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놀이와 현실 -도널드 위니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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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2002입니다.
목차
제 1장 중간대상과 중간현상
제 2장 꿈, 공상 그리고 삶: 일차적 해리를 설명하기 위한 사례 연구
제 3장 놀이: 이론적 진술
제 4장 놀이: 창조적 활동과 자기탐색
제 5장 창조성과 그 근원
제 6장 대상사용과 동일시를 통한 관계 형성
제 7장 문화 경험의 위치
제 8장 우리의 삶이 있는곳
제 9장 어린이 발달에서 엄마와 가족이 담당하는 거울 역할
제 10장 본능적 욕동의 관점을 떠나 교차 동일시의 관점에서 본 상호 관계 맺기
제 11장 청소년발달의 현대적 개념과 고등 교육을 위한 그 의미들
본문내용
성장은 단순히 유전적인 경향성의 문제만이 아니라 촉진적인 환경과 매우 복잡하게 짜여지는 문제이기도 하다. 초기 성장의 환상 안에 죽음이 담겨있다면, 청소년기에는 살인이 담겨있을 것이다. 사춘기의 성장이 큰 위기 없이 진행되었다 해도 심각한 자식 관리의 문제를 다룰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성장한다는 것은 부모의 자리를 차지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미성숙은 청소년기의 소중한 한 부분이다. 이 미성숙 안에 가장 신명나는 창조적 사고의 특징이 있으며, 새롭고 신선한 느낌과 새로운 삶을 위한 아이디어들이 담겨 있다. 또한 청소년은 책임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이러한 중심적인 요소는 몇 해 동안만 지속될 뿐이며, 성숙에 도달하게 되면 청소년기의 특징은 사라질 수밖에 없다.
청소년기가 신체적인 사춘기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신체적인 사춘기 이상이다. 청소년기는 성장을 의미하고, 이 성장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성장이 진행되는 동안 책임은 부모 또는 대리부모들이 감당해야 한다. 이 부모 역할을 맡은 이들이 책임을 포기한다면 청소년들은 거짓 성숙으로 건너뛸 것이고, 그들의 가장 소중한 자산인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고 충동을 바탕으로 행동할 수 있는 자유를 상실하고 말 것이다.
청소년들이 삶과, 삶의 활기를 갖기 위해서는 성인들을 필요로 한다. 자라나는 소년 소녀의 도전이 있는 곳에서는 성인으로 하여금 그 도전에 응답하게 한다. 그리고 그 응답은 꼭 부드러운 것일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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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리는 깔끔했으나 조금더 상세한 요약이 다소 아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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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0.23 11:5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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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널드 위니캇. 놀이와 현실. 한국심리치료연구소. 1997.-마이클 세인트 클레어. 인간의 관계경험과 하나님 경험. 한국심리치료연구소. 1998-제임스 존스. 현대정신분석학과 종교.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2-유아기 심리적 경험과 성인의 하나님 표상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연합신학대학원, 최인석(2002) -이해리.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이론에서 본 종교와 하나님 표상. 延世大 聯合神學大學院, 1994.2 p 20- N. Gregory Hamilton . 대상관계 이론과 실제 (자기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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