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의 이해 초등체육의 이해 순서 신체 및 운동의 발달 아동기의 건강 신체 및 운동발달 아동 운동의 생리학 초등체육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6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체육의 이해
초등체육의 이해 순서
제 1장 신체 및 운동의 발달
제 2장 아동기의 건강과 체력
제 3장 아동 운동의 역학적 이해
제 4장 아동 운동의 생리학적 이해
제 5장 아동운동의 심리적 이해
제 6장 아동 운동 기술 분석의 이해
제 7장 초등체육과 교육과정의 이해
제 8장 초등 학교 체육과 교수·학습 방법
신체 및 운동발달
1.발달의 개념
발달은 단순히 형태적(양적)·기능적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 나타나게 되는
모든 구조적인 질적 변화까지도 포함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
형태적, 기능적
발달의 변화과정(역사적)
희랍시대 - 자연적 활동의 하나로 이해
영원한 생성, 자연발생에 의한 생명발생
17세기 - 발달을 “학습”으로 이해
록크(Locke) 단순한 감각과 관념도 경험에 의해 점차 복잡한 감각과 관념으로 발전-경험주의
19세기 - 발달을 “도태와 변화”
다윈(Darwin) 발달은 인간의 신체적 발달을 계통발생적으로 추론 - 진화론
오늘 - 계통발생적 측면에서 더욱 더 세분화
과거 : 태아기 ,청년기
현재 : 태아기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 모든 연령층 총망라
신체 및 운동발달
“발달”이란
외적 작용(경험 및 학습 또는 훈련과 같은)에 의한 변화와 유전인자의 내적 작용에 의해 생리적 변화가 함께 이루어지면서 유기체가 새로운 자극과 상황에 보다 더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분화와 통합이 부호적으로 발생되는 과정을 의미
신체 및 운동발달
2. 발달의 유사 개념
신체 및 운동발달
발육
성장이 ‘동물이 발육하여 크게 되는것
발육은 ‘성장·발달 하는것’
체육학적인 관점에서 발육은 체중,키,흉위 등과 같은 체격 요소들의 크기 변화하며 신체의 형태적 연속적 양적 증대를 의미
BUT 운동능력이나 운동기능,체력요소,운동기능적 연속성의 기능적 증대 및 변화 등을 말할 때는 발육이 아닌 발달이라고 함
성장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으면서 특별한 자극없이도 일어나는 양적변화 (키가 크고, 체중이 증가, 뼈의 골화, 2차성징 등)
BUT 발달이란 비교적 외적인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정신적·사회적·정서적·종교적 변화를 뜻함
따라서 성장보다는 광범위한 의미로 이해
2. 발달의 유사 개념
신체 및 운동발달
성숙
‘ 몸이나 마음이 완전히 자람’
양적 증가가 아닌, 기능의 변화
외적요소가 아닌, 유전인자등 내적요소에 의해서 자연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진보의 과정
수정란에서 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변화의 과정
태아발달, 영아의 발달, 발모, 초경, 폐경
3. 발달의 원리
신체 및 운동발달
인간이 출생에서 성장까지의 일반적 행동유형
고개를 가눔…
뒤집기…
기어가기…
서기…
걷기…
뛰기…
동물들은 서로 다른 특성을 갖기는 하지만, 모두 일정한 형태의 발달 유형을 가지고 성장
이러한 발달은 경험이나 학습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질서에 의해서 확립
3. 발달의 원리
신체 및 운동발달
발달의 일반 원리
발달의 순서와 방향
발달의 연속성
발달의 분화와 통합
발달의 개인차
발달 속도의 변화
발달의 상호 연관성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3. 발달의 원리
신체 및 운동발달
발달의 일반 원리
발달의 순서와 방향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같은 발달의 속도와
과정에 따라 다음 단계로 전이되는 것 ‘발달의 순서성’
발달은 위에서 아래로 이루어 진다(cephalo-caudal direction).
발달은 중심에서 말초로 이어진다(proximal-distal direction).
발달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이행된다(mass-specific direction).
위는 운동발달의 원리를 설명하는 것으로 대근육이 먼저 발달하고 난 뒤 소근육이 발달하는 것을 설명
3. 발달의 원리
신체 및 운동발달
발달의 일반 원리
발달의 연속성
-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며, 어느 한
단계에서 일어난 현상은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즉, 유아기에 경험한 여러가지 상황들은 아동기 혹은
청소년기뿐 아니라,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그러나 유아기에 경험되어진 식습관이 청소년기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면,
식습관의 수정을 통해 풍요로운 성인기를 준비 할 수도
있다.
3. 발달의 원리
신체 및 운동발달
발달의 일반 원리
발달의 분화와 통합
- 분화(differentiation)란 미성숙한 구조로부터 보다 성숙된 구조와 기능을 가진 새로운 기관이 발생하는 과정
대근 운동에서 소근육 운동으로 발달
- 분화란 분열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로의 통합
(intergration)되는 과정을 의미
전체에서 부분으로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부터 명확한 것으로
정확하지 않은 것에서 정확한 것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교육] 아동의 발달 특성
  • 발달의 기본 원리3. 발달 이론1) 발달에 관한 논쟁2) 생물학적 접근3) 정신분석학적 접근4) 학습이론적 접근5) 인지론적 접근6) 생태학적 접근4.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생물학적 요인2) 환경적 요인3) 심리적 요인5. 아동의 발달 특성1) 태아기 발달2) 신생아기 발달3) 영아기 발달4) 유아기 발달5) 아동기 발달Ⅲ. 결론Ⅰ. 서론교육인적자원부는 1997년 학교에서 영어를 처음 배우는 시기를 중학교 1학년에서 초등 3학년으로 낮췄다. 하지만

  • 아동기 정의, 특징, 발달적 특성, 아동기 부적응 행동,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아동기의 사회적 이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분석
  • 발달. 조직적 단체놀이에 관심. 이러한 스포츠게임은 사회적 기술의 학습기회를 부여. 아동기의 운동기술과 역량은 자아 존중감 형성의 밑바탕이 되며 자아개녀뫄 사회적 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침.1.감각발달유아기의 발달한 운동지각이 점차 아동기에 공간지각으로 전환. 시간지각은 8세경에 정확이 이해.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성인과 유사한 수준의 시간의식을 지님.2.언어발달아동기에는 공식교육의 결과로 문자언어, 발표력과 문법력, 독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교육이나 치료에 지름길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2. 발달 장애의 정의와 원인소아기의 특징은 나이에 따른 성장과 발달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성장이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신체를 이루고 있는 장기의 무게 및 크기의 증가에 따른 신체 측정의 변화를 뜻하며 발달이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일정한 순서에 따라 여러 새로운 기능을 획득하여 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발달지연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와 발달지연에 대한 진단적

  • 8, 9단 :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 실태10.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원인1) 태권도 지도자의 문제2)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문제3) 성인 수련생의 감소11.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문제점1) 교육의 다양성의 부재2) 희생정신과 협동심의 부재3) 인격 향상의 부재12.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개선 방안 1) 태권도 교육과정 구성의 변화2) 교육대상 수준별 프로그램 개발(1) 유아 태권도 프로그램(2) 아동기 태권도 프로그램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론 교육재활
  • 교육의 개요1. 특수교육의 개념교육재활은 각종 교육제도와 방법 및 기술 등을 통해 장애인 개개인의 잠재력 개발과 최대한의 능력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사회생활 적응을 원조하는 교육적 서비스 과정이다. 즉, 특수교육은 일반 혹은 정상으로 일컬어지는 것으로부터 지적으로나 감각기능, 신체운동, 건강, 정서, 의사소통의 기능면에서 일정한 편차 내지 이상성을 지니는 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하여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과 교육 자료, 특별히 훈련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