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 유아교육 프로그램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10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몬테소리의 일생과 업적

제2장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사상적 배경
1. 아동중심교육
2. 감각교육 및 관찰
3. 환경
4. 무의식의 세계
제3장 몬테소리의 유아관
1. 민감기(sensitive period)
2. 흡수정신(Absorbent mind)
3. 정상화(Normalization)
4. 유아의 일반적 특징
제4장 몬테소리 유아 교육의 목적


제5장 몬테소리 유아교육내용 및 교수-학습방법
1. 몬테소리 유아교육내용
2. 몬테소리 교수 - 학습 방법

제6장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환경
1.물리적 환경몬테소리
2. 인적환경

제7장 몬테소리 유아교사
1.몬테소리 유아교사의 특성
2.몬테소리 유아교사의 역할

제 8장 몬테소리 유아교육활동의 실제
본문내용
몬테소리 일생과 업적
마리아 몬테소리 (1870~1952)

-수학과 과학을 좋아했던 마리아 몬테소리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

-빈민가에 최초의 어린이집을 열다.

관찰을 통해 과학적인 교육학을 정립

로마의 빈민가에서 일어난 교육의 힘이 세계로 뻗어가다.

어린이 교육을 통해 세계 평화를 꿈꾸다.

1.아동중심교육
1) 루소 (J.J Rousseau: 1712~1778)
사람의 천성은 선한 것이고 선을 보존하면서 어린이의 자유와 권리를 인정하는 사회를 형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2) 페스타로찌 (J.H Pestalozzi: 1746~1827)
자연주의 계승, 교육은 어린이의 자발적 발달 과정에 따라서 이루어져야 한다.


3) 레프바르트 (J.F Herbart: 1776-1841)
교육은 영혼으로부터 비롯되고 교사는 유아에게 조화롭고 다면적인 흥미를 제공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대상과 방법을 살펴보고 주요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유아교육의 개념첫째, 양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은 어머니의 기능을 대신 또는 대행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세계대전 후 취업 여성의 증가는 부모-자녀 간의 정상적인 관계 유지를 어렵게 만들었으며, 불가피하게 이들 자녀를 위한 사설기관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러한 기능을 대행하는 어린이시설기관에서는 주로 엄마 대신 유아를 맡아서 키우는 기능이 주된 기능이었다. 아동심리학 분야에서의 부모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바, 대개 부적응행동이나

  • 몬테소리 교육 원리
  • 교육 중시(8) 비판점(9) 교사의 역할3. 몬테소리의 교구 4. 프뢰벨, 삐아제, 몬테소리의 비교5. 참고문헌 1. 몬테소리 생애1) 유소년기와 의학도시절2) 정신지체아에 관한 관심과 장애아 교육3) ‘어린이 집’에서의 정상아교육과 창조적 연구4) 몬테소리교육사상의 체계화 및 완성을 향한 노력과 세계적 보급2-(1) 몬테소리 프로그램 배경-1900년대 초기 몬테소리의 교구와 교육철학은 미국에 전파되어 유아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확대-1920년

  • 영유아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중 두개의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중 두개의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시오Ⅰ 서론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교육에서 유아의 특성, 흥미와 관심을 중시하고 그에 대한 잠재력과 내재된 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는 가운데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비교 분석하여 두 접근법의 이론적

  • [유아교육] 몬테소리 유아교육 프로그램 연구
  • 몬테소리 프로그램-목 차- 제1장 몬테소리의 일생과 업적제2장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사상적 배경 1. 아동중심교육2. 감각교육 및 관찰3. 환경4. 무의식의 세계제3장 몬테소리의 유아관 1. 민감기(sensitive period)2. 흡수정신(Absorbent mind)3. 정상화(Normalization)4. 유아의 일반적 특징제4장 몬테소리 유아 교육의 목적 제5장 몬테소리 유아교육내용 및 교수-학습방법 1. 몬테소리 유아교육내용2. 몬테소리 교수 - 학습 방법제6장 몬테소

  • 몬테소리 프로그램 연구자료
  • 몬테소리 프로그램 연구자료1. 개발 배경-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이며 유아교육자인 몬테소리에 의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몬테소리는 정신박약아와의 접촉을 통해 정신박약아도 정상아와 다른 발달과정과 학습과정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방법을 고안하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자신이 직접 고안한 교육방법으로 정신박약아를 교육시켰다. 그 결과 교육을 받은 정신박약아들이 정상 아동들도 제대로 익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