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학, 아동발달, 아동발달 심리학] 아동심리학 기말시험 대비 요점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제 6장 영아의 발달
1. 언어 발달
2. 사회적 발달
3. 정서발달

제7장 유아의 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지각발달
4. 기억 및 인지발달
5. 언어발달
6. 놀이의 발달
7. 자아의 발달

제8장 아동의 발달(아동 초기의 발달)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인지능력의 발달
3. 성유형화
4. 우정의 발달
5. 도덕성의 발달
6. 성격발달

제9장 아동의 가족관계
1. 가족의 역할
2. 가족관계의 연구방법
3. 가족의 구성
4. 부모 역할(애정 대 적대감. 자율성 대 통제)
5. 가정에서의 사회화

제10장 아동의 발달(아동 중기의 발달)(8~12세)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인지능력의 발달
3. 또래집단과 사회화
4. 학교교육
5. 자아개념의 발달
6. 아동기의 정신문제
본문내용
1. 신체 및 운동발달
(더 유연하고 조화된 활동을 함. 대부분의 성인놀이 가능. 신체활동은 아동의 신체기술을 숙달시킬 뿐 아니라, 아동의 자아 존중감 증가시킴. 놀이와 공부의 병행이 필요)

2. 인지능력의 발달
(보존개념과 분류능력의 획득은 사회적 기술의 발달 촉진)
1.기억발달
1)기억전략; 자발적인 기억전략사용 가능. 사람들은 기억 촉진을 위해, 항목들을 의미있는 집단이나 청크로 분류하는 체계화전략을 사용한다. 사회적 및 공간적 정보도 아동의 기억체제화 돕는다
2)상위기억(개인이 그 자신의 기억과정을 이해하고 어떤 요인들이 기억에 영향을 주며 기억하기 이해 어떤 상황에서 의식적 노력을 해야 하는가를 아는 능력);기억체제에 대한 이해기능
3)지식; 스크립트 지식, 개념지식, 시실적 지식을 갖는다.
2.구체적 조작능력의 발달(Piaget--7~12세 '구체적 조작사고'이다. 사고의 융통성, 정확성
1)보존개념의 획득; 동일성의 원리(변치 않음),가역성의 원리(원래로 되돌아 갈 수 있음),상보성의 원리. 수에 대한 보존개념이 가장먼저 획득되며 부피이해가 가장 늦다.
2)서열화(사물의 특성을 양적 차원에 따라 차례로 배열하는 능력)(P372참고)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들은 사물들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이행적 추론(a>b,b>c 그럼 a>c),중다서열화(두 개 이상의 차원을 동시에 고려하여 사물을 배열하는 능력)가능
3)분류능력; 대상물을 분류하기 위한 대상과 대상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관련성을 이해한다. 단순분류부터 중다분류 문제까지 고려할 수 있다.
4)아동의 인지발달은 촉진될 수 있는가? ;이는 적절한 훈련으로 가능하다.

3. 또래집단과 사회화

아동중기에 이르면 또래집단의 영향은 초기보다도 훨씬 더 중요해 진다. 또래는 강력한 사회화 대리인이 된다.
1.집단의 구조; 인기와 지도성
또래집단의 구조 파악방법-- 사회성 측정기법; 집단구성원들이 참여할 기회를 갖는 실제적 상황이나 활동을 반영하는 범주를 선택해"세 사람의 좋아하는 놀이친구 이름을 쓰시오"등의 질문을 하는 것. 이는 '소시오그램'으로 도식화된다.(P391)
2.동조성
요인; 상황이 모호하고 불확실할수록, 집단 내의 중간지위를 갖는 아동들이 높은 지위의 아동이나 낮은 지위의 아동들보다 더 쉽게 동조함. 강제성이 클수록, 불안하고 의존적, 신뢰부족할 수록
3.편견과 갈등
4.우정과 놀이; 게임과 스포츠 등 단체경기가 가장 발달된 놀이형태이다. 협동과 경쟁의 의미 이해하고, 역할분담의 원리를 학습하게 된다.

4. 학교교육

1,전통적 수업모델과 개방적 수업모델
2.바람직한 교사와 근면성의 발달; 학생의 근면성을 발달시키는 것이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3.통제의 소재;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귀인시키는 방법. 자신에게 귀의할수록 성공 확률 높다
4.학습된 무력감; 통제와 성공에 대한 개인의 태도는 학습되는 것이고 변할 수 있다.

5. 자아개념의 발달

자아개념이란 우리가 우리 자신의 특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체제화된 내적, 개인적 생각이다.
1.자아개념의 하위요소들(자아상과 자아 존중감으로 나뉜다)
자아상(우리의 내적 모습으로서 어떤 특성을 어느 정도로 지니고 있는가에 대한 개인의 생각)은 지각된 자아와 이상적 자아로 나뉜다. 자아 존중감은 내가 얼마나 가치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개인의 판단으로 긍정적 자아개념의 아동이 훨씬 더 바람직하다.
2.자아개념의 결정요인들
1)아동의 연령과 능력
자아개념의 발달은 인지과정의 성장에 의존한다. 자아개념은 점차 추상적이고 복잡해진다.아동의 자아개념은 아동의 능력과 높은 상관이 있다. 성공경험은 자아 존중감을 증가시킨다.
2)아동 양육방법; 아동의 자아 존중감과 부모의 아동양육방식은 깊은 연관이 있다. 부모의 온정과 애정이 중요
3.성취동기; 개인이 가치 있는 일을 완성하고 어떤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노력하도록 하는 내적 상태를 의미. 또한 개인의 수행에 대한 평가가 중요시될 때, 정력적이고 지속적이며 목표 지향적 해동으로 유도하는 내적 각성상태. 개인의 성취동기는 주제통각검사(TAT)에 의해 측정된다. 성취동기는 국가발전과도 깊은 관계. 부모의 역할도 중요.

6. 아동기의 정신문제

1.공포증(폐소공포증, 고소공포증, 어둠에 대한 공포증, 뇌우, 군중, 학교..등);이는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야기된다. 공포반응의 학습은 고전적 조건화원리에 이해서도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모방이나 관찰학습에 의해서도 가능.
1)연령에 따른 변화; 직접적, 구체적-->추상적. 대상물과 관련된 공포-->신체상해의 공포. 공포의 발달은 아동의 인지발달은 물론 사회적 및 성격발달과 밀접하게 관련.
2)학교공포증
2.심리 생리적 장애(정서적 긴장에 의해 야기된 신체증상이나 질병을 의미)
천식, 섭식장애(신경성 식욕 감퇴증과 비만야기,
3.아동기의 정신병
정신병; 현실과의 접촉능력 상실, 망상과 환각 및 예측 불가능한 기괴한 행동을 포함하는 심각한 심리학적 손상을 의미. 자폐증, 정신분열증이 있음.
1)자폐증과 정신분열증의 공통점과 차이점.
2)아동기 정신병의 원인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아동들의 학습과정은 차이가 있는가?”와 관련. 이에 대한 그간의 연구경향을 보면 심리적인(psychological) 정향에서 사회문화적(sociocultural) 정향으로 변화하는 중에 있다.다. 성인교육학(Andragogy)성인교육학은 Malcolm Knowles에 의해 대중화된 용어로서 성인학습에 대한 5가지 기본가정을 갖고 있다. ⅰ) 성인은 자기주도적이 되려는 심리학적 필요를 갖고 있다.ⅱ) 성인은 학습상황에서 뽑아내어야 하고 그리고 뽑아낼 수 있는 광범위한 경험의 저장고를 갖

  • [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 아동발달과 성역할. 사회화과정에서 나타난다.1) 정신분석학적 입장 :성차 - 남녀가 해부학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성욕의 부착대상이 자기와 반대되는 부모. 여기에서 성역할 동일시2)사회학습이론성인의 행동을 모방(성별로)하고 학습하기 때문. 이에 따라 보상, 강화를 받아 성역할이 다르게 형성3) 인지발달론적 이론3-6세에 자기 성에 대해 인지 (변경 불가함을 알게됨) -> 이후 자기 성별과 관련된 것들을 좋아하게 됨 (장난감, 옷 등)○ 남녀차이

  • [교육학] 교수학습이론
  • 심리학적 조류비교항목행동주의(행동과학)인지주의(전통적 인지과학)구성주의(구성적 인지과학)대표적 교수-학습이론Skinner․Bruner 이론․Ausubel 이론․Piaget 이론․Vygotsky 이론철학적 배경객관주의객관주의구성주의(주관주의)패러다임 초점교수(teaching/instruction)교수-학습학습(learning)학습의 정의(수업목적/교사역할)외현적 행동의 변화(바람직한 행동변화 유도, 정보 제시자)인지구조의 변화(새로운 정보의 기존 인지구조에의 연결

  • 교육학 서브노트
  • - 1 -I. 교육심리1. 발달이론1) 인지발달(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타고난 인지기능을 토대로 주변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개인적 구성주의㉡ 피아제는 인지구조와 인지기능의 개념을 통해 아동에 대해 인지발달을 설명함② 인지구조(도식, 스키마)㉠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틀을 의미㉡ 도식은 행동도식(예, 공 던지기)과 인지도식(예, 공의 종류를 인식하기)으로 구분㉢ 조

  • [A+] 공연예술과 일상생활 중간고사&기말고사 족보 총 요약 및 정리
  • 발달에 결정적인 손상을 입게 될 것 평가evaluation`평가 - 겉으로 드러나는 결과를 바라 볼 때 적용하며 양적으로 또는 숫자적으로 표현`평가의 영역-행정적인것, 내용적인것, 기술적인 것 등으로 구분`행정적 차원의 평가 규범 - 일반적인 예시 사항으로 출석, 예습, 복습, 과제, 시험 등 문제들`내용적인 평가를 위한 기초사항 - 원칙적으로 교사의 교육내용에 바탕을 두겠지만 일반적으로 이론 에 관한 문제 , 훈련 과정상의 문제, 연극의 제반 기술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