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요
1. 프로젝트의 의미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미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4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성
5. 프로젝트 이해하기
6. 프로젝트 접근 법의 역사적 배경
7.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제 2 장. 프로젝트 준비 단계
1. 주제 선정
2. 주제 망 예비 구성
3. 기본 어휘 및 중심 개념 선정
4. 학습 내용/ 활동 예상 안 구성
5. 자원 목록 작성 및 준비
6. 환경구성
7. 부모들에게 알리고 협조 요청

제 3장 프로젝트 시작 단계
1. 유아의 이전 경험 표현
2.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 망 구성
3. 질문거리 찾기

제 4장. 프로젝트 전개 단계
1. 현장 견학 전 활동
2. 구체적 목표에 따른 특별 활동
3 교사 계획 활동
4. 활동 과정 및 결과물 공유

제 5장. 현장 견학
1. 현장 견학 전 준비
2. 현장 견학

제 6장. 현장 견학 후 활동
1. 현장 견학에 기초한 표현 활동
2. 심화된 조사. 탐구 활동
3. 전문가의 방문

제 7장.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
1. 전시회 및 발표회의 의미
2. 전시회 및 발표회의 방법

제 8장. 프로젝트 평가
1. 프로젝트 평가
2. 평가 방법 및 평가 정보 활용

제 9장. 평가
1. 평가의 목적 및 의미
2. 평가대상
3. 평가 방법 및 평가 정보 활용

제 10장. 교사 교육, 교사역할
1. 프로젝트 준비 단계
2. 프로젝트 1단계
3. 프로젝트 2단계
4. 프로젝트 3단계
5. 각 단계별 중심 활동, 교사의 관심과 역할, 유아들의 활동

제 11장. 프로젝트 지원 요소
1. 자원 공급
2. 환경개선
3 부모와의 협조

제 12장.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제 1장.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요
1. 프로젝트의 의미
프로젝트란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아동들이 책임을 지고 특별한 주제를 깊이 있게 연구하 는 것이다. 그것은 “병원 짓기”, “집짓기”, 혹은 “우리를 학교로 데려다 주는 버스”와 같은 주제나 제목을 탐구하는 것이다. 아동의 나이나 주제의 성격에 따라 프로젝트를 하는 기간 은 여러 날 혹은 여러 주일 이상으로 연장된다. 개인이나 집단 혹은 전체 학습이 프로젝트 에 참여 할 수 있다. 유아원 연령의 아이들은 개인이나 혹은 전체 학습으로서보다 차라리 소집단으로 프로젝트를 해야 할 것이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미
① 교사나 학교의 선호도나 의무 그리고 한계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유아 교육 과정 에 통합 될 수 있다는 우리의 견해를 반영한다.
② 유아 교육에 대한 접근법으로서의 프로젝트 활동은 무엇을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방법 을 의미한다.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① 유아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성향을 발전시킨다.
② 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프로젝트 활동으로 보완하고 강화한 다.
③ 학교에서의 학습과 유아의 삶이 분리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제 생활과 연결시킨다.
④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의 발달을 돕는다.
⑤ 교사가 도전 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수행하도록 한다.
⑥ 지식의 획득과 기능의 습득이며 성향의 개발이며 느낌의 발달이다.
⑦ 지적 목적과 정신적 생활, 활동의 균형성, 생활으로 서의 학교, 교실 안에서의 지역 사회 분위기, 도전으로서의 지도를 위한 것이다.

4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성
① 프로젝트 학습법은 학습 내용 선정 방법과 교수. 학습 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는 교 육 방법론적 이론이다.
②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습의 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 기능, 성향. 느낌의 상호 보완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를 통한 인격적 통합을 강조한다.
③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습 내용이 아동 개개인에게 유의미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④ 교수. 학습 과정 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시작, 전재,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 되는데, 각 단계마다 중심 사건과 과정, 그리고 아동들의 활동 내용이 다르며 이와 유 기적인 관계 속에서 교사의 관심 및 역할이 달라진다.
⑤ 프로젝트 접근법은 바람직한 유아 교육을 위해 부모나 주변 사람들, 더 나아가 지 역 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한다.
⑥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하여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간의 적극적인 사고의 교류와 상호 작용 및 협동적 학습이 될 것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1. 유아들의 학습 들여다보기- 프로젝트 접근법과 수행 평가.
김영실. 김나림. 권이정 역. 다음세대
2. 릴리안 캐츠, 실비아 차드(1996), 유아들의 마음 사로잡기 프로젝트 접근 법, 이윤경, 석춘 희 공역,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3. 지옥정(2000), 중보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4. 석사 논문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 대학교 교육 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안소영 1996년 6월
5. 석사 논문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와의 관계 2000년 8월. 덕성여자 대학교 교육
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김시은
6. 프로젝트 접근법 교사를 위한 실행 지침서 Sylvia C. Chard 지음, 지옥정 옮김,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년 2학기 기말시험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2022년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학기 기말시험 과제물유아교육과 4학년 공통과제□ 목차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1) 준비 단계2) 도입 단계3) 전개 단계4) 마무리 단계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특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시대인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의 창의성이 인간의 중요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유아교육과 4학년 공통과제■ 목차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1) 준비단계2) 도입단계3) 전개단계4) 마무리 단계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특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현대 지식기반 사회는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들 가운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스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프로젝트접근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한국유아교육현장적용)
  •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1)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3) 원리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프로젝트 진행은 아동의 흥미, 교사의 지원 및 안내에 따라 역동적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게 하는 교육 방법을 말한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계획에 직접 참여하여, 계획 세운 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몇 일 에서 몇 주 동안 지속해 나가게 된다. ♡ Katz와 Chard(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 사용 이유를 2가지로 설명한다.① 프로젝트를 각 교육 기관의 여러 가지 여건과 상황에 따라 유아 교육과정에 다양한 방법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사회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육과 맥을 같이함.•교사와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교수 학습방법으로서 유아들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함.•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생활주제는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유아들의 보편적 관심사를 제시한것이라면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