 단계마다 중심 사건과 과정, 그리고 아동들의 활동 내용이 다르며 이와 유 기적인 관계 속에서 교사의 관심 및 역할이 달라진다.
⑤ 프로젝트 접근법은 바람직한 유아 교육을 위해 부모나 주변 사람들, 더 나아가 지 역 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한다.
⑥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하여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간의 적극적인 사고의 교류와 상호 작용 및 협동적 학습이 될 것을 강조한다.
- 참고문헌
-
1. 유아들의 학습 들여다보기- 프로젝트 접근법과 수행 평가.
김영실. 김나림. 권이정 역. 다음세대
2. 릴리안 캐츠, 실비아 차드(1996), 유아들의 마음 사로잡기 프로젝트 접근 법, 이윤경, 석춘 희 공역,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3. 지옥정(2000), 중보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4. 석사 논문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 대학교 교육 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안소영 1996년 6월
5. 석사 논문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와의 관계 2000년 8월. 덕성여자 대학교 교육
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김시은
6. 프로젝트 접근법 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 Sylvia C. Chard 지음, 지옥정 옮김,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